홍대 앞 공간분석- 거리문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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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홍대 앞` 공간의 형성배경 과 과정

2. 홍대 앞 공간의 이분화

3. 공간별 특징 (각 거리의 문화 특징 )

4 전반적인 홍대 앞 문화의 특성

5.문제점 해결과 위기극복을 위한 대책

본문내용

1. '홍대 앞' 공간의 형성배경 과 과정
1980년 홍익대가 미술 특성화 대학으로 지정된 이후 형성되기 시작한 홍대상권은 1984년 지하철 2호선 개통 이후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
1990년대 초반에는 압구정상권을 이용하던 신세대 오렌지족들이 새로운 문화를 찾아 홍대쪽으로 모이며 고급 카페 밀집 구역인 피카소거리가 생겼고 1990년대 후반부터 연세대 어학당 등에서 유입된 외국인들이 파티문화를 도입하기도 했다.
그 형성과정의역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954년
. 홍익대학교의 현 위치로 이전
. 홍대 미대의 출발, 미술문화의 출발지
•1960년 -70년
. ‘서교택지조성사업’에 따른 전형적인 주거지역 형성
. 홍대 앞에 ‘작업실’ 등장
. 한국 현대 미술의 요람
. 록 음악의 방송금지, 대마초 사건
. 언더그라운드 음악 시작
•1980 년대
일 반 현 상
. 미술대학으로의 특성화
. 지하철 2호선 개통(1984년)
. ’88 올림픽’, 89년 해외여행 자유화
. 홍대지역의 외국인 급증
. 홍대 앞 문화의 세계화
미 술 분 야
. 홍대 앞 화방과 공방, 미술학원, 갤러리
. 각종 작업실
. 일렉 트로닉 카페 오픈(1987)
음 악 분 야
. 테크노 음악의 홍대 유입(라이브클럽의 쇠퇴)
기 타
. 1986년 ‘산울림 소극장’ 개관
. 언더그라운드 영상제작의 문화운동에 대한 관심
•1990년대 초중반
일 반 현 상
. 해외유학생의 급증, 해외교포들의 역회귀
. 대중소비 및 신세대 문화의 등장
. 만화, 영상, 음악 등 다양한 문화산업에 대한 관심 증대
. 퍼포먼스 카페와 라이브클럽을 통한 청년세대들의 문화생산에 대한
발표의 장 형성
. 피카소 거리, 이색 카페 형성
. 클럽의 원형이 된 작업실 형태의 ‘바’문화(1992년 발전소)의 유입
. 록 카페형 클럽의 등장(스카, 올드록 등)
미 술 분 야
. 거리미술전(1993년)
음 악 분 야
. 클럽문화 본격 등장
. 얼터너티브록의 등장(라이브클럽의 태동)
. ‘드럭’(1994년) 이후 라이브클럽 대거 등장
기 타
. 실험공간의 등장(공연+퍼포먼스+전시)
. 아티스트들에 의한 상업공간 오픈(드럭, 곰팡이, 황금투구…)
•1990년대 후반
일 반 현 상
. 1998년 IMF로 인한 다양한 문화활동 감소
. 인터넷의 대중화(영상, 에니메이션, 만화, 웹아트 등의 보급)
. 청소년 문화 및 청소년 문화교육에 대한 관심 고조
. 언더그라운드 문화의 네트워킹 강조
. 자생적 다원 예술(각종 이벤트, 페스티벌 등)이 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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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1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507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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