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유아체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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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즐거운 유아체육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아체육이란?

Ⅱ. 유아 체육의 목적

Ⅲ. 유아체육의 필요성

Ⅳ. 유아 체육의 효과
1) 신체발달에 미치는 효과
2) 지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
3) 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4)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Ⅴ. 유아체육교사의 기본자세

Ⅵ. 유아체육 지도자의 역할

Ⅶ. 유아 체육프로그램

■ 공을 이용한 프로그램
1) 공굴리기와 수집하기
2) 공 패스하기

■ 놀이기구 이용한 프로그램
3) 그네타기
4) 평균대에서 균형 잡기

■ 짝놀이 프로그램
5) 엉덩이로 밀어내기
6) 등 밀기
7) 1인/짝놀이

■ 그룹놀이 프로그램
8) 자리 바꾸기
9) 같은 사람끼리 모이기
10) 지진놀이

■ 전통놀이 프로그램
11) 씨름놀이
12) 유아제기놀이

13) 기호 카드를 보며 해보는 몸놀이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나 각자 자기 조를 돌아서 원위치로 돌아오는데, 의자에 가장 먼저 돌아온 선수의 조가 득점하게 된다.
(2) 확장활동
이 놀이는 좀 더 복잡하게 진행될 수 있다. 샘마을, 달동네, 꽃동네의 순서인 경우 진행자가 샘마을을 부르면 사람들은 시계방향으로 돌아가고, 꽃동네를 부르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리고 달동네는 아무 방향이든 괜찮다. 잘못 방향을 잡은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실격이 된다. 진행자가 "지진이다!" 하고 외치면 모든 사람이 자리에서 일어나서 시계 방향으로 돌아야 한다. 가장 먼저 자리에 앉은 조가 당연이 이긴 것이 된다.
■ 전통놀이 프로그램
11) 씨름놀이
(1) 취지 : 일대일로 하는 놀이로 서로 더욱 친근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2) 대형 : 두 명씩 마주 볼 수 있도록 전체 인원을 두 줄로 세운다.
(3) 종류
① 눈씨름 : 일렬로 둘씩 마주 서서 눈을 바라보다 먼저 눈을 껌벅거리면 진다.
② 팔씨름 : 흔히 우리가 하는 손아귀를 서로 부여잡고 하는 씨름도 있고 또 하나는 서로의 팔목을 쥐고 하는 방법도 있다.
③ 손바닥 씨름 : 일정한 간격을 두고 마주서서 손바닥으로 밀어 발이 땅에서 떨어지거나 균형을 잃으면 진다.
④ 돼지씨름 : 팔 깍지를 끼어 허벅지를 감싸고 몸을 쉽게 움직이지 못하게 한 후 오리걸음으로 상대방의 엉덩이를 밀어서 쓰러뜨린다. 이는 일대일 대항 뿐 아니라 모든 어린이들이 한꺼번에 참여해도 된다. 밀어낼 친구를 찾아 돌아다니면서 놀이에 참가한다.
12) 유아제기놀이
유아제기놀이는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적합해야 한다는 대원칙을 지켜야 한다. 그래야지만 유아들의 체육놀이가 될 수 있다. 그런데 제기를 발로 찬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유아들의 운동발달이 뇌에서 가까운 부분부터 발달되는데 발은 가장 나중이라는 점을 착안한다면 아마 이해가 될 것이다. 그래서 만2세, 만3세 유아들에게는 제기 던지기 등의 체육놀이 등을 적용하면 민속놀이 도구인 제기에 대한 친근감과 애착심이 생길 것이다. 7세 유아들도 단계적으로 그들의 발달과 심리에 적합하게 제기놀이를 적용해야 할 것이다.
(1) 정의 :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맞는 제기와 함께하는 체육놀이를 활용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유아체육 교육 프로그램
(2) 교육목표 : 제기를 활용한 다양한 체육놀이를 수행해 낼 수 있다.
(3) 교육내용 : 제기를 다양하게 활용한 체육놀이를 즐겁게 수행해 낸다.
(4) 기대효과
정신뇌신체활동(MBPA - Mind Brain Physical Activity)을 원활히 수행해 낼 수 있다. 즉, 정신이 뇌를 통해 추구하고 있는 신체활동의 원활한 수행과 신체가 정보를 뇌에 전달해 뇌가 정확히 정신요소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기를 수 있다.
제기를 자신의 의도대로 자유롭게 이용하거나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체력요소들이 발달될 수 있다.
제기를 활용한 다양한 체육놀이를 통해 자신감,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
뇌의 기능 향상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 즐거워하며 즐거움을 공감할 수 있다.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통해 정서의 다양한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인지의 다양한 작용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유아의 활동을 응원하면서 남을 격려하는 것을 배우고 다른 유아들의 응원 속에 서 다른 사람들의 성원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게 된다.
(5) 교육환경 : 바닥이 매트로 깔린 안전을 고려한 실내 공간 또는 안전한 실외 공간
(6) 교수-학습 대형 : 11자 대형
(7) 주의사항 : 유아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언어적 발달에 적합하게 지도하고,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 발달에 적합하게 지도한다.
13) 기호 카드를 보며 해보는 몸놀이
(1) 취지
활발한 신체 운동은 인지력을 키워주는 토대가 된다.
각 기호와 동작 지시어를 보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적합한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종합적인 신체 발달과 인지 능력을 키워주게 된다. 먼저 기호 심볼을 보고 충분히 움직임을 상상하고 인지한 다음 자유분방하게 몸으로 표현해보는 것이 좋다.
(2) 방법
① 손 심볼 찾아보기
손, 발, 머리 등 신체 부위를 알려주는 심볼을 보여준 다음 아이의 몸을 가리키면서 이름을 맞춰본다. 손 모양, 발바닥 모양의 여러 가지 교구를 바닥에 놓아준 다음 심볼을 보여주고 해당하는 교구를 찾아보게 한다.
⇒ 효과: 신체 명칭을 알게 되고 몸과 연관 지으면서 인지 능력이 커진다.
② 굽혔다 펴기
스카프를 손 안에 넣어 보이지 않을 때까지 조그맣게 만들면서 몸 전체를 굽힌다. 스카프를 하늘을 향에 던지면서 온몸을 쭉 펴본다. 각 신체 부위를 구부리고 늘려보는 기호를 보여주고 따라하게 한다.
⇒ 효과: 서로 반대되는 움직임을 통해 신체수축과 이완의 차이를 알게 된다.
③ 기호에 따라 멈추기
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듯이 멈추는 동작을 알려준다. ‘stop’ 심볼을 보여준 다음 신호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파란 신호등일 때는 움직이고 빨간 불일 때는 멈추면서 심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효과: 가고 멈추는 동작을 기호로 인지하고 몸으로 구체화하게 된다.
④ 앞뒤로 걸어보기
바닥에 종이테이프를 붙여 선을 그린 다음 앞, 뒤, 옆 심볼 카드를 놓아둔다. 심볼이 의미하는 데로 앞으로, 뒤로, 옆으로 걸어보게 한다. 예를 들어 side walk를 보면서 꽃게처럼 옆으로 걸어본다.
⇒ 효과: 공간에 대해 인식하고 잘 쓰지 않는 근육까지 사용하게 된다.
< 참고자료 >
「유아체육지도와 움직임교육」, 저자: 원영신, 역자: 장석만, 대경북스 (2007)
「유아를 위한 놀이 속의 움직임교육」, 저자: 김영심, 역자: 이세진, 대경북스 (2004)
「유아체육 프로그램」, 저자: BETTE J. LOGSDON 외, 역자: 김상국, 대한미디어 (2004)
베스트베이비 2006년 3월호
Sports-i, http://sports-i.co.kr/
http://www.kidland21.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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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2
  • 저작시기20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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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9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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