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파의 전통주의 (조지훈의 고풍의상과 승무를 중심으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1940년대 시문학의 발생 배경
2. 조지훈의 문학생애
3. 조지훈의 시론과 문학작품에 대한 감상
-〈古風衣裳〉과 〈僧舞〉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수미상관의 구성과 전아한 시어를 사용하며 삶의 번뇌와 종교적 해탈에의 염원이라는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조지훈의 초기 시들은 고전적 풍물을 소재로 하여 우아하고 섬세하게 민족정서를 노래한 시풍으로 기대를 모았다. 그의 유년시절 집안어른들로부터 받은 유교교육도 지훈의 사상과 생각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古風衣裳〉에서의 ‘곱아라’라는 시적표현과 〈僧舞〉에서의 ‘나빌레라’라는 표현은 우리말을 아름답게 변형시켜낸 그의 시적 능력으로 보인다. 지훈의 이런 시들이 지나치게 언어의 세공에만 치우쳐 시혼의 적극성이 결핍되어 있다는 견해도 있지만 자칫 아무도 찾아내어 이어가려 하지 않아 사라질 뻔한 우리의 전통적인 것을 들추어내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전통에 대한 조지훈의 생각이 담긴 글의 일부를 보며 마칠까 한다.
그렇게 어려우면서도 대대로 계승되어 오던 청자의 기법이 왜 끊어지고 만 것일까. 여기에는 청자를 사랑하는 마음이 줄어지고 청자를 만드는 자랑과 이익이 사라지기 시작했다는 그 시대와 사회의 공기를 알아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안 가르쳐 주어서 단절된 것이 아니라 안 배워서 없어진 것이라 볼 것이다. 조지훈(1959), 「詩의 우주」, 『사의 원리』
≪ 參考文獻 ≫
권명옥(1998), 한국현대시론선, 이회문화사.
상허학회(2003), 새로쓰는 한국시인론, 백년글사랑.
서익환(1998), 조지훈 시와 자아 자연의 심연, 국학자료원.
오세영(2003), 한국현대시인연구, 도서출판 월인.
최승호(2003), 조지훈, 새미.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9.08.11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89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