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에 대해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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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예배 사역의 정의

가)예배의 정의

나)예배의 역사적 배경과 전통

다)예배의 목적

라)진정한 예배

본문내용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요 4:23)”는 말씀을 중심으로 한 전후 문맥은 예루살렘과 그리심 산, 성전 예배와 회당 예배 등 장소와 그에 따른 의식적이고 외형적인 예배관념을 갱신하여 내적이고 인격적인 예배로 바꾸어 놓았다.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는 의식적이고 외형적인 희생제사도 아니고, 관습적이고 규례적으로 기울어진 회당예배도 아니다. 인간의 영혼 깊은 속에서 “사랑, 충성, 복종, 헌신”으로 응답하는 예배이며, 그래서 인간의 전 인격이 하나님과 만나서 변화를 받고 갱신되면서 그의 계시에 날마다 새롭게 응답하는 예배이다. 이것은 예배와 생활을 통일시킨 예배의 갱신이며 바울은 이 진리를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사로 드리라(롬 12:1-2)”고 했다. 이것은 생활을 통한 예배, 곧 우리의 삶 전체가 예배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왜냐하면 “몸은 성령이 거처하는 장소이며(고전 6:19),” “성령이 역사하시는 기관이 되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고후 6:16)”이기 때문에 “진정한 예배는 하나님께 정교한 기도를 드리는 것도 장엄한 의식을 드리는 것도 아니며 하나님께 매일 매일의 삶을 드리는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W. Barclay, The Letter to the Romans (Edinburgh: The Saint Andrew press, 1964). p. 230.
그러므로 진정한 예배라는 것은 하나님과 인간의 대화로서의 예배이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에게 말씀하시고 그의 백성은 그에게 응답하는 것이 참된 예배의 양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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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14
  • 저작시기200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6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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