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교육(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 개선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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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aria Montessori

2. 사상적 배경

3. 몬테소리의 유아관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이란

5.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6. 몬테소리 교육의 원리

7. 몬테소리 교육의 영역

8.몬테소리 교구의 원리

9. 몬테소리 교육 방법

10. 준비된 환경

11. 교사의 의무

12. 교사의 역할

13. 평가

14.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개선할 점

본문내용

춘다.
⑪ 온 마음을 기울여 만족스럽게 작업을 마친 유아에게는 조용히 나타나 함께 만족한 표정 을 지어준다.
13. 평가
긍정적 평가
몬테소리의 업적 가운데서 가장 크게 평가될 것 중의 하나는 몬테소리가 유아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졌다는 것이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능력과 창의성, 에너지와 모험 정신을 사랑했고 그러한 긍정적 속성들이 성인들의 제한에 의해서 올바로 피어나지 못할 것을 우려했다.
두번째는 몬테소리가 유아를 자기 교수적 존재로 보았다는 점이다. 몬테소리는 유아가 스스로의 자발적 활동을 통해서 중요한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 의하면 유아들에게 학습을 강요할 필요가 없고 발달 수준에 맞추어 적절한 교구를 제공해 주기만 하면 유아들은 활동을 통해 스스로 학습해 나가며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교구와 유아의 상호 작용에서 교구가 유아 스스로의 교육을 도울 뿐 만 아니라 착오도 지적해 주므로, 유아는 스스로 자기 수정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교사 역시 유아의 상호 작용에서 더 많은 것을 학습할 수가 있다. 유아가 단지 교구를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어떤 사실을 학습하듯이, 교사 또한 관찰하기만 해도 많은 사실을 배우게 된다.
부정적 평가
첫째, 몬테소리는 놀이 기능을 단순히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는 기능으로 간주하여 공상이나 환상놀이 등의 기능을 무시했다. 몬테소리는 공상이나 환상이 현실세계를 다룰 능력이 없기 때문에, 현실과 동떨어진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정신 작용이라고 간주했다. 몬테소리는 공상적 이야기를 통해서 어린이의 환상세계를 풍부하게 해준다는 생각에 대해서 비판적이었다. 어린이가 제한되어 있는 상태에서 벗어나 환상의 세계에서 노닐기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몬테소리는 인정했지만 동화 우화나 옛날 이야기 들을 들려주어도 어린이는 그에 부여된 인상을 단순히 수동적인 태도로 받아들이기만 할 뿐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몬테소리는 예술가들이 상상을 통해서 창조적 작업을 이룬다는 것은 인정했으나, 예술가들은 현실과 밀착된 상태에서 창조성을 발휘하는 것이므로 어린이들이 현실과 동떨어진 상태에서 환상에 머무는 것과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둘째, 어린이는 한 번 학습한 사실을 다시 되돌아가서 자유로이 탐색해 보고 다른 방식으로 더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는데도 몬테소리 교구는 그러한 어린이의 시도를 수용할 수 없도록 구조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셋째, 몬테소리 교구를 통해서 어린이들이 쉽게 언어를 학습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인정되지만, 몬테소리는 어린이의 인지 발달만을 강조했다. 몬테소리 교구는 주로 물리적인 것으로 어린이는 물리적 교구와 작업할 뿐 다른 어린이나 교사와 상호 작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어린이가 교사와 상호 작용하면 교사의 존재에 이끌려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해서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 몬테소리의 견해이다. 그러나 몬테소리가 우려하는 경우가 없다고 주장할 수는 없겠지만 그러한 이유 때문에 대인적 상호 작용을 격려하지 않은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비판되어 진다.
14.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개선할 점
혼합 연령의 수업
연령별 반편성에만 익숙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혼합연령 수업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고려하여 활동에 따라서 혼합연령 수업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ex) 미술작업, 신체표현, 음률시간에 도입 -> 또래집단에서 볼 수 있는 경쟁의식을 배제.
교사의 권위가 축소되어 유아의 자율성 형성에 도움.
특히 유아는 동료와의 사회에서 연대의식, 사랑, 협동을 학습하여 오늘날 자녀수가 줄고 있는 현대 가족구성 경향에서 결핍되기 쉬운 형제애를 길러주는데 좋은 도움이 될 것이다.
스스로 학습
근래에 많이 완화된 편이지만 아직도 상·벌에 의해 동기를 유발하거나 유아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그 즉시 그것을 고쳐주고, 또한 교사의 강의식 수업이 진행되는 유아교육 현장이 많다.
몬테소리 교육의 현장에서는 스스로의 동기유발로 인한 학습을 하며 교사 또한 유아를 관찰할 뿐 직접적으로 유아에게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몬테소리 교육을 수용하기 위해서 교사는 유아가 교실에 들어 왔을 때 스스로 학습의 동기를 가지도록 환경을 준비하며 또한 틀린 행동을 했을 때도 유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어야 하겠다. 유아 혼자서 혹은 또래끼리 만으로도 조작이 가능한 교구 교재를 준비하거나 유아들의 토론 시간을 많이 만들어 주는 것도 한 방법이겠다. 그렇게 되면 자신에게 적합한 단계의 활동에 만족한 유아가 스스로 더 높은 수준의 활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개별 학습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장 여건상 대부분의 유치원에서는 집단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의 수에 비해 현저히 작은 교사 수. 그렇게 되면 유아들의 개별적인 관찰이 어렵다. 그렇게 되면 각자의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이 어려워져 아무리 예쁜 옷이 있어도 맞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듯 아무리 좋은 교구를 준비해 준다 해도 유아들에게 맞지 않는 그것들은 어쩌면 방해물이 될 지도 모른다.
유아의 관찰을 중요시하는 몬테소리교육을 받아들일 때에는 지금의 상황에서 교사 한 명에 대한 유아 수를 줄여 소집단 혹은 개별 활동을 자주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어야 할 것이다.
몬테소리 고유 영역 + 창의적인 놀이 조장 영역
프로그램이 지나치게 과학적으로 짜여져 있어 창의력의 발달이 어려우므로 창의적인 놀이를 할 수 있는 흥미영역, 극화놀이 영역, 적목놀이 영역, 목공놀이 영역 등을 준비해주고 전체적으로 조용한 놀이, 활동적인 놀이, 고립놀이, 집단놀이 사이의 균형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몬테소리 교육만으로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통합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게 한다.
교사와의 많은 상호작용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사람보다 사물이 더 좋은 교사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물리적인 대상과 유아는 스스로 작업하며 교사는 이를 관찰할 뿐이다. 이것은 아동의 독립성을 길러주기는 하지만 그 외의 정서적인 면을 잃게 만든다.
그러므로 이 프로그램을 더 효율적으로 적용할 때에는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으로 보다 깊은 집중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인간적인 정서를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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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4
  • 저작시기20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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