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성찬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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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통하여, 교부 이레니우스, 예루살렘의 시릴, 터툴리안, 오리겐, 테오도레트, 어거스틴 등을 살펴볼 때, 꼭 그렇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충분히 칼빈의 영적임재설과 교감이 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중세시대의 성찬논쟁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앞선 개혁자인 위클리프와 후스의 성찬이해를 살펴보며 필자는 놀라기까지 하였다. 이미 9세기의 성찬논쟁에서 라바누스 마루스, 라트랄누스, 그리고 11세기의 베렝거와 앞선 개혁자였던 위클리프와 후스의 성찬론을 통해 루터의 공재설, 츠빙글리의 상징설, 칼빈의 영적임재설 등의 종교개혁가들의 모든 주장들의 충분한 자료가 있음 살펴볼수 있었으며, 칼빈의 ‘성찬론’은 유구한 역사 속에서, 꼭 누구라고 지목하고 거명 할 수는 없겠지만 칼빈보다 앞선 많은 선각자들이 진리를 추구하는 개혁자에게 전하여 준 ‘역사를 통한 섭리적 선물’임을 깨닫게 되었다. 특히 11세기의 베렝거와 그의 뒤를 따른 위클리프와 후스의 성찬론은 칼빈의 성찬론을 충분히 품어줄 수 있는 ‘모태’ 였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자연스러운 궁금증에서 시작한 ‘성찬론에 관한 역사적 고찰’은 뜻밖에도 많은 흥미로운 결과물을 가져다 주었다. 루터도, 쯔빙글리도, 칼빈도 모두 그 역사의 품안에 있었으며 순간 이들의 성찬론이 손에 잡히는 듯한 느낌을 갖게되었다. 필자는 제Ⅱ장 마지막 부분에서 루터와 츠빙글리의 성찬론을 비교함으로 계속되는 칼빈의 성찬론과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제Ⅲ장에서는 칼빈의 「기독교 강요」를 중심적으로 구체적인 ‘칼빈의 성찬론’을 소개하려고 한다. 필자는 이 장을 통하여 칼빈의 성찬론의 특징, 그리고 성찬의 의미와 기능들에 대하여 나름대로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았다. 칼빈은 자신의 성찬론을 전개함에 있어서, 성서와 삼위일체론, 기독론, 성령론을 바탕으로 ‘성만찬’의 문제에 접근하면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견해를 세워나간다. 칼빈은 소위 ‘좌파’사람들의 주장들에 대해 반대하였으며, 동시에 극단적인 ‘우파’에게도 경고하는 논증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성찬’을 통하여 그리스도와 실제적으로 어떻게 연합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하여 ‘신비’임을 말함으로 그의 주장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든다. 또한 그는 루터와 츠빙글리와의 많은 논쟁을 벌인다. 결국 ‘루터와 연합하는 일’에 있어서도 ‘성찬론’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여 좌초되고 만다. ‘성찬론에 대한 역사적인 접근’을 시도한 나의 마음 한구석이 개운하지 않다. 칼빈에 대한 Philip Schaff의 “칼빈은 그가 자신의 성찬론의 사실상 기초가 되는 츠빙글리의 성찬론을 모독한 것은 불공정한 것이었다”는 지적은 역사적인 근거와 타당성이 있다고 본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전주교회 목사 이한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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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09
  • 저작시기20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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