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의 정의
2) 언어 습득 이론
1. 행동주의적 입장
2. 천성주의적 입장
3. 상호작용주의적 입장
1) 언어 발달의 과정
(1) 언어 전기
(2) 언어 획득기
(3) 언어 후기
2) 언어 발달의 영향요인
(1) 아동의 신체적 조건
(2) 지적 능력
(3) 가정 환경
(4) 학교 환경
3) 언어와 사고의 관계
Ⅲ. 결론
Ⅱ. 본론
1) 언어의 정의
2) 언어 습득 이론
1. 행동주의적 입장
2. 천성주의적 입장
3. 상호작용주의적 입장
1) 언어 발달의 과정
(1) 언어 전기
(2) 언어 획득기
(3) 언어 후기
2) 언어 발달의 영향요인
(1) 아동의 신체적 조건
(2) 지적 능력
(3) 가정 환경
(4) 학교 환경
3) 언어와 사고의 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로 된다. Vygotsky는 사고 없는 언어와 언어이전의 사고를 모두 상정하고 있다. 그는 언어이전의 사고를 실용적 지능(practical intelligence)라고 하였고, 언어와 통합된 이후의 사고를 고등정신기능이라고 불렀다. 전자의 근원은 Piaget와 마찬가지로 생물적인 것에서 찾으려 하였고, 후자의 근원은 사회문화적인 것에서 찾으려 하였다. 그러나 이상의 두 가지 입장이 전적으로 대립되는 것은 아니다. 언어와 사고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상호작용을 한다는 데는 두 입장이 의견을 같이한다. 다만 언어와 사고 중 어느 것을 더 선행적인 것으로 보느냐가 서로 다를 뿐이다.
Ⅲ.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언어의 개념을 이해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원리들을 알게 되었는데, 특히 언어의 발달이 단계별로 서로 다른 특징을 나타내는 것에 대한 원리를 알게 되었다. 또한, 이를 통해 알게 된 중요한 사실은 유아기 때의 언어 교육이 성인이 될 때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인데, 이는 이러한 유아시기가 바로 Lenneberg(1967)가 말하는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이기 때문일 것이다. Ervin-Tripp(1974)나 Snow & Hoefnagel-Hohle(1978)는 이러한 결정적 시기의 가설을 부인하는데, 이는 외국어 학습이 유아기의 결정적 시기에 따라 학습되기보다는 사춘기 이후 아동이 훨씬 우세하다는 결과를 통해서이다. 하지만, 외국어 학습이 사춘기 이후에 더 우세한 것은 ‘시기’의 문제가 아니라 ‘관심도’의 문제인 것 같다. 사춘기 이후의 아이들은 자국어를 구사함으로서 자국어에 대한 흥미가 사춘기 이전보다 줄어들 것은 얼마든지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아이들은, 외국어에 흥미를 갖게 되고 항상 사용하고 있는 자국어 보단 새로운 언어를 접하고, 또한 이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면서 자연적으로 스스로의 자국어를 새로운 언어 즉, 외국어처럼 여기며 배우는 것을 재밌어하고 신기해하는 유아보다 더 외국어 학습률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Lenneberg가 말한 것처럼....아니 그것이 과연 정확한 해답이 아니더라도 그가 말한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대한 이론은 여느 세대와 마찬가지로 언어교육을 중시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매우 강한 교육적 사명감을 안겨주고 있는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언어’는 영혼을 살찌우는 것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요소인 것 같다. 언어는 잘 사용하면 ‘덕’이 되지만, 함부로 사용하면 ‘독’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녀들을 교육하는 면에 있어서나 교회학교 아동들을 교육함에 있어서 부모와 교사된 우리는 먼저 스스로 그들의 영혼을 위해 또한 그들이 나아가서 만날 모든 사람들을 위해 건전한 언어 습관을 배우고 사용하며, 또한 그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이다.
또한 필자는 언어 발달을 연구함에 있어 우리나라 학교교육을 포함한 교회교육에 토론문화를 더욱더 정착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9~10세 정도의 아동이라면, 더더욱 주입식 교육이 아닌 반별로 함께 풀어나갈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9~10세 정도가 되면 타자 중심의 사고를 갖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보단 타자의 의견을 중시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다. 만약, 이 시기에 토론 문화를 잘 접하게 되면, 타인의 의견을 들으며 타인과 함께 살아갈 줄 아는 진정한 사회인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정 은주, 정 진『유아 언어 교육』학지사 1997.2.
박 배식『아동 언어 교육』학문사 1991.2.
조 정숙, 김 은심『유아 언어 교육』정민사 1997.8.
임 규혁, 이 차숙『발달심리학』집문당 2001.3.
Ⅲ.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언어의 개념을 이해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원리들을 알게 되었는데, 특히 언어의 발달이 단계별로 서로 다른 특징을 나타내는 것에 대한 원리를 알게 되었다. 또한, 이를 통해 알게 된 중요한 사실은 유아기 때의 언어 교육이 성인이 될 때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인데, 이는 이러한 유아시기가 바로 Lenneberg(1967)가 말하는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이기 때문일 것이다. Ervin-Tripp(1974)나 Snow & Hoefnagel-Hohle(1978)는 이러한 결정적 시기의 가설을 부인하는데, 이는 외국어 학습이 유아기의 결정적 시기에 따라 학습되기보다는 사춘기 이후 아동이 훨씬 우세하다는 결과를 통해서이다. 하지만, 외국어 학습이 사춘기 이후에 더 우세한 것은 ‘시기’의 문제가 아니라 ‘관심도’의 문제인 것 같다. 사춘기 이후의 아이들은 자국어를 구사함으로서 자국어에 대한 흥미가 사춘기 이전보다 줄어들 것은 얼마든지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아이들은, 외국어에 흥미를 갖게 되고 항상 사용하고 있는 자국어 보단 새로운 언어를 접하고, 또한 이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면서 자연적으로 스스로의 자국어를 새로운 언어 즉, 외국어처럼 여기며 배우는 것을 재밌어하고 신기해하는 유아보다 더 외국어 학습률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Lenneberg가 말한 것처럼....아니 그것이 과연 정확한 해답이 아니더라도 그가 말한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대한 이론은 여느 세대와 마찬가지로 언어교육을 중시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매우 강한 교육적 사명감을 안겨주고 있는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언어’는 영혼을 살찌우는 것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요소인 것 같다. 언어는 잘 사용하면 ‘덕’이 되지만, 함부로 사용하면 ‘독’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녀들을 교육하는 면에 있어서나 교회학교 아동들을 교육함에 있어서 부모와 교사된 우리는 먼저 스스로 그들의 영혼을 위해 또한 그들이 나아가서 만날 모든 사람들을 위해 건전한 언어 습관을 배우고 사용하며, 또한 그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이다.
또한 필자는 언어 발달을 연구함에 있어 우리나라 학교교육을 포함한 교회교육에 토론문화를 더욱더 정착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9~10세 정도의 아동이라면, 더더욱 주입식 교육이 아닌 반별로 함께 풀어나갈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9~10세 정도가 되면 타자 중심의 사고를 갖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보단 타자의 의견을 중시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다. 만약, 이 시기에 토론 문화를 잘 접하게 되면, 타인의 의견을 들으며 타인과 함께 살아갈 줄 아는 진정한 사회인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정 은주, 정 진『유아 언어 교육』학지사 1997.2.
박 배식『아동 언어 교육』학문사 1991.2.
조 정숙, 김 은심『유아 언어 교육』정민사 1997.8.
임 규혁, 이 차숙『발달심리학』집문당 2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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