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실학사상)의 대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개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반계 유형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성호 이익,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다산 정약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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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실학사상)의 대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개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반계 유형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성호 이익,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다산 정약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실학(실학사상)의 대두

Ⅱ.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개념

Ⅲ.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반계 유형원

Ⅳ.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성호 이익
1. 교육방법
2. 교과목

Ⅴ.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다산 정약용
1. 이기철학
2. 민본적 민주론
3. 여전론
4. 문화 주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생활적 욕구를 반영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그 작품이 아무리 잘 구상된 것이라 해도 생활로부터 유리된 것으로써 백성들의 환영은 고사하고 배격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걸핏하면 중국의 사실들을 사용하는 비루한 사대주의적 품성을 비판하고 우리나라의 사실과 우리나라의 문헌들을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자주적인 문화발전과 백성들의 사회적 요구에 순응하여 사대, 모방, 형식주의를 일체 배격하였다. 이것은 글 짓는데서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자주자립의 원칙을 관철한 것이며 자기 것을 허무로 돌리고 외세에 의존하고 외래의 문화를 숭상모방만 한다면 어찌 자주문화를 발전케 하겠으며 우리 문화의 전통을 연구하고 그에 의하여 민족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이지 결코 배타가 아니라 주체적인 입장에서 민족문화의 꽃을 피우게 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모화사대주의를 철저히 배격하고 중국에 대한 옳은 태도를 가지도록 강조하였다. 소위 중국이란 중은 어디를 기준으로 중이라 하며 동국이라는 동은 어디를 기준으로 동이라 하는지 모를 일이다 하고 해가 머리위에 떴을 때 오시라고 부르는데 이 오시부터 시간과 해지는 시간과의 사이가 동일하다면 곧 내가 서있는 여기가 동서의 중으로 되며 자기 위치가 지구위도상의 중간에 서고 있다면 남북의 중간으로 된다고 하였다. 나아가서 그는 이와 같이 동서남북의 중간이라면 어느 곳을 물론하고 중국이라 해서 안 될 것이 없고 동국이라는 것이 또 어디에 따로 있을 수 없다고 하여 모화사상의 부당성을 비판 하였다. 이러한 다산의 문화주체론은 인간본성에서 이를 구하였으며, 다산은 인간평등의 원리를 주장하고 그것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교육과 경험에 의한 차이라고 하였다. 인성이 선천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학습과 경험에 의한다고 생각하여 종래의 봉건제도를 합리화하던 신분제의 이론적 근거를 부정하고 민주적인 인간평등론을 내세운 것이다.
참고문헌
강만길 외 - 한국의 실학사상, 삼성 출판사, 1990
김문용 - 홍대용의 실학과 18세기 북학사상, 예문서원, 2005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 실학사상의 탐구, 1974
신창호 - 유학자추사, 실학교육을 탐구하다, 서현사, 2006
주칠성 - 한국실학과 동아시아 실학비교, 한국 학술정보, 2005
한정주 - 조선을 구한 13인의 경제학자들, 다산초당, 2007
황의동 - 한국의 유학사상, 서광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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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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