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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민족성이라는 통로를 거쳐 변형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슬픔의 희화, 고통의 초탈, 원한의 승화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가슴 깊은 곳의 응어리를 노래로 풀어낸 것이나, 그것들을 가락으로 만든 조상들의 정신적 깊이에서 우리는 고금을 막론하여 고통과 난관에 대처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다.
아울러, 과거의 아리랑은 여성의 전유물이었지만 거기에 서려있는 감정들은 사실 남녀를 구분하지 않는다. 남성들도 한과 원망과, 슬픔이 있고 또 그것들을 신명과 희화, 해학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본다면 아리랑은 단순히 과거의 것들이 아니라 오늘의 것일 수도 있고 내일의 것이기도 하다. 시대를 초월해서 인간을 통찰하는 우리민요는 문화적, 역사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녹아 있는 것이다.
아울러, 과거의 아리랑은 여성의 전유물이었지만 거기에 서려있는 감정들은 사실 남녀를 구분하지 않는다. 남성들도 한과 원망과, 슬픔이 있고 또 그것들을 신명과 희화, 해학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본다면 아리랑은 단순히 과거의 것들이 아니라 오늘의 것일 수도 있고 내일의 것이기도 하다. 시대를 초월해서 인간을 통찰하는 우리민요는 문화적, 역사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녹아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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