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윤리교육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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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컴퓨터 윤리학의 개념과 성격
Ⅲ. 컴퓨터 시대의 윤리적 문제
Ⅳ. 컴퓨터 윤리 교육 방안
Ⅴ. 맺음말

본문내용

하여금 컴퓨터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의 삶 속에 담겨져 있는 윤리적 문제들을 스스로 발견하게끔 도와주고, 그러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중심으로 하여 학생 상호간의 토론을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의 윤리적 분석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켜 주어야 한다. 일례로, 교사는 소프트웨어 복제와 같이 학생들의 삶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토론을 유도할 수 있으며, 나아가 다양한 역할 채택(role-taking)의 기회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입장 속에서 심사숙고 하는 가운데 윤리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와 프라이버시에 관한 내용을 지도함에 있어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사례들을 제시할 수 있다.
한 심리학 교수가 본질적으로 동일한 유형의 주제에 대한 두 가지 유형의 자료들이 각기 다른 파일로 대학의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음을 알았다. 그 교수는 두 개의 파일들을 합성하여 자료들을 재분석할 경우, 아주 중요한 과학적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자료들은 학생들의 성경험에 관한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학생 개개인은 이 자료들 속에서 이름이 아닌 번호에 의해 식별되도록 되어 있었다. 학생들의 이름과 번호에 대한 열쇠는 원래의 연구자들만이 보유하고 있었다. 그 심리학 교수는 대학의 컴퓨터 센터에서 일하고 있는 홍길동 씨에게 그 자료의 사용권을 얻어내어, 두 개의 파일들을 합성분석할 것을 요구하였다. 홍길동 씨는 자기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금새 알아차렸으며, 실제로 그 심리학 교수가 준 암호를 가지고 쉽게 처리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홍길동 씨는 그 교수가 부탁한 일을 해 주었다.
이러한 사례를 제시한 후에 교사는 다음의 질문들을 통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토론을 유도할 수 있다.
1. 위의 사례 속에서 윤리적 문제가 되고 있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은 왜 그런가?
2. 심리학 교수와 홍길동 씨의 행동은 어떤 측면에서 잘못된 것인가?
3. 만약 모든 사람들이 홍길동 씨나 심리학 교수처럼 행동한다면 어떻게 될까?
4. 개인의 프라이버시는 왜 중요한 것인가?
5. 우리는 다른 사람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가?
6.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가 집단 전체의 이익을 위하여 도움이 되는 경우에도 개인의 프라이버시는 보호를 받아야만 하는가?
7. 자신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를 당한 경험이 있는가? 어떤 경로를 통하여 자신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를 당했는가?
8.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회적 노력들이 필요한가?
9.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개인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한편, 교사는 컴퓨터와 관련된 학생들의 윤리적 사유 능력을 발달시켜 주기 위하여 다양한 체험 및 활동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도 있다. 컴퓨터 범죄에 관련된 기사를 스크랩하고 문제점을 분석하는 활동, 컴퓨터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컴퓨터와 관련된 직업 세계 및 그 속에서의 윤리적 차원을 인식하는 활동, 컴퓨터 소유권해킹바이러스 등에 관련된 역할놀이를 통해 피해 당사자들의 감정과 느낌을 체험해 보는 활동, 불법 복제된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금하는 켐페인 및 서약 활동, 컴퓨터의 윤리적 활용과 관련된 작문포스터표어 등을 제작해 보는 활동, 정보 통신 윤리 강령을 윤독해 보는 활동, 해킹 방지법바이러스 방지법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보호법 등과 같이 학생들의 삶속에서도 아주 유관한 컴퓨터 관련 법규들을 집단 사고를 통해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 컴퓨터와 관련된 시청각 매체를 보고 느낌을 교류해 보는 활동 등은 단순한 설명 위주의 교육 방식에 비하여 학생들에게 더 큰 학습 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컴퓨터 윤리 교육에 임하는 교사는 그 스스로가 윤리적 역할 모델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컴퓨터 시대의 윤리적 문제들을 발견하는데 있어서 매우 민감하면서도 치밀한 분석 능력을 소유한 사람, 그러한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심사숙고하는 사람, 확고한 윤리적 책임감을 지닌 사람이 될 수 있어야 한다.
Ⅴ. 맺음말
컴퓨터 시대가 인간의 모든 꿈과 희망을 실현시켜 줄 수 있는 하나의 이상 사회가 아닌 것은 분명하다. 컴퓨터 시대는 우리에게 물질적 풍요와 더불어 편리함과 이로움을 가져다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끊임없이 우리의 인간성을 말살하고 있는 두 얼굴을 지니고 있는 시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렇듯 두 얼굴을 지니고 있는 컴퓨터 시대 속에서 인간의 본질 문제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한다. 컴퓨터 시대라고 해서 정보의 가치만이 중시되고, 인간 그 자체가 경시되어서는 안된다. 정보는 수단적 가치이지 그 자체가 목적인 것은 아니다. 정보와 정보 기술, 그리고 컴퓨터 그 자체는 궁극적으로 우리 인간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지, 우리가 그것들을 위해서 존재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컴퓨터 시대 속에서 인간 삶의 윤리적도덕적 차원이 지니고 있는 우선성과 중요성을 올바르게 인식해야만 한다. 소유권의 인정이나 프라이버시 보호 등을 통하여 정보는 마땅히 인간의 존엄성을 고양시켜 주어야 한다. 그리고, 정보는 정확성과 건전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또한, 정보화의 혜택은 모든 사람에게 균등하게 분배될 수 있어야만 하며, 타인의 재산이나 소유권을 침해하는 해킹이나 바이러스, 컴퓨터 범죄는 마땅히 반사회적인 것으로 인식되어야만 한다. 컴퓨터 시대와 컴퓨터 혁명은 이제 다시 그 물길을 되돌릴 수 없는 하나의 거대한 시대 흐름이 되었다. 그리고, 컴퓨터 시대 속에서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도 분명해졌다. 컴퓨터 시대는 도덕이나 윤리가 중심이 되어야 하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컴퓨터 시대는 인간의 존엄성이 근본을 이루고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컴퓨터 윤리 교육은 바로 그러한 원칙과 이상을 올바르게 식별할 수 있는 윤리적 인식 능력과 태도를 함양시켜 주는 것이 되어야만 한다.
Ⅰ. 머리말
Ⅱ. 컴퓨터 윤리학의 개념과 성격
Ⅲ. 컴퓨터 시대의 윤리적 문제
Ⅳ. 컴퓨터 윤리 교육 방안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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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8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3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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