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한문학의 정의와 범위
Ⅱ. 한국 한문학의 독자성
Ⅲ. 시문학의 사적(史的) 전개양상
Ⅳ. 산문문학의 사적(史的) 전개양상
Ⅱ. 한국 한문학의 독자성
Ⅲ. 시문학의 사적(史的) 전개양상
Ⅳ. 산문문학의 사적(史的) 전개양상
본문내용
생전>, <영영전>, <숙향전>, <왕경룡전>
* 장회소설 ☞ <홍백화전>, <창선감의록>
* 전의 형성과정을 통해 실제적 인물(효자, 열녀, 위인 등)에서 허구적 인물(기인, 도선인 등)으로 전환되어 가면서 소설화를 촉진.
* 18~9세기에 성립된 한문단편 ☞ 전과 야담을 토대로 형성. → 서민층의 화제 옮겨 놓음.
* 한문소설 - <신단공안(神斷公案)> - 옴니버스 형식. 현토 한문소설로 중국 백화문 사용.
- 금화산인의 <용함옥> - 영웅소설. 권선징악적 결말의 전형적인 고소설.
- 이해조의 <잠상태> - 백화체 우세 → 문장을 근대화하려는 욕구에서 생김.
- <만강홍(滿江紅)> -간관(看官)이란 용어 사용, 삽입시의 다용, 화자 표시
→ 개화기 국문소설들의 특징으로 지목되는 희곡적 체재 구비.
* 장회소설 ☞ <홍백화전>, <창선감의록>
* 전의 형성과정을 통해 실제적 인물(효자, 열녀, 위인 등)에서 허구적 인물(기인, 도선인 등)으로 전환되어 가면서 소설화를 촉진.
* 18~9세기에 성립된 한문단편 ☞ 전과 야담을 토대로 형성. → 서민층의 화제 옮겨 놓음.
* 한문소설 - <신단공안(神斷公案)> - 옴니버스 형식. 현토 한문소설로 중국 백화문 사용.
- 금화산인의 <용함옥> - 영웅소설. 권선징악적 결말의 전형적인 고소설.
- 이해조의 <잠상태> - 백화체 우세 → 문장을 근대화하려는 욕구에서 생김.
- <만강홍(滿江紅)> -간관(看官)이란 용어 사용, 삽입시의 다용, 화자 표시
→ 개화기 국문소설들의 특징으로 지목되는 희곡적 체재 구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