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중세 봉건 제도의 성립과 정착 및 크리스트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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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중세 봉건 제도의 성립과 정착 및 크리스트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봉건 제도의 성립과 정착

(1) 봉건제도의 개념

(2) 주종제도

(3) 장원제도

2. 정신 세계를 지배하는 크리스트교

(1) 로마 카톨릭 교회의 발전

(2) 중세의 크리스트교 세계

(3) 교황과 왕권의 대립

(4) 교황권과 세속권의 대립

3. 서양 중세의 문화

(1) 중세문화의 특징

(2) 학문과 대학

(3) 문학과 미술

본문내용

대로 기성 종교들의 현실과의 야합은 마땅히 비판되어야 할 것이다.
③ 라틴어를 공용어로 하는 보편적 성격의 문화 전개 - 중세 유럽의 어느 지방을 가더라도 장원, 당을 볼 수 있고, 라틴어를 사용하면 의사소통은 무리없이 될 것. 어느 대학을 가더라도 신학이 주요과목일 터이고 건축의 주류는 배당일 것. 음악은 찬송가가 주류.
(2) 학문과 대학
1) 철학 - 신학이 모든 학문의 중심, 철학은 ' 신학의 시녀 '
① 교부철학 - 로마 말기 敎父(신부)들에 의해 발달한 신학적 철학, 플라 톤 철학과 스토아 철학을 원용(이데아론 도입)
*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 - 로마의 쇠퇴 원인은 도덕적 타락에 있다 고 분석하고 사람들이 그리스도와 사랑을 나누고 건전한 생활을 회복할 때 로마를 구할 수 있다고 역설, 신의 나라와 지상의 나라를 구분하고 지상의 나라는 망할 수 밖에 없으며 영원한 것은 신의 나라라고 파악
* [고백] - 젊은 날 방탕한 생활을 하다가 신을 만나기까지의 자신의 삶 을 담담히 그린 작품.
② 스콜라철학 - 크리스트교 교리를 철학적으로 체계화,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도입, 신앙과 이성의 조화에 관심(보편 논쟁)
㉠ 실재론 - 이성보다 신앙 우위 주장(안셀무스) ▶ 실재론자들은 플라톤 의 주장을 따라 보편적인 관념(idea)은 우리의 감각 세계를 초월하여 실재하는 것이며, 우리의 감각에 나타나는 개체적 인 사물은 이러한 원형적인 관념의 불완전한 예시에 불과하 다. 안셀무스에 의하면 보편은 개체에 앞서 실재하는 것으로 서 신은 보편적인 실재이며 모든 개체는 그 불완전한 반영에 지나지 않으며, 따라서 신의 실재에 대한 신앙은 이성에 앞 선다.
㉡ 명목론(유명론) - 보편적 관념은 사람들이 만들어낸 단순한 명칭에 불 과하며 실재하지 않는다, 개체만이 실재한다. ▶ 로 스켈리누스에 의하면 보편은 개체적 사물이 있은 뒤 에 비로소 실재하며, 따라서 보편적 교회는 없고 다 만 많은 개별적 교회가 있을 뿐이다.
* 아벨라르 - 보편적 이념의 실재를 인정하면서도 그것이 개체적인 사물 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다고 가르치면서 신학에서의 이성의 역할을 중시함
㉢ 집대성 - 토마스 아퀴나스가 신앙과 이성의 조화 강조, 카톨릭 교리의 종합적 체계화<신학대전> ▶ 보편적 존재란 영원 불변의 실 재성을 갖지만 그것이 동시에 본질로서 개체 안에 존재한다 고 하였다.
㉣ 신앙과 이성의 분리(스콜라 철학 후기) - 오컴, 스코투스. 그리스도교 의 진리를 인간의 이성으로 증명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이성과 신앙을 엄격히 구별함 → 오직 이성만에 의한 인식으로서의 과학적 인식에의 길을 트는 결과 가져옴.
④ 신비주의
㉠ 합리적 사변이나 교회 예배 등의 형식을 버리고 직관을 존중하고 신앙 의 내면성을 중시
㉡ 이성을 외면하고 신앙만을 강조(성 프란체스코- 수도회 창시)
⑤ 경험주의 - 자연을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이해(로저 베이컨) ▶ 영 국 경험철학의 선구자
2) 대학
① 발생
* 12세기 이후 도시 발흥을 배경으로 하여 발생
* 길드적 구성 - 교수나 학생이 조직한 길드로부터 출발함, 국왕이나 교 황으로부터 특허장을 얻어 자치권 획득(조합의 재판권)
※ 대학, 즉 우니베르시타스(universitas)는 원래 '전체'란 뜻으로서 그것은 같은 목적을 위하여협동하는 집단, 즉 길드를 가리키는 말 이었다.
③ 주요 학과(연구 분야)
* 7개 교양 과목 : 문법, 수사학, 논리학, 산수, 기하학, 천문학, 음악 → 학사·석사 학위
* 고급 과목 : 신학·법학·의학 → 박사 학위
* 볼로냐 대학(학생중심, 법학), 파리 대학(교수중심, 신학), 살레르노 대학 (의학) - 라틴어로 강의함 ⇒ 학생들로 조직된 볼로냐 대학에서는 총장 이 학생 중에서 선출되어 교수의 초빙, 강의의개설 등 대학운영을 학생 들이 장악한데 대하여 교수 중심으로 조직된 파리 대학에서는 대학운영 의 전권을 교사들이 맡았다.
(3) 문학과 미술
① 기사 문학 - 각국의 속어로 쓰여짐.
* 기사들의 생활과 모험 표현, 크리스트교 윤리
* 프랑스의 '롤랑의 노래', 영국의 '아서 왕의 이야기', 독일의 '니벨룽겐 의 노래'
② 吟遊詩人 - 프랑스에서는 트루바두르(troubadours), 독일에서는 미네 징거(Minnesinger)라 불림.음유시인들이 봉건영주들의 궁 정을 돌아다니면서 귀부인에 대한 기사들의 사랑 이야기 를 노래 불름 → 종교적, 세속적 측면이 혼재
※ 중세인들은 종교적이기만 했는가 ?
중세인들은 분명히 종교적이었지만, 그들의 실제 생활관습에서는 물론 신앙에서조차도 미신적이며 이교적인 측면은 여전히 뿌리깊이 남아 있었다.
그리스도교는 고대 로마인과 게르만인들의 세속적이며 이교적인 생활방식을 불식하지 못했으며, 양자는 중세를 통하여 계속 공존하였다.그리스도교를 받아들인 중세의 기사들은 평소에 무술을 연마하여 전시에 대비하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사냥이나, 酒宴, 室內競技나 놀음을 즐기는가 하면 귀부인과의 낭만적인 사랑에 빠지기도 하였다.
중세인들의 세속적이며 이교적인 생활관습은 농민들과 도시민들의 생활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그들의 신앙에는 흔히 경건치 못하거나 심지어는 독신적인 관습까지도 섞여 있었다. 가령 북부 프랑스의 '당나귀축제'에서는 모의미사의 향로에 구두를 태우는가 하면, 영국의 '바보축체'에서는 창녀를 主敎座에 앉히기까지 하였다. 또 이러한 축제 때는 폭음폭식하고 광란한 춤을 추고, 곰놀리기나 수소놀리기, 힘겨루기나 곤봉싸움 그리고 도박 등을 즐겼다. 한편 도시민들도 그들의 부가 늘어나 생활의 여유가 생기자 내세에 대한 관심보다는 현세의 향락에 더욱 쏠리게 되었다. 이렇게 중세인들의 생활은 매우 종교적이었으면서도 또 다른 한편으로 세속적인 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어 양자가 기묘하게 어울려 있었던 것이다.
② 교회 건축
바실리카 양식(4-8C 로마 공회당(바실리카) 양식 모방) → 로마네스크 양식(9-11C 돔·아치 사용, 남부 유럽. 피사 성당) → 고딕 양식( 12-13C 첨탑과 스테인드 글라스; 북부 유럽, 독일 쾰른성당, 프랑스의 사르트르,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성당) ▶ 천국 향한 중세인의 염원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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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12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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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73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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