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영화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 론
각 나라의 문화를 접하기 위해 영화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론
1. 프랑스 영화의 역사와 시대별 특징
Ⅰ.프랑스 영화, 다양성의 미학
Ⅱ. 영화의 탄생 및 형성 과정
Ⅲ. 전복과 실험의 시기에서 정착의 시기로
Ⅳ. 오늘날의 프랑스 영화
2. 프랑스 영화 배우
◎ 쟝폴 밸몽드
◎ 장 르노 (Jean Reno)
◎ 알랭 들롱 (Alaln Delon)
◎ 소피 마르소
◎ 엠마누엘 베아르 (Emmauelle Beart)
◎ 줄리엣 비노쉬 (Juliette Binoche)
3. 프랑스 영화 시장규모
Ⅰ.극장 관객 수
Ⅱ.시장 점유율
Ⅲ.프랑스 영화 수익성 순위
4. 프랑스 영화의 미래
결 론
◎ 프랑스 영화를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583,330
91.60
6
아버지와 아들
5.28
1,154,548
63.63
7
웃음과 처벌
5.33
1,138,636
62.17
8
삶의 가치
5.30
1,126,071
61.83
9
7년간의 결혼
7.80
1,645,872
61.40
10
아이들의 장난
5.33
1,098,398
59.97
이 순위표가 실제적으로 영화가 극장 상영에서 얻는 수익을 명시하지는 못하지만, 제작비와 입장 관객 수를 비교하면 어느 정도 예상 수치를 얻을 수 있다. 실제적인 수익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배급자들이 투자한 영화 출시 비용과 비디오, DVD, 그리고 해외 수출에 대한 수입을 포함하여 계산해야 한다. ‘우리의 귀한 아이들’이 소규모 제작비로 인해 1위를 차지했지만, ‘슈슈’와 같은 대규모 자본이 투자된 영화들의 성적이 상대적으로 뛰어나며, 실제로 상위에 오른 영화들의 평균 제작비가 5,000,000유로를 웃돌고 있다.
장르별로 살펴보면, 액션, 형사물 등의 형태로 변형된 코미디 영화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순수 형사물인 끌로드 샤브롤의 영화가 단지 17위에 올랐을 뿐이다. 또 다른 경향은 수익률 25%를 넘긴 데뷔작들이 2002년보다 많다는 것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중형 자본의 코미디 영화가 가장 수익성이 높다. 2003년에는 중형 자본의 영화는 줄어들고 소규모나 대규모 자본의 영화들이 늘어났다. 2003년에도 역시 대형 영화들이 수익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프랑스 영화의 미래
2000년을 전후로 프랑스 영화계에는 전혀 예상치 못했던 현상이 나타난다. 미국영화의 파상적인 물량공세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영화산업이 엄청난 호조를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그런데 이 눈부신 호황의 이면에는 벌써부터 몇 가지 불길한 조짐들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 일단 가장 심각한 문제는 흥행의 성공을 거둔 영화들이 대부분 프랑스 영화 평균 제작비를 훨씬 넘어서는 대규모 오락영화라는 사실이다. 사실 따져보면 최근 프랑스 영화의 부흥기를 이끌었던 대부분의 흥행작들은 기존의 프랑스 영화가 갖고 있던 이미지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영화들이다. ‘타인의 취향’(1999)과 ‘아멜리에’(2001)정도를 제외하고는 보이는 경치와 들리는 대사들만 프랑스 것이지, 도대체 미국 영화인지 홍콩 영화인지 구분하기 힘든 국적불명의 영화들이 다수이다.
따라서 뜻밖의 흥행호조와 질적 하락이라는 이중적 양상을 보여주고 있는 현재의 프랑스 영화계는 여전히 불투명한 혼돈의 상태에 머물러 있다고 보는 편이 더 타당하다. 오로지 흥행만을 좇아 대중의 기호에 지나칠 정도로 기민하게 부합하는 영화제작자들의 태도가 이러한 혼돈의 상황을 낳는 주요 원인이다. 프랑스 사회는 완전한 다민족, 다인종 사회로 변모해 버렸고 대중문화의 주 수용자도 기조의 백인들 중심에서 다인종으로 구성된 이민 2,3세들 중심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 새로운 젊은 세대들은 엘리트적이고 지적인 기존의 프랑스 문화에 대해 그 어느 세대보다 강한 반감을 갖고 있고 그 대안으로 미극의 저급한 하위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또 추종한다. 이것도 프랑스 영화의 질적 하락의 원인이 된다.
이런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프랑스 영화의 미래를 기대하게 만드는 한 가지 고무적인 사실은 현재 프랑스 영화계가 오로지 복합적인 블록버스터 영화들로만 도배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비록 세계적으로는 덜 알려져 있지만 최근 프랑스에는 기존 프랑스 영화의 전통과 새로운 시대정신을 겸비한 신진 작가들의 작업이 무시할 수 없는 힘으로 이어지고 있다. 로랑 캉테는 ‘시간의 사용’(2001)으로 베니스 영화제에서 ‘오늘의 사자상’을 수상하면서 커다란 주목을 끌었다. 또한 이미 프랑스 영화의 대표적인 감독으로 인정받고 있는 프랑수와 오종은 뚜렷한 사회의식을 표방하지는 않지만 독창적이고 참신한 스타일로 프랑스 영화의 다양성을 공고히 해주는 감독이다. 뛰어난 시나리오 작가이자 배우출신인 아네스 자우이는 1999년 프랑스 영화계의 최고의 화제작이자 비평과 흥행에서 모두 커다란 성공을 거둔 ‘타인의 취향’을 데뷔작으로 내놓으며 프랑스 영화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중 하나를 제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 론
◎ 프랑스 영화를 마치며...
이처럼 프랑스 영화는 세계 영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진정한 영화란 여러 가지 정의를 내릴 수 있겠지만 이 중 중요한 요소는 보는 이로 하여금 좀 더 새롭고 넓은 생각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의미로 보았을 때 실험, 연구적인 학문으로 이끌어 내고 있는 영화 연구에 대한 프랑스의 의지는 참으로 대단하다 할 수 있다.
프랑스 영화가 미국의 세계시장 전략에 맞서면서 나름대로의 질적 수준을 유지해 나가는 길은 두 가지로 요약 될 수 있다. 첫째 주류영화계에서는 미국식 물량주의와 스펙터클 위주의 제작 관행을 그대로 모방하는 영화보다 ‘타인의 취향’이나 ‘아멜리에’처럼 프랑스 고유의 영화적 전통을 바탕으로 독창적이고 참신한 표현을 개발하는 영화들이 더 많이 나와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 비주류 영화계에서는 거의 일방적으로 상업화 미국화 되어가는 세계영화의 추세에 커다란 자극을 줄 수 있는 도전적이고 실험적인 영화들이 더 많이 생산되어야 한다. 이런 영화들은 비록 소수영화의 위치에 머무르겠지만 지속적인 흐름을 보여줄 경우 자연스럽게 하나의 연대를 이루어 기존의 엘리트주의적 소수영화가 아닌 저항적 소수 영화라는 프랑스 영화의 새로운 전통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영화계도 이러한 점을 본받아 단지 수익을 위한 페러디가 아닌 독창적인 시도를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장차 미래에 한 획을 그을 본인에게도 새로운 인식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이다.
◎ 참고문헌)
김호영(2003). 프랑스 영화의 이해. 서울 : 연극과 인간
송기형, 심민화, 정영란(2002). 프랑스 연극과 영화.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창순(2002). 프랑스 문화의 이해. 서울 : 학문사
한국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팀(2004). 2003년 프랑스 영화산업 결산. 서울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 인터넷사이트
http://image.search.naver.com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9.02.02
  • 저작시기2006.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69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