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랜드의 서비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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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에버랜드 소개

2. 산업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에버랜드 서비스 분석

5. 과제와 발전방향

본문내용

디연구회 등의 총 70여개, 각 부서 간부들이 학습의 리더 역할 -> 노하우 매뉴얼화를 통해 직원들 업무교육 담당 -> 새로운 지식 습득, 창출. 공유
⑤ 지식 컨테스트 & 지식 스타제
새로운 지식의 창출에 앞서 직원들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노하우를 밖으로 끌어내 지식공유의 기반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98년 3월부터 시작이후 에버랜드 직원들은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쌓은 노하우를 컴퓨터 파일로 작성해서 제출하였으며 3000여건의 노하우가 이미 문서 형태로 도출된 것을 비롯하여 새로운 지식이 사내 전산망에 계속 입력되고 있다. 이렇게 도출된 지식들은 분야별 분류작업을 거쳐 업무 매뉴얼로 활용 되고 있으며 우수 노하우에 대해서는 지식 컨테스트를 통해 시상함으로써 직 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앞으로는 이를 개인평가 자료로 활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력을 발휘하고 부가가치를 높인 사람에게는 매월 지식스타상을 수여하는데, 이는 지식스타를 선발해 포상하고 다른 사람에게 알림으로서 지식창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렇게 선택된 아이디어들은 경영방식에 바로 도입됨으로서 고객만족, 고객감동에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⑥ 실패의 자유
에버랜드에서는 사원들이 업무를 수행하다 실패를 하더라도 실패로 인하여 위축되거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실패파티'를 열어준다. 또한 작은 성공이라도 성공한 사원에게는 축하의 의미로 '성공파티'와 함께 '달콤주'를 선물 하여 사기진작에 신경을 쓴다. 실패파티는 성공파티와 형식은 동일하나 달콤주 대신 '쓸개주'가 마련된다. 자신의 실패를 밝힌 다음 쓸개주를 마시며 재차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을 다짐하는 것이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 실패가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실패사례를 정리해 내는 용기를 가짐으로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여 교육의 효과를 가질 뿐만 아니라 성공과 실패사례를 서로 공유함으로서 반성하고 개선의식을 높일 뿐만 아니라 팀원간의 감정의 공유를 이끌어낼 수 있다.
5. 과제와 발전방향
에버랜드는 국내 경쟁업체 간에서도 서울랜드, 롯데월드 등의 테마 파크에 비해 여러 가지 면에서, 특히 교통이나 입지면 등에서 출발점을 달리 하고 있어서 매우 불리한 출발을 보였다. 하지만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 보면 다른 경쟁업체들에 비해 개발 가능한 넓은 부지라는 커다란 경쟁우위의 요소가 있었으며, 눈썰매 등의 아이템으로 사계절 모두 손님들에게 에버랜드를 오게 유도하는 훌륭한 대안을 마련하였다.
에버랜드의 성공의 열쇠는 에버랜드 임직원뿐만 아니라, 빠른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 변화해 나간 허태학 CEO의 전혀 다른 개념의 서비스 지식경영의 힘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허태학 CEO의 WIN-WIN이란 경영철학으로 지금까지의 고객과 종업원의 개념인 상하계층을 수평계층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뒤바꾸고, 그럼으로 해서 타 경쟁업체와 차별화시켜 궁극적으로 좋은 결과로 냈다. 하지만 이러한 에버랜드도 몇 가지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우선 테마의 체험성이 낮다. 흔히 에버랜드를 놀이공원이라고들 한다. 그것은 바로 에버랜드가 내세우고 있는 다섯 가지 테마가 아직 방문자들에게는 진하게 체험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다. 재미있고 즐겁게 해주려고 남다른 노력을 하고 있지만 가슴 울렁거리는 감동을 주지 못한다. 영상을 통한 엔터테인먼트도 부족하다. 디즈니사의 디즈니프로덕션, 워너브라더스사 식스플렉스 소속의 파크, 파라마운트영화사 소유 테마파크들이 지닌 공통점은 히트 영화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에버랜드도 세계적인 영화사나 대형 엔터테인먼트 관련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영상산업과의 연계성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크게 요구된다.
가격 시스템의 변경 역시 필요하다. 지금은 다양한 형태의 가격이 적용되고 있다. 가슴에 태그를 달고 다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입장권 한 장만 들고 들어오는 방문자들도 있다. 테마파크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현재 1만8000원 선인 1인당 지출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선 단일 가격제(one price system) 도입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테마파크는 균질의 상품을 통하여 박리다매를 추구하는 관광서비스산업 가운데서도 그 성격이 가장 집약적인 곳이다. 물품 판매비율 역시 30%대로 낮은 실정이다. 물론 고객들의 호주머니 사정이 주된 원인의 하나다. 그러나 기존 캐릭터인 라시언, 라이라 등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은 게 더 큰 원인이다. 테마파크의 첫째 기능은 물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테마별 상품 판매를 위해 상품 판매 또한 쇼임을 직시하고 고객들이 쇼핑을 즐기게 하는 노력을 강화해야 하겠다.
현재 에버랜드 방문객의 95% 이상이 내국인 중심으로 되어 있는데, 중국과 대만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와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도 요구된다. 에버랜드에는 대중 골프장(9홀)과 통나무집 등이 있으나 아직 선진화된 리조트 시설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숙박시설이 부족하고, 특히 체험형 리조트 관련 시설이 좀 더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이 시점에서 외국자본 유치를 통해 공동으로 개발하는 방향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에버랜드는 테마파크시장에서 한국 최고의 마켓리더이다. 마켓리더는 남을 모방할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창의적인 연구 노력과 외국의 선진 시스템을 도입, 소화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참고자료>
www.everland.com
www.seri.org
www.mcst.go.kr
www.tour.go.kr
www.fnnews.com
www.donga.com
www.joins.com
www.hankyung.com
테마파크 공연이야기 - 이기호, 이야기꽃, 2009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테마파크의 이해 - 김창수, 대왕사, 2007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에버랜드 서비스 리더십 - 삼성에버랜드 서비스아카데미, 21세기북스, 2001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 - 허윤정, 시공사, 2000
효과적인 테마파크 판매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 이현룡,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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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18
  • 저작시기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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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75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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