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장르 -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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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의 장르 -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시나리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문학의 장르

1. 시 [ 詩 ]
① 시작품(詩作品:poem)
② 시정(詩情) 내지 시적 요소(詩的要素:poetry)
③ 시와 산문과의 차이
④ 시의 구분

2. 소설 [ 小說 ]
① 소설의 정의
② 소설의 특징
③ 소설의 3요소
④ 구성의 3요소
⑤ 소설의 단계
⑥ 화자의 시점

3. 희곡 (극) [戱曲, drama]

4. 수필 [隨筆, essay]
① 수필의 정의
② 수필의 종류의 분류
③ 수필의 기원

5. 평론

6. 시나리오 [scenario]
① 정의
② 역사
③ 주된 구성 요소

참고자료 - 백과사전

본문내용

)·개인수필·연단수필(演壇隨筆)·성격소묘수필(性格素描隨筆)·사설수필 등으로 나누는 사람도 있음.
- 중수필 : 사회적 문제 등의 무거운 주제를 다룸.
- 경수필 : 주제에 따라 일상생활처럼 가벼운 주제를 다룸.
- 칼럼 : 중수필에서 사회적 이슈를 주제로 쓴 것.
③ 수필의 기원
테오프라스토스의 《성격론》, 플라톤의 《대화편》, 로마시대의 키케로, 세네카, 그리고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 등도 수필이라고 할 수 있으나 프랑스의 몽테뉴의 《수상록》을 수필의 원조로 보는 것이 통설.
영국 수필의 원조는 그보다 17년 늦은 F.베이컨의 《수상록》을 꼽는데 영국에는 그 이후에 C.램, W.해즐릿, L.헌트, T.드 퀸시 등의 유명한 수필가가 배출되었다. 특히 램의 《엘리아의 수필》(1823)은 시정인(市井人)의 여유와 철학이 깃들어 있으며 신변적·개성적 표현이면서도 인생의 참된 모습이 묘사되어 있고, 영국적 유머와 애상이 잘 드러나 있음.
한국에서는 김만중(金萬重)의 《서포만필(西浦漫筆)》, 편자·연대 미상의 조선초의 《대동야승(大同野乘)》, 유형원(柳馨遠)의 《반계수록(磻溪隨錄》, 그리고 고려 때의 이인로(李仁老)의 《파한집(破閑集)》, 최자(崔滋)의 《보한집(補閑集)》 등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음.
근대 최초의 수필은 유길준(兪吉濬)의 《서유견문(西遊見聞》(1895)이며, 이어 최남선(崔南善)의 《백두산 근참기(白頭山覲參記)》 《심춘순례(尋春巡禮)》(1927), 이광수(李光洙)의 《금강산유기(金剛山遊記)》 등이 간행되었으나 이것들은 모두 기행문으로서의 수필임.
그뒤 김진섭(金晋燮)의 《인생예찬(人生禮讚)》 《생활인의 철학》, 이양하(李敭河)의 《이양하수필집》, 계용묵(桂鎔默)의 《상아탑(象牙塔)》 등이 나왔으며, 이 밖에 조연현(趙演鉉)·피천득(皮千得)·안병욱(安秉煜)·김형석(金亨錫)·김소운(金素雲) 등의 등장으로 한국의 수필문학은 종래의 기행문적인 것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깊이 있는 인생체험에서 우러나온 수필이 나왔다고 할 수 있음.
5. 평론
- 사물의 가치, 우열, 선악 따위를 평가하여 논하는 것. 또는 그런 글.
① 문예평론 : 문예비평. 문학예술 및 문예작품에 관한 평론
② 문학평론 : 문예비평
③ 인문평론 : 1939년 10월 최재서 주재로 창간된, 월간 순문예지. 평론 중심의 내용으로 처음에는 국문과 일문을 혼용하다가 나중에는 일어판을 냄. 뒤에 『국민문학)』으로 개제하여 8.15 해방까지 속간되었음.
6. 시나리오 [scenario]
① 정의
- 영화의 각본을 이르는 말.
- 스크린에 영사할 것을 전제로 하여 영화형식에 따라서 문장으로 작성한 각본.
- 글자에 의하여 영화의 시청각적인 묘사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목적.
- 작가가 새로 창작한 작품일 수도 있고 소설과 같은 기존 작품을 각색한 것일 수도 있음.
- 오리지널 시나리오 : 소설 등의 원작에 의존하지 않은 창작 대본
② 역사
원래 이 말은 16세기 이탈리아의 즉흥희극 콤메디아델라르테(commedia dell’arte)에서 극의 줄거리와 배우의 역할 등을 표시한 메모를 일컫는 것이었음.
초기의 영화각본도 간단한 메모 비슷한 것이었기 때문에 이 시나리오라는 용어가 쓰이게 됨
영화제작이 기업화되고 그 표현기법도 복잡해짐에 따라서 점차로 상세한 각본이 필요하게 되어, 무성영화시대 말기인 1920년대 후반에는 시나리오와 그 작가(시나리오 라이터)의 비중이 커지기 시작함. 특히 토키시대가 개막되면서 음성의 효과가 위력을 발휘하게 되자, 그 지위는 더욱 부각되기에 이르름.
‘스크린 플레이(screen play)’ : 오늘날 영국이나 미국에서는 이 시나리오라는 말 대신 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 영화 각본(Screenplay)은 문장으로 작성된 영화의 대본을 가리킴.
어댑테이션(adaptation) : 원작 소설 ·희곡 ·다큐멘터리 등을 영화촬영에 알맞도록 개작하는 것. 거기에서 영화각본을 만드는 것이 보통임. 써
콘티뉴이티(continuity) : 다시 각본에서 세밀한 촬영지시를 모두 놓은 것.
유럽과 미국에서는 ‘콘티뉴이티’에 가까운 것이 많고 동양에서는 영화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하여 문학적으로 표현한 것이 많음.
③ 주된 구성 요소
- 배우의 움직임을 설명하는 부분과 배우들 사이에 오가는 대화.
- 지문 : 관객이 보게 될 시각적인 부분.
- 대사 : 관객의 귀에 들려오는 청각적인 부분.
- 기타 : 처음 등장하는 인물에 대한 설명 등.
참고자료 -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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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9.08
  • 저작시기200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1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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