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기독교예배]예배(기독교예배)의 의미와 시대별 예배(기독교예배), 예배(기독교예배)의 대상 및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형성,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문제점,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개선 방안 분석(예배, 기독교예배,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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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기독교예배]예배(기독교예배)의 의미와 시대별 예배(기독교예배), 예배(기독교예배)의 대상 및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형성,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문제점,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개선 방안 분석(예배, 기독교예배, 성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배(기독교예배)의 의미
1. 사전(事典)적인 의미
1) Worship
2) Gottesdienst
2. 구약에서의 의미
1) hj;v;(샤하; bow down)
2) db`(아바드)
3. 신약에서의 의미
1) γονυπετἐω(고뉘페테오, knee down)
2) προσκυνἐω(프로스퀴네오, worship of the idol, worship of polytheism)
3) λατρεὐω(라트류오, serve)
4) leitourgov(레이투르고스)

Ⅲ. 시대별 예배(기독교예배)
1. 구약시대
1) 족장시대의 예배
2) 율법시대의 예배
3) 포로기 이후시대의 예배
2. 신약시대
1) 예수의 사역과 예배
2) 사도시대와 그 이후의 예배
3) 중세교회의 예배
4) 종교개혁시대의 예배
5) 현대의 예배와 그 양태

Ⅳ. 예배(기독교예배)의 대상
1. 하나님
2. 예배의 주체

Ⅴ.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형성
1. 초기 한국인들이 경험한 만주교회의 예배
2. 선교사들이 소개한 예배전통
3. 네비우스 선교정책과 초기 한국 장로교 예배
4. 1907년 이후의 부흥집회
5. 1920년대의 예배 갱신의 운동

Ⅵ.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문제점

Ⅶ.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개선 방안
1. 바람직한 예배 유형 - 랑게(E. Lange)의 예배론을 중심으로
2. 몇 가지 바람직한 예배를 위한 방안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여 위로와 약속과 삶의 과제를 새롭게 인식하고 예배자는 새로운 신앙의 헌신의 결심과 함께 일상으로 나아가는 준비를 하게 된다. 이 부분을 선교라고 명명하였다. 물론 이러한 말씀 중심의 예배는 헌신의 고백과 결단을 위한 상징적 의식으로서 성찬과 연결될 때에 헌신의 의미가 무엇인지 더욱 분명하게 될 것이다. 세상 가운데서 이루어야 할 하나님의 뜻을 따름이 선교의 사명이며 그것은 사랑의 봉사를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말씀 중심의 기본적인 구도에 따라서 다양한 예배의 순서들이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말씀중심의 예배는 동시에 성찬을 중심한 예배와 연결된다면 더욱 바람직한 기독교의 예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아직은 전통과 익숙하지 않은 습관 때문에 매 주일예배에 말씀과 성찬이 연결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지 모르나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씩 첫 주 예배에 말씀과 성찬이 연결된다면 바람직한 예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2. 몇 가지 바람직한 예배를 위한 방안들
죄의 사면, 하나님의 언약 청취, 세상으로의 파송으로 이어지는 예배 유형을 제안하면서 함께 몇 가지 이를 위한 방안들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이 예배 유형이 일종의 틀을 형성해 준다면, 그 틀 속에 채워질 내용의 질(質)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굵직한 몇 가지만 다루도록 하겠다. 첫째로, 찬양과 악기 사용에 관한 것이다. 예배와 찬양은 불가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은 피조물을 통해 예배를 받으시기 원하셨고, 그 도구로 찬양이라는 수단을 허락하셨다. 때문에 교회의 전통에 따라 예배시에는 반드시 찬양이 동반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예배시 (성가대가) 복음송가를 사용하는 문제와 악기를 사용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복음송가가 하나님을 직접 찬양하는 가사로 불리워진다면 예배시에 사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때 찬송곡은 단순히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 아닌 신앙에 의한 지성으로 정제된 곡이어야 할 것이다. 복음송가는 보통 5가지로 분류된다. 예배와 경배를 위한 찬양, 성경을 가사로 한 찬양, 교제를 위한 찬양, 복음성가, 그리고 현대 스타일 찬송 등이다. 여기서 앞의 두 개는 예배 시 사용 가능하나 뒷 세개는 부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예배시 악기 사용 문제는 오늘날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이는 미국 교회의 영향에 의해서이다. 모든 악기가 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도구는 아니다. 이미 다윗 시절부터 제금, 비파, 수금, 나팔들이 성가대에 의해 제도적으로 사용되었으나 그 악기가 예배 시에 사용되기에 적합한 악기인지는 깊은 숙고가 필요하다. 오늘날 한국적 예배를 위한 한국 전통 악기 사용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는데, 한 가지 제안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의 영의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악기가 예배 시 보다 적당한 악기라는 것이다. 따라서 호흡을 조절할 수 악기인 관악기 계통이 현악기보다는 더 예배 음악에 사용할 수 있는 악기가 아닌가 한다. 이는 예배 시 피아노보다 전자 오르간이 더 나은 이유와도 통한다.
둘째로, 예배 인도자와 예배 참석자에 관한 것이다. 예배 인도자는 예배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많은 예배 인도자들이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에게 중심을 두기보다는 그들이 대우받는 일에 더 관심이 많다. 성도들을 영성으로 인도하기보다는 즐겁게 해주려는데 관심이 더 많다. 따라서 예배 인도자는 준비를 많이 하고, 자신의 자질을 늘 향상시키며, 자기 중심적인 태도를 버리고, 또 설교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예배 인도자의 예배 계획 원리 몇 가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예배 프로그램은 반드시 선포된 말씀에 기초한 선정된 특별한 주제와 부합되도록 주제성이 있어야 한다. 예배 형태는 하나님의 말씀에다 초점을 맞춘 하나님 중심적이 되어야 한다. 예배 프로그램은 교회가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사람들의 필요한 바에 부합되는 것이라야 한다. 설교와 음악은 반드시 예배 주제와 조화가 되는 것으로 계획해야 한다. 예배 활동들은 회중들 사이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관심도에 적합하도록 다양성과 유연성이 첨가되어야 한다. 교역자들은 성경적 및 신학적으로 예배 순서들이 합당하도록 선도해야 한다.
예배 참석자들도 예배 시작 전 최소 10분전에 와서 기도로 준비하고, 마치 예배를 관람하는 듯한 자세가 아닌 겸손한 자세로서 예배에 참여해야 할 것이다. 어느 신자든지 그의 예배 드리는 몸자세가 주변의 20-30명의 예배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진지한 자세는 필수적이다. 올바른 예배 태도와 관련하여 몇 가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예배를 드리러 들어오자마자 기도할 것 가사 뜻에 착념하여 진심으로 찬송부를 것 성경을 펴고 본문을 열심있게 봉독할 것 주보를 보고 순서를 따라서 예배에 참여할 것 기쁜 마음으로 헌금을 드릴 것 사도신경으로 진실되게 신앙을 고백할 것 성경을 펴놓고 노트를 가지고 필기를 하면서 설교를 적극적인 자세로 들으려고 노력할 것 만약 필요하다면 예배를 적극적으로 돕는 일에 참여할 것 등이다.
Ⅷ. 결론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교회의 예배는 오늘 시대에 맞게 변화되어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추구할수록 요청되는 것은 예배의 본질과 원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이다. 역사를 아는 자가 힘이 있다는 말은 예배의 분야에도 적용된다. 오늘 교회의 예배는 수천 년을 말없이 흐르고 있는 강물처럼, 교회의 시작에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굽이굽이 흘러오고 있다. 그러기에 예배연구를 위해서 한 부분을 파편처럼 떼어내어 연구할 수는 없다. 예배의 역사와 그 발전을 고찰하는 것은 오늘 예배에 대한 올바른 진단과 계획과 변화를 위해서는 필요하다.
참고문헌
ⅰ. 김만형, 목회와 신학, 열린 시대를 위한 열린 예배론
ⅱ. 박창완 외 3명(1979), 어떤 예배를 드릴 것인가?, 대한기독교서회
ⅲ. 서철원(1989), 하나님의 구속경륜, 성문당
ⅳ. 임태종(2000), 예배의 개혁 멀티미디어 예배, 국민일보
ⅴ. 정규남, 구약에 있어서의 예배, 아세아연합신대학교 논문집, 비간행물
ⅵ. J.J. von allmen(1979), 예배학 원론, 대한 기독교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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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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