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의흐름]중고 및 근세문학의 시대적 배경의 특징과 장르별 특징 및 주요 작가와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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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문학의흐름]중고 및 근세문학의 시대적 배경의 특징과 장르별 특징 및 주요 작가와 작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중고 및 근세문학의 시대적 배경의 특징
1. 중고문학의 시대적 배경의 특징
2. 근세문학의 시대적 배경의 특징

Ⅲ. 중고문학의 장르별 특징 및 주요작가와 작품
1. 운문문학
2. 고킨슈(古今集)의 세계
3. 고킨슈(古今集)이후
4. 가론
5. 가요
6. 모노가타리 문학
7. 일기문학과 수필

Ⅳ. 근세문학의 장르별 특징 및 주요작가와 작품
1. 운문문학
2. 산문문학1
3. 산문문학2 - 지배계급의 문학
4. 극문학- 조루리, 가부키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月次俳諧)유행, 저속화, 메이지기의 하이쿠 혁신기 까지 계속됨.
2) 센류
-하이카이 보급으로 17세기 종반부터 잣파이(雜俳)라는 놀이 문학 유행, 센류는 잣파이 중 마에쿠즈케(前句付)의 붙임구(付句)가 독립한 것.
7, 7의 제시된 구에 앞구 5, 7, 5를 붙에는 것이 마에쿠즈케
- 가라이 센류(柄井川柳)가 구를 선택하여 『하이후야나기타루(俳風柳多留)』간행, 창시자의 이름을 빌려서 센류라 부르게 된 것.
기다이(季題) 약속이나 기레지(切れ字)의 제약도 없으며 인정과 세태의 사정을 날카롭게 지적하는 우가치(うがち) 웃음, 풍자 내포, 센류는 표현이 단순하며 방관적.
3) 교카
- 문체는 와카, 형식은 단가와 동일하지만 속어를 사용하여 기지와 골계를 읊는 놀이문학, 가미가타와 에도의 두 흐름.
가미가타 교카 : 유엔사이 데이류 중심, 와카 패러디.
에도 교카 : 덴메이초 교카라 불리기도 함, 기발한 착상.
2. 산문문학1
1) 가나조시의 가교적 역할
- 17세기부터 교토를 중심으로 가나조시( 名草子) 쓰여짐.
가나로 쓰인 평이한 내용의 읽을 거리로서 지식 계급의 작자가 부녀자를 대상으로 계몽, 교훈, 오락을 목적으로 쓴 것.서민들이 문학과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으나 문학성은 결여.
* 아사이 료이(淺井了意)
가나조시의 대표작가. 교훈을 위주로 골계, 풍자적 작품이나 괴담풍 작품 등 경향 다양
2) 우키요조시와 현세긍정
- 겐로쿠시대부터 약 100년간 가미가타를 중심으로 우키요조시(浮世草子) 출판.
* 이하라 사이카쿠
- 데이몬, 단린 하이카이 모두 섭렵, 야카즈하이카이 개발.
『고쇼쿠이치다이오토코(好色一代男)』출판, 세간의 호평을 얻자 직업작가로 활약.
20여편의 우키요조시. 호색물, 무가물(부도덴라이키(武道傳來記)), 잡화물(사이카쿠쇼쿄쿠바나시(西鶴諸國話)), 조닌물(니혼에이다이구라(日本永代藏), 세켄무네잔요(世間胸算用, 마지막 작품))로 구분.
* 하치몬지야본
- 사이카쿠 사후 많은 모방 작가 속출, 사이카쿠에 미치지 못함.
직업, 연령, 신분 등 처한 입장에 따라 달라지는 기질을 유형별로 파악한 가타기모노(氣質物) 주목.
- 거의 하치몬지야(八文字屋)에서 출판되었기 때문에 하치몬지야본이라 불림.
3) 요미혼
- 그림 보는 것을 중심으로 한 한시산문인 구사조시(草雙紙)에 비해 읽기 중심인 산문을 요미혼(讀本)이라 함. 가미가타에서 성립되었지만 에도로 중심지 이동(전, 후기 요미혼).
19세기에 대표적 소설 장르로 유행, 중국문학과 관련된 이야기를 일본의 사건으로 바꾸어서 방대한 구성과 복잡한 줄거리가 특색.
3. 산문문학2 - 지배계급의 문학
1) 지배 계급의 학문
* 한학과 유학
봉건 제도의 정신적 지도로 유학(특히 주자학) 관학으로 채용주자학 비판세력, 양명학파, 고학파, 고문사학파, 절충학파등 학문적 발전 이루어짐 신가쿠(心學) 유행.
* 한시문 :일본 한시문이 가장 번영한 시대. (오규 소라이 등)
후기에는 한시문이 서민 사이에 침투(라이 산요) 결사(結社)가 각 지방 결성.
2) 와카와 고쿠가쿠(國學)
* 전기의 와카와 고쿠가쿠
17세기 후반, 와카의 본격적인 혁신과 고전연구의 기운 일어나기 시작, 중세의 전수적인 주석을 배척하고 직접 고전을 통해 연구하려한 고쿠가쿠 일어남.
게이추(契沖))『만요다이쇼키(万葉代匠記)』
* 중기의 와카와 고쿠가쿠
가모노 마부치(賀茂眞淵) : 『만요코(万葉考)』 가인으로서 『아가타이카슈(縣居歌集)』
- 모토오리 노리나가 : 고쿠가쿠 대성자.
『고지키덴(古事記 )』마고코로(眞心)사상 집대성. 『겐지모노가타리 다마노오구시』 모노노아와레주장.
* 후기의 와카와 고쿠가쿠
<와카> 오자와 로안 : 다다고토우타(ただこと歌)) 가가와 가게키: 시라베노세쓰(しらべの說)
<고쿠가쿠> 노리나가 사후 문헌학적인 면과 도(道)를 계승하려는 면으로 계승.
3) 수필 : 각양각색, 다량. 고쿠가쿠자와 한학자가 쓴 수필 많음.
* 오리타쿠시바노키(折たく柴の記) : 아라이 하쿠세키(新井白石)
* 다마카쓰마(玉勝間) : 모토오리 노리나가의 학문적 수필의 걸작.
* 가게쓰조시(花月草子) 마쓰다이라 사다노부 작. 근세 수필의 걸작.
4. 극문학- 조루리, 가부키
1) 조루리 : 『조루리히메 모노가타리』후시자토(맹인 연주가) 구연 사미센 반주 닌교 조루리다케모토 기다유(다케모토좌)작가 지카마쓰 몬자에몬 영입『슛세카게키요』 이전을 고조루리, 이후를 신조루리.
* 지카마쓰 몬자에몬
작품 경향 : 지다이모노(시대물) / 세와모노(세태물)『소네자키신주』
「교지쓰히마쿠론(虛失皮膜論)」 사실에 적당한 재미(いろつや) 를 가해야 함.
* 다케모토와 도요타케 이후 합작시대
다케다 이즈모를 중심으로 합작품『스가와라덴주테나라이카가미』『요시쓰네센본자쿠라』『가나테혼추신구라』등 뛰어난 작품, 이후 분라쿠좌만이 남아남.
2) 가부키의 변천 : 가부쿠(かぶく: 기울다)가 명사화된 것으로 이색적 행동, 오쿠니가부키 온나가부키 미소년을 중심으로 한 와카슈가부키 남성만 연기하는 야로가부키(대사와 연기 중시).
* 와고토와 아라고토
가미가타 :사카타 도주로가 와고토
에도: 이치카와 단주로가 아라고토
* 가부키의 발달 : 나미키 쇼산,반역물 나카와 가메스케. 실록물 소재
* 난보쿠의 기제와모노
* 모쿠아미와 시라나미모노
Ⅴ. 결 론
어느 나라이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언어는 변화하기 마련인데, 일본의 경우는 헤이안시대의 일본어가 모델이 되어, 구어는 변화더라도, 문학작품은 헤이안 시대의 일본어로 쓰여지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현대 일본에서 고전문법이라고 할 때는 헤이안 시대 일본어를 중심으로 한 문법을 가리킨다. 물론 고전문이라면 에도시대 이전의 문학작품을 가리키므로, 나라시대, 헤이안시대, 가마쿠라, 무로마치, 에도시대 각각의 시대의 문법이 있어,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그 경우도 헤이안 시대를 기준으로 문법을 응용하여 의미를 파악한다.
[참고 자료]
신현하, 일본문학사, 보고사, 2000
이일숙, 임태균, 포인트 일본문학사, 제이앤씨, 2007
한국외국어대학교일본연구소, 일본 언어와 문학, 제이앤씨(J&C), 2004
김상규, 일본문학개론, 책사랑,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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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2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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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7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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