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영화의 프랑스 역사 , 그 시대적 배경
6. 줄거리
7. 감상문
6. 줄거리
7. 감상문
본문내용
사를 행합니다. 분명 잔다르크가 전쟁에서 무엇을 행하였다 하는 것은 영화에서는 정말 안 나옵니다. 전쟁의 선봉에 서서 사기를 높이기는 했으나(사기를 높이는 것만큼 중요한 것도 없겠지만..) 직접적으로 행한 성벽을 넘어 다리를 내리게 한 것과 사다리를 타고 성벽을 넘으려다가 화살에 맞은거 외에는 말을 타고 깃발을 흔들며 고함을 지르면서 왔다리 갔다리... 오히려 전쟁에 있어서는 자기 한 몸 못 추스르는 방해되는 존재라고나 할까... 결국 왕을 왕으로 만들고 또 진군합니다. 그리고 모든 무인들이 바라는 최고의 영예로운 죽음(전사하는 것, 특히 이름 있고 무력이 높은 적과 싸우며 죽음)을 하지 못하고 포로로 잡히게 됩니다. 물론 잔이 무인은 아니었으나 전쟁이 그를 무인으로 만들죠.
개인적으로 영화 후반부 잔의 믿음에 대한 의문을 만들게 하는 것이 뤽베송감독이 하고자 한 것이 아닌가 짐작합니다. 그녀 자신도 자신에 의문을 가져 스스로의 독백과 분열... 영화를 통틀어 이 부분을 위해 그 전후의 시간들이 투자된 것이 아닐런지.
잔이 신의 사자이냐, 단순히 국가적인 영웅이냐? 그 답변은 잔다르크 조차도 답하지 못하고 끝나고 맙니다. 에피소드로 몇 백년 이후 성녀로 추앙된다고는 하지만 정치적인 문제도 있을 것이고 신만이 알 뿐이라고 하지만 신의 존재도 알 수 없는 것이고. 그렇게 의문에 의문, 이것이 이 영화의 가치가 아닐런지..
<참고자료>
다니엘 리비에르 (1998),「프랑스의 역사」, 까치글방
장 카르팡티에 외 (1991)「프랑스인의 역사」, 소나무
김문환 (2003) 「유적으로 읽는 프랑스 역사」, 다인미디어
개인적으로 영화 후반부 잔의 믿음에 대한 의문을 만들게 하는 것이 뤽베송감독이 하고자 한 것이 아닌가 짐작합니다. 그녀 자신도 자신에 의문을 가져 스스로의 독백과 분열... 영화를 통틀어 이 부분을 위해 그 전후의 시간들이 투자된 것이 아닐런지.
잔이 신의 사자이냐, 단순히 국가적인 영웅이냐? 그 답변은 잔다르크 조차도 답하지 못하고 끝나고 맙니다. 에피소드로 몇 백년 이후 성녀로 추앙된다고는 하지만 정치적인 문제도 있을 것이고 신만이 알 뿐이라고 하지만 신의 존재도 알 수 없는 것이고. 그렇게 의문에 의문, 이것이 이 영화의 가치가 아닐런지..
<참고자료>
다니엘 리비에르 (1998),「프랑스의 역사」, 까치글방
장 카르팡티에 외 (1991)「프랑스인의 역사」, 소나무
김문환 (2003) 「유적으로 읽는 프랑스 역사」, 다인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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