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사와 굴원 <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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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사와 굴원 <이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초사의 유래

2. 초사의 내용과 특징

3. 굴원의 생애

4. 이소(離騷)작품의 내용

5. 이소의 평가

-출처

본문내용

가 짙은 미사여구가 이어지며 낭만적이다. 이러한 정열적인 자기주장과 낭만성은 북방문학인 《시경(詩經)》에는 없고, 남방문학인 《초사(楚辭)》의 이 시편에서 처음으로 나타난다. 전국시대의 설득문학의 대표작이며, 한대(漢代) 이후의 시부(詩賦)에 영향을 끼쳤다." 그리하여 장편의 서정시 [이소]속에는 [이소]는 2천여 년이래 줄곧 중국 辭賦(사부)의 원조로 여겨지며, 굴원 역시 중국 '시인의 아버지'로 추대 받고 있다.
굴원의 이소를 서양문학의 조종이며 그리스의 서성인 호메로스(기원전 800년경)의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두 작품과 비교하는 학자도 있다. 장편 서사시 일리아드는 트로이전쟁의 영웅 아킬레스를 주인공으로 한 1만 5600 여 행에 이르는 전쟁과 순정의 장편서사시이며, 오디세이는 트로이 함락 후 지혜의 신 오디세우스를 주인공으로 한 1만 2100여 행에 달하는 전쟁과 모험의 대서사시이다. 그러나 굴원의 이소에는 전쟁과 모험이 없으며 주인공으로 전쟁영웅이 아니라 실연한 연인이며 이 연인은 나라의 정치를 비판하는 우국충정의 대국지산인 바로 자기 자신이다. 특히 이소는 장편 서사시가 아니라 374행의 낭만적인 서정시라 할 수 있다.
또한 굴원이 이소를 단테(1265~ 1321년)의 신곡과 비교하면서 이소나 신곡 모두 주인공이 하늘과 지옥을 여행한다는 점이 유사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여행이라는 점에서는 같지만, 신곡에서는 천당과 지옥으로의 여행을 인간 이성의 구법여행이라고 한다면, 이소에서는 천당과 지옥으로의 여행은 실연한 여인의 구애 여행이라는 점에서 질적으로 다르다. 결국 이소를 읽으면 동서양의 문학 근원이 유사하다는 점을 느낄 것이다.
<굴원(屈原)이소(離騷)>
6. 이소의 평가
작품의 평가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기준이 있겠으나 예로부터 지금까지 <離騷>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陸侃如는≪ 屈原≫에서 <離騷>를 평하여 중국시사상 위대한 작품이라고 하고 4개의 특징이 있다고 했다. 첫째는 자서전적인 골제요, 둘째는 신화의 성분이 풍부한 것이요, 셋째는 하물의 인격화를 적절하게 활용한 것이요, 넷째는 독특한 은유법을 구사했다는 것이다. 遊國恩은≪ 楚辭慨論≫에서 <離騷>의 문장은 “前無古人, 後無來者”의 걸작으로 간주할 수 있다고 하고 구체적으로 <離騷>의 다섯 가지 특징을 지적했다. 첫째는 자기의 世系로부터 말하기 시작한 체제이다. 이러한 체제를 모방한 것으로서 韋孟의 ≪諷練詩≫, 揚雄의 <反離騷>,반고의< 幽通賦>등을 들 수 있다. 둘째는 片中에 여성을 많이 사용하며 어떠한 뜻을 기탁한 것이다. 셋째, 사부 가운데서는 최초로 대화체를 사용했다. 넷째는 지극히 긴 서정시이다. 다섯째는 쌍성, 첩운, 重言을 많이 사용하여 음절이 지극히 아름답다. 그러나 이것들은 대두분이 음조가 완곡하고 처량하여 일종의 비애의 정서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離騷>에 대한 몇 사람의 편가는 비교적 현대적인 안목으로 분석한 것인데 그것을 종합해 보면 <離騷>가 그처럼 높이 평가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라고 생각한다. 첫째, 작품이 새롭고 독창성이 다양하다. 陸侃如가 말한 이소의 네 가지 특징과 遊國恩가 말한 다섯 가지 특징은 주로 형식상의 특징인데 굴원이 구사한 수법은 여러 가지이면서 비교적 새로운 수법들이기 때문에 거기에 담긴 작가의 개성이나 사상도 특별히 다르다. 이와 같은 새로운 작풍과 독창성을 후세의 문학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둘째, 독자가 많고 모방의 대상이 되었다. 어떠한 작품에 대해서 독자가 많다는 것은 그 만큼 관심이 많다는 것이다 . 따라서 작품은 얼마나 많이 읽히느냐에 따라 평가되기도 한다. 그런데 읽기만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을 모방한 작품이 또 많이 나왔다면 그것은 평가가 아주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소는 바로 그러한 작품이다. 셋째, 담긴 뜻이 깊으면서도 작가의 인격을 반영했다. 감정과 상상을 승화시켜 상징적 수법으로 아름답게 표현한 이소는 물을 퍼내고 퍼내어도 계속 고이는 샘물처럼 담긴 뜻이 깊어 음미할 수 록 새로운 맛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거짓 없는 감정의 표현 가운데 작가의 고결한 인격이 반영되었고 얽매임 없는 사상의 표현 가운데 작가가 바라는 이상이 내포되었다. 그래서 이소는 독자에게 무엇을 생각게 하면서 감동을 주어왔다.
출처 : <중국문학사> 김학주 저 ,신아사
<중국문학의 이해> 김학주 저 ,신아사
<전공중국어 문학개론> 전용진 저, 넥서스CHINESE
<이소의 이해> 범선균 저 , 신아사

키워드

초사,   굴원,   이소,   離騷
  • 가격1,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6.16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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