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 해설 및 비교분석(10학년 말하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과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 해설 및 비교분석(10학년 말하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0학년>

- 말 하 기 -



○ 내용 체계

◎ 7차 교육과정

⑴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말하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1. 선정 이유
2. 지도의 중점

⑵ 상황의 변화에 따라 내용을 적절하게 생성하여 말한다.
1. 선정 이유
2. 지도의 중점

⑶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말한다.
1. 선정 이유
2. 지도의 중점

⑷ 표현과 전달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말한다.
1. 선정 이유
2. 지도의 중점

⑸ 자신의 말하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1. 선정 이유
2. 지도의 중점


◎ 7차 개정 교육과정

⑴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자신을 소개한다
1. 블로그와 미니홈피

⑵ 자신과 배경 지식이 다른 청중에게 여러 자료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보고한다.
1. 보고
2. 보고의 요건
3. 보고의 짜임
4. 과정

⑶ 여러 가지 토론의 유형을 알고, 쟁점을 찾아 토론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1. 토론의 유형
2. 반론의 유형
3. 반론의 구조
4. 반론시 유의사항

⑷ 생활 주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취재하여 보도한다.
1. 방송언어의 특성
2. 뉴스에 대한 비판적 읽기와 쓰기

⑸ 예술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발표한다.
1. 교과의 통합
2. 수용자의 선택과 참여가 가능한 문학, 예술
3. 감성소통기능의 말하기


※ 참고자료

본문내용

치달을 수 있는 상황에서도 이성적으로 대응하면 쉽게 문제가 해소된다. 감정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은 논리임을 토론시에 잊어서는 안 된다.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⑷ 생활 주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취재하여 보도한다.
방송 보도의 특성 이해하기
문제의 중요도를 고려하여 취재 내용 선정하기
문제가 잘 드러나도록 보도 내용 편집하기
방송의 특성을 살려 보도물 제작하기
<담화의 수준과 범위> - 생활 주변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방송 보도
1. 방송언어의 특성 박갑수(1996),『한국 방송언어론』, 집문당, p17~19
1) 표준어 : 방송언어는 보편성을 지녀야 하며, 교육성을 지니기 때문에 표준어야 한다.
2) 구두어 : 방송언어는 주로 청각에 호소하는 음성언어이다. 이때의 음성언어는 문장어, 곧 문어 아닌 구두어, 말을 바꾸면 구어를 가리킨다. 구어란 회화에 쓰이는 말을 이르나 뉴스 기사는 반문장어로 일상의 구어와는 구별된다.
3) 쉬운 말 : 방송언어는 일방적이고 일과성을 지니는 말이기 때문에 쉽게 이해되는 말이어야 한다. 이것은 생각하게 하는 말이어서는 안 됨을 의미한다.
4) 순화된 말 : 방송언어가 순화된 말이어야 한다는 것은 속되고 야비하거나 외래어로 얼룩지지 아니한 말이어야 함을 의미한다.
2. 뉴스에 대한 비판적 읽기와 쓰기 윤여탁 외(2008),『매체언어와 국어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p140~142
뉴스를 보기 전에는 뉴스의 제작과정과 뉴스의 현실 구성에 대해 알아보고, 뉴스를 볼 때에는 분석 틀을 적용해 뉴스를 분석하고, 뉴스에서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거나 의견을 전달하는 여러 장치들의 의미 작용을 살펴보며, 뉴스를 본 뒤에는 뉴스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해석하고 수용하며, 비판적인 시각으로 뉴스를 다시 보는 등의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한편, 뉴스 분석이 어렵게 느껴지는 학습자의 경우에는 오히려 스스로 간단한 뉴스를 만들어 보는 제작 과정을 통해 뉴스가 제작되는 원리에 대해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주변에서 일어난 일을 소재로 기사를 쓰는 일은 그다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방법이 뉴스에 대한 비판적 이해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직접 취재를 하고 기사를 작성하게 한 다음, 학습자들이 생산한 기사를 함께 읽으면서 언어와 의도를 연관지어 파악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뉴스 분석의 과정을 밟게 되고 필요한 개념들을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또는 ‘내가 생각하는 좋은 뉴스’, ‘내가 생각하는 나쁜 뉴스’등을 선정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발표와 토의에 있어 좋은 뉴스의 기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뉴스 분석의 방법과 관련된 지식은 물론, 뉴스 자체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학습하도록 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하나의 사건을 다른 입장에서 기사화하거나, 하나의 사건을 매체를 달리해서 기사화해 보는 등의 활동을 할 수도 있다. 하나의 사건을 다른 입장에서 기사화하는 활동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사회나 학교에서 일어난 크고 작은 사건들을 소재로 하여 뉴스를 만들어 보게 하는 활동이다. 학습자들은 비슷한 또는 상반되는 입장들을 선택한 뒤 뉴스를 기획하는 회의, 제작 방법에 대한 논의의 단계를 자세히 기록해가면서 활동을 진행하고 또 완성된 뉴스를 신문이나 방송의 형태로 자세히 기록해가면서 활동을 진행하고 또 완성된 뉴스를 신문이나 방송의 형태로 함께 검토하면서 토론을 벌일 수 있다. 토론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뉴스에서 의견을 표현하는 장치들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뉴스를 보도하는 관점의 주관성과 복합성에 대해, 또 뉴스란 생산자의 의도대로만 수용되지는 않는 하나의 담론이라는 점에 대해서도 더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⑸ 예술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발표한다.
작품에서 공감하거나 비판하는 부분 찾기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정리하기
발표 내용과 어울리게 시청각 보조 자료 제시하기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 공유하기
<담화의 수준과 범위> - 문학, 미술, 음악 등 다양한 예술 작품에 대한 감상을 표현하는 말
1. 교과의 통합 이성은 외(2002),『초, 중등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p33
학생들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등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것들을 어떤 방식으로든지 의미 있게 연관시켜 배울 때에 진정한 학습을 한다. 따라서 교사들은 각 교과에서 공통적인 내용을 탐색하여 그 내용에 필요한 학습기능을 학생의 내면적 경험과 의미 있게 연관지어 재구성하여야 한다. 그러나 무리한 교과통합은 오히려 각 교과의 특성마저 획득할 기회를 잃게 된다.
2. 수용자의 선택과 참여가 가능한 문학, 예술 윤여탁 외(2008),『매체언어와 국어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p156
구비문학 시대에 적극적인 수용자들이 새로운 각편(version)을 만들어내던 전승 방식이 인터넷에서 실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용자의 선택과 참여가 생산에도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영향을 미치는 쌍방향적인 소통이 가능한 문학, 예술이 되었으며, 적극적인 수용자들은 새로운 텍스트의 생산에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3. 감성소통기능의 말하기 박영순(2002),『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p138
황정현(1997)에서는 말하기의 기능을 의사소통과 감성소통으로 보면서 기존 교육과정의 말하기 교육은 내용 전달 중심의 의사소통 기능에만 편중되어 있어 올바른 표현 교육을 수행하는 데 문제가 있다고 보았다.
※ 참고자료
교육인적자원부, 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민영욱(2003),『성공하는 사람들의 토론의 법칙』, 가림출판사
박갑수(1996),『한국 방송언어론』, 집문당
박영순(2002),『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윤여탁 외(2008),『매체언어와 국어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성은 외(2002),『초, 중등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http://www.garamal.com.ne.kr 대일외국어고등학교 국어교사 방벽식의 홈페이지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12.30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11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