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국내 온라인게임산업 분석 및 엔씨소프트-블리자드 경영전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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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비즈니스]국내 온라인게임산업 분석 및 엔씨소프트-블리자드 경영전략 비교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엔씨소프트
1) 국내 게임시장 동향
2) 기업분석
① 기업소개
② 비전과 문화
③ 주요연혁
④ 주요상품
⑤ 재무분석
3) 마케팅 전략
① SWOT 분석
② STP 분석
③ 4P 분석
4) 글로벌 경영 및 제휴 전략
① 경영상의 주요계약
② 제휴현황
5) 성공요인, 위험요인(SWOT분석의 심화)
2. 액티비전 블리자드
1) 미국 게임시장 동향
2) 기업분석
① 기업소개
② 비전과 문화
③ 주요연혁
④ 주요상품
⑤ 재무분석
3) 마케팅 전략
① SWOT 분석
② STP 분석
③ 4P 분석
4) 인수합병 전략
① 인수합병 단계별 핵심 요약
② 액티비전 블리자드 조직도
③ 예상되는 시너지 효과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전략
④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극복해야 할 리스크
⑤ 국내기업과의 제휴
3. 각 기업 간 전략의 비교분석
1) 마케팅 전략의 비교
2) 제휴 및 인수합병 전략의 비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입하지 못했던 새로운 온라인 음악 플랫폼 시장에의 진출을 통해 합병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합병 후에 스페셜 포스를 통해 국내 시장에 진입한 ‘드래곤플라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에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이는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국내기업과의 제휴를 통하여 직접적으로 국내 시장의 진출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엔씨소프트에는 큰 위협이 될 것이며 블리자드의 경쟁자로서 그들의 국내 시장 진출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온라인 게임산업의 무한한 성장성 및 수익성을 위해 각 기업들은 여러 가지 마케팅 기법과 제휴 및 합병을 통해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극대화시켜, 핵심역량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수익을 극대화 시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미 세계화,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게임산업은 다른 산업보다 더욱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는 즉,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신선한 소재, 그에 뒷받침 되는 탁월한 기술력만 가지고 있다면 국내뿐만이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를 가더라도 크게 성공할 수 있는 시장임이 분명하다. 우리가 비교분석한 엔씨소프트나 액티비젼블리자드의 사례를 보면 어느 세계적인 제조업 기업 못지않은 엄청난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제3요소(원자재가격, 국제유가 등)로 인해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하다. 하지만 이런 온라인게임시장이 더욱 더 성장하고 고객들에게 가치와 만족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이 되려면,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점들이 있다. 우선, 온라인게임시장은 진입장벽이 높고 과점화가 너무 심해 신흥 게임 기업들이 막대한 투자를 통해 참신하고 탄탄한 기술력을 갖춘 게임을 탄생시켰더라도 이미 고객들의 마음을 뺏어버린 기존선두주자들과 경쟁하기가 매우 어렵다. 온라인게임은 서비스 시작 당시는 버그의 수정이나 유저의 획득 때문에 무료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무료게임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 가운데는 우리나라의 ‘한게임’과 같이 특권유저와 아바타 판매에 의해 수익을 확보하고 있는 곳도 있다. 그러나 무료 게임의 대부분은 유료화에 필요한 회원 획득에 실패하여 베타 테스트 판이 그대로 무료게임이 되어버린 사례도 많다. 이렇게 되면 개발기업은 개발비용의 회수가 곤란해져 다음 게임 개발이 어렵게 되는 악순환에 빠져버린다. 특히, 엔씨소프트와 엑티비젼블리자드가 주력하고 있는 MMORPG의 유저는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간격으로 교체되는데, 동일 장르에서 무료 게임의 증가에 의해 기업 간 경쟁의 초점이 게임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제공가격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어 주격이 전도되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온라인게임을 지속적으로 즐기는 유저들 중 간혹 가상세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해 범죄 및 아이템 현금거래 등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회적인 문제를 극복해나가는 것도 게임산업이 발전하는데 고려해야 할 필수적인 요소이다. 또한 한층 업그레이드 된 보완적인 인프라 스트럭쳐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휴대폰에 의한 소액결제 시스템, 무선인터넷, PC방 등이 인프라 스트럭쳐 기능을 하여 서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아직 인터넷 보급수준이 낮은 나라에 인터넷을 저가로 보급시켜 잠재적인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처럼 온라인 게임시장이 발전하려면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많은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단기적인 이익이 급급해 무한한 성장가능성이 있는 온라인게임시장을 등한시 하여 위험성 때문에 투자를 꺼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온라인 게임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볼 때 우를 범하는 투자선택이다.
온라인게임의 발전단계를 살펴보면, 컴퓨터가 생활필수품으로 되면서 컴퓨터게임이 급속도로 발전하였고,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세계 곳곳의 사람들과 게임을 즐기고 싶은 욕구로 인해 온라인게임이 발전하게 되었다. 앞으로 온라인게임이 한 단계 성장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온라인게임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게임 외에도 다양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여야 한다. 현재의 온라인게임사와 퍼블리셔의 다수는 온라인게임 산업을 단지 게임으로만 바라보고 있다. 온라인 게임산업에 대해 아이템거래나 디지털재화의 거래 가능성, 사이버 금융 시스템과 같은 파생산업의 가능성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시너지 효과에 기반 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 언제든지 가능한 멀티 형 산업으로서 그 위치를 확고히 다져나가야 한다. ‘액티비전블리자드’와 ‘엔씨소프트’의 다양한 전략과 그들의 경영방식이 새로운 산업의 새로운 모델로 도출되었고 이들의 잠재성은 분명 지속적인 기업의 이익극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도서목록>
1.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게임분야'기술 및 시장.특허 분석보고서 - 한국특허정보원
2. 게임산업의 경제분석 - 신타쿠 준지로외 2명 지음
3. 온라인게임 비즈니스 전략 - 위정현 지음
4. 공학도에서 게임산업 CEO까지 - 김택진 지음
5. 한국 온라인게임산업의 발전과정과 향후 과제 - 노상규, 위정현 지음
6. 2008 대한민국 게임백서 - 문화체육관광부
7. 국제경영학 - 안영도/김명숙 공저
8. 신경제 시대의 마케팅 - kotler 지음

http://www.ncsoft.com/ 엔씨소프트 공식홈페이지
http://www.plaync.co.kr/ 플레이엔씨
http://plaza.plaync.co.kr/ 플레이엔씨광장
http://www.playforum.net/lineage 리니지 플레이포럼
http://www.activisionblizzard.com/액티비전블리자드 공식홈페이지
http://www.vivendi.com/ 비벤디공식 홈페이지
http://www.dart.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지시스템
http://www.thisisgame.com/ -액티비전블리자드 설립의 4대 핵심포인트
<신문기사>
한국경제신문 [온라인게임] 온라인게임산업 불확실성 확대
한국경제신문 기획연재 시리즈 [게임한국 `제2의 신화`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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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19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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