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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본텍스트

Ⅲ. 설명텍스트

Ⅳ. 픽션텍스트

Ⅴ. 텔레비전광고텍스트
1. 담화 구조 분석 방법
2. 기호-서사 구조 표층 층위 분석 방법

Ⅵ. 일렉트로닉텍스트

Ⅶ. 친일문학텍스트
1. 시(詩) 텍스트
2. 소설(小說) 텍스트
3. 평론(批評) 텍스트

Ⅷ. 텍스트와 사진

Ⅸ. 텍스트와 영상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보인다.
이에 비해 단순 소박함과 애니미즘적 상상력을 특질로 하는 동화문학은 그 성격상 굳어진 권위를 가질 수 없는 까닭에, 시공을 초월하여 당대 독자와 호흡을 같이 하며 시대의 변화에도 비교적 유연하게 적응해올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기본 특질이 영상 문화시대와 상통하는 측면이 있어 오히려 적극적으로 수용된다고 여겨진다. 사실 어린이 책은 시대의 변화에 상당히 유연하게 적응해 왔다. 이러한 사실은 지난 10년을 기점으로 그 이전의 동화책과 이후의 동화책들을 비교해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외형상의 변화로 책의 디자인이나 일러스트레이션 등 시각적인 측면이 엄청나게 화려해졌다는 것이다. 내실을 중요시하던 전통적 사고방식이 어린이 책에서는 완전히 역전이 된 듯 보인다. 눈길을 끄는 판형과 세련된 디자인에 수준 높은 일러스트레이션이 곁들여진 그림책 개념의 동화책들이 어린이 도서 시장의 판도를 바꿔놓으면서, 화려한 장정의 올 컬러 동화책이 서점을 뒤덮고 있다. 10년 전만 해도 유아용 그림책을 제외하고는 컬러 삽화를 넣은 책이 별로 없었다는 점을 상기한다면, 보이는 것을 중시하는 영상 시대의 정서를 어린이 책 출판 편집인들이 누구보다 발 빠르게 수용하였다 하겠다.
두 번째 변화로는 영상 시대의 핵심 키워드 가운데 하나인 ‘가벼움’인데,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함께 지닌다. 전대 우리 동화의 발랄한 상상력을 억압해 왔던 역사성, 교육성, 진리와 진실에 관한 무거운 담론 등을 벗어 던진 다양한 형태와 주제의 동화들이 나타난 것은 긍정적 측면이고, 인간 정신의 본질을 단순 소박하게 드러낸 가벼움이 아닌 피상적 소재주의적 가벼움이 화려한 외피를 입고 독자의 호주머니를 노리게 된 현상은 부정적 측면이다. 세 번째 중요한 변화는 독자 대중의 폭넓은 확산이다. 문화 자본주의 시대에 자녀 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뜨거운 관심은 어린이 책의 시장성을 담보하고, 사회적 담론을 유도한다. 어린이를 위한다는 명분과 출판사의 상업적 전략 및 언론 매체의 지원에 힘입어 ‘권장도서’를 추천하는 단체가 중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권력기구가 된 것도 이 시기의 특기할만한 사항이다. 이후 어린이 책 추천단체가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는 현상 역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함께 가진다. 이제부터는 창작동화가 영상 문화와 어떻게 소통하고 습합하는지, 영상매체 중에서도 동화와 긴밀한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는 애니메이션과 비교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하지만 애니메이션과의 역할과 기능의 차이는 있지만, 시대 정신을 드러내는 각각의 방편으로, 독자와 폭넓은 의사소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는 다를 바가 없다. 따라서 양 매체의 특성을 재확인하고 옹호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타 매체의 이용 가능한 장점을 수용하여 이 시대의 독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방도를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 중요하다.
Ⅹ. 결론
보수건 진보건 모두 동의하는 문학교육의 목표의 공통분모는 문학작품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감상을 통해 문학을 창조하거나 비평하는 능력을 기른다는 점이다. 그러나 우리의 문학교육은 주입식 위주였고, 실증-역사주의 방법론에 너무 치우쳐 있어 지혜보다는 지식을 강요하는 경향이 강하였고 창조력이나 심미안을 기르기보다 오히려 억압하는 면이 상당하였다. 그러기에 국문과를 졸업한 학생이 다른 과 학생에 비하여, 문학에 관한 지식만 많을 뿐이지 문학작품을 더 깊이 읽어 내거나 더 충실하고 다채로운 미적 감동을 하는 것은 아니었다. 이런 것을 지양하려면 문학 교육은 각 작품을 하나의 텍스트로 놓고 (내적으로) 분석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텍스트를 분석하여 각 텍스트의 독창적이고 미학적인 특질을 찾아내는 것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교육의 목표는, 피교육자들이 텍스트의 내적 구조를 분석하는 훈련을 통해 비단 문학 텍스트뿐만 아니라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텍스트를 깊이 있게 분석하고 텍스트의 미적 특질을 찾아내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데 있다. 「제망매가」를 구조 분석하지 않고 표면적으로 읽으면 “누이의 사별에서 오는 한과 미타찰에서의 다시 만남에 대한 기대”, “누이의 사별을 계기로 무상에 대한 통렬한 인식과 이를 극락정토의 왕생을 통해 승화함”, “미타찰에서의 왕생으로 삶과 죽음, 만남과 이별 등 세계와의 대립을 화해함” 등등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내적 구조를 분석하면 이 노래는 다른 의미를 드러낸다. 의미분절했을 때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삼원구조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일상적 공간으로 분절하면 부정항은 누이가 죽어서 가고 월명사는 갈 수 없어 이별의 고통을 낳는 저승이요, 긍정항은 누이와 내가 행복을 누리고 사는 이승이다. 양자를 매개하는 것은 중유이다. 그러나 월명이 불교적 관념의 세계에서 만든 관념적 공간으로 분절하면 고통의 바다인 이승이 부정항이요, 누이가 이런 고통을 끊고 해탈을 이룬 서방정토는 긍정항이다. 이때 인간을 서방정토로 이끄는 것은 도이니 매개항은 도이다. 이렇듯 일상적 공간과 관념적 공간은 서로 대립한다. 가고 헤어지는 월명사나 누이의 행위가 부정항이라면 오고 만나는 것은 긍정항이며, 양자는 길을 통하여 이루어지니 매개항은 길이다. 비유로 사용한 나뭇잎의 경우 낙엽이 되어 떨어져 죽는 것이 부정항이라면 봄이 되어 다시 싹을 틔우는 것이 긍정항이며 이렇게 하도록 다리를 놓는 것은 계절의 순환이다,
참고문헌
김재봉(1999) : 텍스트 요약 전략에 대한 국어교육학적 연구 서울: 집문당
김영란(1999) : 텍스트의 결속구조 연구-기사문, 논설문, 수필 텍스트의 대비를 중심으로, 고대석사학위논문
김봉순(1996) : 텍스트 의미 구조의 표지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서울: 서울대
이은희(2000) : 텍스트언어학과 국어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성영(2001) : 글쓰기 능력의 지표화 방안 연구: 내용 생성 범주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3집, 국어교육학회
이삼형(1994) : 설명적 텍스트의 내용 구조 분석 방법과 교육적 적용 연구, 박사 학위 논문, 서울: 서울대
추계자(1993) : 텍스트의 연결 수단인 지시에 관한 소고, 언어연구13, 부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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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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