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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소개
러시아의 작가 F. M. 도스도예프스키의 장편소설.
1866년 잡지 〈러시아 통보(通報)〉에 발표되었다. 가난한 대학생 라스콜리니코프는 인간에게 종족의 유지를 사명으로 하는 범인(凡人)과 나폴레옹과 같이 사회의 도덕률을 뛰어넘어 행동하는 강자(强者)가 있다고 결론 짓고, 전당포의 노파를 살해하여 물질적 궁핍에서 벗어나는 동시에 자신이 강자임을 확인하려 한다. 그러나 살해 후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죄의식에 사로잡힌다. 그때 그는 고통과 자기희생으로 살아가는 창녀 소냐를 알게 되어 그리스도교적 사랑에 감복되며, 자신이 지녀왔던 서구적 합리주의의 허구성을 깨닫는다. 마침내 자수한 그는 시베리아로 유형을 떠나고 소냐가 그의 뒤를 따른다. 러시아의 그리스도교적 사랑과 인종(忍從)의 사상을 제시한 이 작품은 세계문학의 걸작으로 꼽힌다.
러시아의 작가 F. M. 도스도예프스키의 장편소설.
1866년 잡지 〈러시아 통보(通報)〉에 발표되었다. 가난한 대학생 라스콜리니코프는 인간에게 종족의 유지를 사명으로 하는 범인(凡人)과 나폴레옹과 같이 사회의 도덕률을 뛰어넘어 행동하는 강자(强者)가 있다고 결론 짓고, 전당포의 노파를 살해하여 물질적 궁핍에서 벗어나는 동시에 자신이 강자임을 확인하려 한다. 그러나 살해 후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죄의식에 사로잡힌다. 그때 그는 고통과 자기희생으로 살아가는 창녀 소냐를 알게 되어 그리스도교적 사랑에 감복되며, 자신이 지녀왔던 서구적 합리주의의 허구성을 깨닫는다. 마침내 자수한 그는 시베리아로 유형을 떠나고 소냐가 그의 뒤를 따른다. 러시아의 그리스도교적 사랑과 인종(忍從)의 사상을 제시한 이 작품은 세계문학의 걸작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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