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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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목 차례>
Ⅰ. 서론 1

Ⅱ.본론 1
1. 사이버문화의 개념과 특징 1
2. 사이버 사회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3
3.청소년들의 부정적인 인터넷 문화 3
1)인터넷 중독 3
2) 게임 문화 4
3) 채팅문화 7
4) 음란 문화 8
5) VDT 증후군 9
6) 사이버 범죄 9
7) 언어의 파괴 11
8) 극단적인 엽기 11
4. 인터넷 사용 수칙 12
5.인터넷 댓글 문화
6.사이버문화의 현황 17
7.바람직한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방향 20

Ⅲ. 결론 22

*참고자료 23

◈ 참고문헌 ◈ 24

본문내용

그 결과는? 등등의 질문들을 자신에게 던져 보아야 한다.
10) 이렇게까지 된 원인이나 소인에 대해 파악해 보고 가능하다면 그것부터 교정한다.
학업 성적이 문제가 되는 상황이면 좀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같은 상황에 놓인 사람들을 돕는 후원단체에 가입하거나, 어려움을 이겨내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자원봉사에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에너지를 얻을 수도 있다. 특별할 때에 따라서는 정신과에서 행해지는 정신치료가 중독자의 외로움, 분노, 공포의 밑바닥에 무엇이 있는지를 밝혀주고 이를 적절히 표현하도록 도와 줄 수도 있다.
11) 합리적인 규칙과 인터넷 사용시간을 정한다.
인터넷 사용에 대한 절제를 시작하는 첫 단계는 시간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계획과 목표가 있어야 통제할 수 있다. 인터넷 이용에 제약을 가하고자 하는 수많은 시도가 실패로 끝나고 마는 이유는, 무작정 시간을 줄이려고만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다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합리적인 목표, 즉 현재 주당 40시간 동안 인터넷을 하고 있다면 주당 20시간 정도로 줄이는 식의 목표를 정한다 다음에는 이 20시간을 기준으로 사용 시간표를 작성하되 주간 또는 월간 단위로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12) 인터넷 사용 습관을 바꾼다.
인터넷 사용 시간을 줄이려 할 때,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지금까지 인터넷을 사용해온 습관이다. 사실, 습관대로 따라 한다면 사용 시간은 하나도 줄지 않는다. 따라서 먼저 인터넷 사용 습관부터 바꾸어야 한다.
13) 컴퓨터를 가족들이 지켜볼 수 있는 위치에 놓게 한다.
청소년이 학업 외에 다른 용도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도록 가족들이 지켜볼 수 있는 위치에 놓는다.
14) 인터넷으로 인해 손상된 가족 관계에 대해서는 전문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인터넷 문제점에 대해 가족들에게 교육을 하고, 아이에 대한 비난을 줄이며, 가족 내 문제점에 대해 대화창구를 개방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가족들을 격려한다.
Ⅲ. 결론
인터넷의 탄생을 제 3의 혁명에 비유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전화나 TV, 컴퓨터가 인간생활에 많은 변화를 준 것은 사실이지만, 이들의 영향력은 극히 제한적이고 일방적이었다. 하지만 인터넷은 상호간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양방향성(interactivity)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인터넷을 통해 서로 영향을 주고 새로운 변화를 창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과히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이버문화가 인류역사에 새로운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문명 발전에 크나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에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사이버문화가 인류발전에 긍정적인 영향만을 줄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시간이 흐를수록 현실세계의 온갖 병폐들이 사이버공간으로 이동하면서 사이버공간을 좀 먹고 있는 것이다. 사이버공간에서의 정보 오·남용과 인간파괴를 그대로 방치하다간 우리가 힘들게 가꿔온 21세기 정보사회가 겉잡을 수 없는 나락으로 치다를 수도 있다.
이제 우리는 인터넷의 발전이 우리사회에 가져올 수 있는 빛과 그림자를 함께 조명해보고 올바른 사이버문화의 정착에 우리 모두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 올바른 사이버문화를 가꿔나가는 것은 어느 개인에게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사이버문화를 향유하는 모든 네티즌들의 손에 달려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참고자료
채팅, 번개 주의요령 10가지
(1) 실제 이름을 밝히지 않는다 :
불순한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 대화 상대방의 이름을 악용하는 사례가 많다.
그러므로 인터넷 채팅사이트에서 채팅을 할 때에는 가명이나 애칭을 사용한다.
(2) 전화 번호를 알려주지 않는다 :
채팅을 하다가 연락처가 필요하면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묻거나 PC 게임 방의 전화번호를 알려주어 통화하도록 한다. 안전을 위해 자신의 전화번호는 알려주지 않는다.
(3) 학교나 주소를 알려주지 않는다 :
잘 모르는 상대에게 학교나 주소를 함부로 알려주지 않는다. 본의 아니게 주소가 악용되거나 스토커들이 학교나 집으로 찾아와 괴롭히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4) 음란 대화방은 참여하지 않는다 :
대화방 제목으로 대화방 개설자의 목적을 알 수 있다. 컴섹, 폰섹, 번섹 대화방 개설자는 성적 만남을 목적으로 하므로 대화방에 참여하지 않는다.
(5) 번개(만남)를 할 때는 주위에 알리고 친구와 같이 나간다 :
번개를 할 때는 만나는 상대방의 인적사항과 장소, 시간을 주위에 알리고 친구와 같이 나간다. 번개를 주위에 알리면 유사시 행방을 찾는 단서가 된다.
(6) 번개 장소는 자신이 아는 곳을 정한다 :
채팅 상대를 만날 때 자신이 잘 아는 장소에서 만나는 것이 좋다. 잘 모르는 곳에서 번개를 하면 상대방의 의도대로 일방적으로 끌려 다닐 수 있다.
(7) 늦은 시간에 만나지 않는다 :
번개(만남)는 되도록 밝은 낮에 하는 것이 좋다. 늦은 밤에 만나는 것은 귀가할 때 교통편의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위험에 처할 때 도움을 받기가 어렵다.
(8) 만나서 술을 마시지 않는다 :
채팅 상대와의 첫 만남은 음료수를 마시는 가벼운 정도가 좋다. 술은 상대방에 대한 판단을 흐리게 하고 자제력을 잃게 되므로 마시지 않는다.
(9) 비디오방, 상대방의 집, 여관에 가지 않는다 :
번개중에 원하지 않은 성관계나 성폭행을 당하는 곳은 단 둘이 있는 공간에서이다. 어린 여학생에게는 노래방도 위험한 장소가 될 수 있다.
(10) 드라이브를 같이 하지 않는다 :
남자들이 대화방에서 드라이브를 제안하는 것은 성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더 많다. 확실한 상대가 아니라면 드라이브에 응하지 않는다.
◈ 참고문헌 ◈
참고서적
청소년 문화론
한국 청소년 개발원
교육과학사
2008
참고 논문 및 학회지
2007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한국정보 문화 진흥원
2007.12
참고 사이트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www.netan.go.kr/index.jsp)
한국 컴퓨터 생활 연구소 (http://www.computerlife.org/)
http://www.psyber119.com/
네이버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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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19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6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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