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렉스 CJ CGV의 마케팅 전략 분석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사람 중심의 경영
아르바이트 직원을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서비스 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우수 직원 선발 및 홍보 등 자발적인 서비스 개선 의욕을 고취하고, 직원들에게 소그룹 활동, 독후감 감상문 평가, 해외 연수, 시상 등 다양한 제도를 개발 운영하고 있다.
해외 연수, 다양한 시상과 포상, 정직원 채원, 서비스 아카데미 등 동기 부여가 제공되며 스탭과 정직원의 유대 강화를 위한 담임 슈퍼바이저제와 심야에 벌이는 '파자마 파티' 등 CGV 스탭만의 독특한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또한 '영화관쟁이들의 만남' 이라는 사내 커뮤니티로 직원들의 아이디어 적극 반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아이디어는 실용 실안에 등록되거나 회사 마케팅 활동으로도 반영되고 있다.
6. CJ CGV 파급 효과
(1) 제품 다양화와 서비스 차별화
멀티플렉스가 도입되면서 발생한 가장 큰 변화는 극장 업에서 있어서 제품의 다양화와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차별화를 가능하게 했다는 것이다. 제품 다양화 측면에서는 영화관까지 와서 보고 싶은 영화를 바로 보지 못할 경우 관람객에게 차선이나마 선택의 폭을 다양하게 해줌으로써 보고 싶은 영화를 보지 못할 경우 심리적 위험 부담을 줄여주고, 많은 잠재적 소비자를 시장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주변에 다른 활동을 하려 왔던 잠재적 소비자들도 남는 시간에 가벼운 마음으로 영화를 볼 수 있게끔 유인함으로써 관객 수 증대를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2) 거대화된 극장사업
멀티플렉스 도입 이후, 이러한 대규모의 극장 시스템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해외 거대자본이나 대기업이 아니면 극장사업에 진입할 수 없는 구조가 심화되었다. 메가박스나 롯데 시네마 등 이러한 대기업이 멀티플렉스에 진입한 대표적인 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극장 사업자들 역시 멀티플렉스로의 변화를 꾀하지 않으면 생존이 어렵게 되었다. 예를 들어 기존의 1극장 1영화 체제를 고수하던 대한극장, 단성사, 피카디리 극장 등 많은 극장들이 리노베이션을 통해 멀티플렉스로 새로 태어났다. 그러나 이미 그들의 위치는 멀티플렉스가 극장의 주된 경향임을 감안할 때 산업내의 선두에서 한참 뒤처진 극장이 될 수밖에 없었다. 게다가 멀티플렉스를 이미 도입한 기업들은 배급사 및 극장 등을 수직적으로 통합하고 있어서 단지 극장의 모습이 멀티플렉스로 바뀌었다 해도 경쟁의 변수가 되지 않고, 비용면에서의 우위도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3) 고객 중심의 극장운영
극장 산업에서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한 것이 바로 이때부터다. 멀티플렉스 도입 시기에 맞춰 인터넷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졌고, 고객들은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 영화관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었다. 이러한 평가는 네티즌들 사이에서 강한 전파력을 가지게 되었다. 어떤 멀티플렉스 극장을 가더라도 다른 극장에서 하는 영화를 볼 수 있는 환경에서 극장들은 고객들의 불만이나 요구사항에 신경을 쓰게 되었다. 또한 고객들 역시 극장의 질이나 극장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등에 서서히 관심을 높이며, 자신들이 선호하는 극장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극장의 위치가 여전히 극장 선택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하고 있는 것 도한 사실이기 때문에 멀티플렉스 극장 측에서는 다양한 지역에 동일한 극장 명을 사용하여 극장을 설립하고 있다.
(4) 배급사의 비중 증가
배급사의 역할이 커졌다. 멀티플렉스 도입 이후 신규 진입자 뿐만 아니라 기존의 극장 또한 리노베이션을 통해 멀티플렉스의 형태를 띠게 되면서 한 영화관에도 많은 영화를 공급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멀티플렉스 등장 이전까지 오랜 배급관행이던 간접 배급 관행이 사라지고 쇼 박스, 코리아 픽쳐스, 등의 중앙 배급사를 중심으로 한 직접배급이 시작되었고, 이는 멀티플렉스가 효율적이고 신속한 수급을 위해 전체과정을 통제하고 배급체계를 투명화 할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제작사 수의 증가폭에 비해 배급사의 증가폭은 훨씬 작았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배급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대기업 멀티플렉스는 배급사의 역할에 대해 인식하고, 수직적 통합을 통해 극장, 제작사, 배급자를 통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7. 향후 전망
현재 CGV는 CJ엔터테인먼트의 한국영화 투자로 고객 증가와 인구 당 영화관람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국에 걸친 확장으로 그 규모가 더욱 더 커지고 있다. 그러나 메가박스, 롯데시네마와 같은 후발주자들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CGV 수직화 시스템으로 인한 부작용이 야기되어 CGV의 극장 산업 부문의 독점은 어려울 것으로 보여 진다. 한편 한국 멀티플렉스 사업의 선두주자인 CGV는 CJ 엔터테인먼트를 통한 수직적 시스템과 체인점 확대를 통해 몇 년간은 전망이 좋을 것이다. 향후 60개 극장과 400~500개의 스크린을 보유한다는 당찬 계획과 함께 온라인(넷마블)과 오프라인의 연계를 통한 플렛폼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직 내에 그러한 정성과 관심 그리고 창의가 멈추지 않는다면 CJ엔터테인먼트는 끊임없는 도약을 이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영화, 극장산업의 리더역할 또한 충실히 수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리한 확대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현재 가지고 있는 극장을 더욱 독창적으로 운영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시장만을 가지고 다툴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해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참고 자료>
www.cgv.co.kr
www.megabox.co.kr
www.lottecinema.co.kr
www.kist.re.kr
www.kofic.or.kr
www.mcst.go.kr
www.etnews.co.kr
www.realmeter.net
economy.hankooki.com
스페이스 마케팅 - 홍성용, 삼성경제연구소, 2007
멀티플렉스CGV '情' 주는 '고객무한만족' 서비스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 정해승, 휴먼비즈니스, 2006
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 SERI마사모포럼, 랜덤하우스, 2006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9.10.14
  • 저작시기2009.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67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 편집
  • 내용
  • 가격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