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과 금융 산업 채용 공고 비교 및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게임산업과 금융 산업 채용 공고 비교 및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ⅰ 게임산업 채용공고 비교・분석

(1) 개요
(2) 채용공고 및 분석
1) 엔씨소프트
2) 넥슨
3) 그리곤
4) 웹젠
5) 엠게임
(3) 종합분석

ⅱ 금융산업 채용공고 비교・분석

(1) 개요
(2) 채용공고 및 분석
1) 금융감독원
2) 증권예탁결제원
3) 한국은행
4) 한국자산관리공사
5) 금융결제원
(3) 종합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는 학력보다는 자격증을 요구함으로써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뽑으려 하는 것 같다.
일반관리분야는 민법/행정학/경영학/경제학(중 택1)시험을 실시하는데 전문직분야는 자격증으로써 그 전문지식을 이미 갖춘 것으로 인정하고 따로 시험을 치르지 않는다. 인적성검사를 실시하여 지원자의 사회성정도를 파악하고 지원자의 적성에 맞는 부서를 배치하기 위함인 것 같다.
5) 금융결제원
① 채용공고자격구분
모집구분
지원자격
학력
일반직/전산직/
모의해킹
4년제 대학교 졸업자 또는 2006년 2월 졸업예정인 분
전공
학과
일반직/전산직/
모의해킹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법학, 행정학
컴퓨터학, 컴퓨터과학, 컴퓨터공학, 전자계산학 등 전산관련학
대학교성적
일반직/전산직
전학년 평균성직이 B학점(백분율 환산점수 80점)이상인 자
모의해킹
제한없음
어학성적
다음 중 하나 이상의 어학성적을 취득한 자 ※2003.10.1이후 응시하여 취득한 성적에 한함.
일반직
TOEIC 750점 이상, TOEFL 213점 이상, TEPS 656점 이상
전산직
TOEIC 650점 이상, TOEFL 193점 이상, TEPS 551점 이상
모의해킹
제한 없음
연령
일반직
군면제자 및 여자
1981.1.1이후 출생한 분
군필자
2년 이상 복무
1978.1.1이후 출생한 분
1년 이상 복무
1979.1.1이후 출생한 분
1년 미만 복무
1980.1.1이후 출생한 분
※석사 졸업(예정)인 분은 상기 각 조건에 2세 가산
※전산업무 2년이상 경력이 있는 분은 상기 각 조건에 2세 가산
모의해킹
신입
1976.1.1이후 출생한 분
경력
1973.1.1이후 출생한 분
병역
일반직/전산직/
모의해킹
- 병역 필 또는 면제인 분
- 군복무중인 분은 2005. 11. 30 이전에 전역 가능한 분
기타
모의해킹
- 모의해킹 업무경력, 모의해킹대회 입상, 해킹동아리 활동 등 실질적 모의해킹경험이 있는 분
- 웹 어플리케이션 관련 기술이 있는 분
② 분석
학력제한, 학점제한, 연령제한까지 하고 있고 위에 제시된 공기업들과는 달리 사기업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공기업보다 취업이 문이 좁다.
모의해킹분야는 왜 학점과 영어성적을 제한하지 않는가? 실무능력이 중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학점보다는 실무경력중시. 일반직, 전산직과 달리 추가로 실기전형을 실시하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일반직보다 전산직의 영어성적커트라인이 낮은 것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나이 제한을 하는 이유? 이러한 제한은 조직내의 인사구조를 고려했거나 담당업무를 고려했기 때문이다. 구인자로서는 기존 인력에 대한 인사(조직)문제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같은 연령대만 몰려 있어서 승진시 문제를 준다던가, 나이 많은 신규 입사자가 어린 선배에게 깍듯이 부하직원으로서 제 임무를 수행하기를 기대하지 않기 때문이고, 금융관련기업으로 아직까지는 한국사회의 전통적 측면인 내부채용형식을 띄고 있다고 불 수 있다. 이는 주 업무가 국내 금융업무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때문에 해당업무에 대해 적절한 연령과 학력을 갖춘 인재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내부채용의 특징인 내부적동질성확보를 위함이다. 타기업의 경우 마케팅, 서비스의 비율이 중요할 수 있으나 이 경우 독점적이기 때문에 그리 중요치 않다.
물론 현 추세는 성별제한, 연령제한들은 많이 폐지되고 있는 추세이나. 아직 기업내부적으로 심사기준에 포함될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3) 종합분석
우리가 이상 알아본 기업들은 금융관련기업들로 공기업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다.
경영/경제/법학중의 과목을 선택하여 시험을 실시하고 외국어능력을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경쟁률이 높으므로 관련시험을 실시함으로써 우수한 인재를 선별하려는 목적인 것이다. 또한, 국제거래 등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높은 수준의 어학실력을 요구한다. 현 공기업들의 추세로 학력제한을 철폐한 곳이 있긴 하지만 어학능력과 전공시험을 실시함으로써 여전히 고학력자들이 채용되므로 학력제한철폐라는 것이 유명무실한 것이 사실이다.
Ⅲ 결론
앞으로의 온라인 게임 사업이 더욱 성장함에 따라 국내에는 물론 해외에 대한 시장확보에 따른 인력확보 문제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이는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의 포화에 따른 기업의 자구책이며 해외의 전망있는 시장력 확보라는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게임시장이 추구하게 될 인재상은 해외업체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상을 잘 이끌어 내기 위한 무기로 우수한 외국어 능력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하며, 언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자신감, 끈기, 추진력 등도 요구되며 자료를 수집해 정리하고 이를 필요한 부서와 공유하는 능력이나 세밀함도 동시에 갖춘 인재일 것이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해외사업 최고 전문가가 되겠다는 열정등도 포함되면 더욱 더 좋을 것이다.
또한 금융관련 기업에 있어서 최근 기업들이 학력위주의 채용이 아닌 개인의 능력이나 경력을 중요시하는 채용형태를 내세움에 따라 공기업들도 여기에 따라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앞서 살펴본 공기업 포함 대부분의 금융관련기업 또한 열린 채용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었으나 열린 채용을 단지 외면적인 모습으로만 보여줄 뿐 내면적으로는 고학력 중심의 인재를 선호하고 있었다. 이는 아직까지 한국 사회가 학력위주 또는 내부채용중심의 인재채용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한 예라하겠다.
또한 이러한 모습은 앞서 살펴본 게임산업과 매우 대조되는 모습이라 할 수 있다. 게임산업의 경우 학력보다는 개인의 능력을 중시한 인재상을 추구하는 반면 금융산업은 전통적인 채용기준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의 사회가 더욱 정보화 자동화됨에 따라 금융산업 또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며 거기에 따른 인재상 또한 지금과는 다른 모습으로 변화할 것이다. 즉, 현재의 학력 위주의 채용에서 외국어나 정보통신 능력 등 개인의 특기나 경력을 중시하는 모습으로 변모할 것이다. 21세기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이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타 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업 또한 변화해야하기 때문이다.
  • 가격1,6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5.03.11
  • 저작시기201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90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