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레스 부쉬넬의 교육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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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호레스 부쉬넬의 사상적 배경
2. 호레스 부쉬넬의 신학논쟁과 기독교 교육론
▣ 기독교적 양육 2부

Ⅰ. 양육의 시작 시기와 장소
Ⅱ. 부모의 자격
Ⅲ. 은혜의 수단이 되는 신체적 양육
Ⅳ. 경건을 저해하는 자녀 교육법
Ⅴ. 가정의 다스림(지배)

Ⅵ. 여가Ⅶ. 자녀를 위한 기독교적 가르침
와 휴일 그리고 주일

Ⅷ. 가정기도

본문내용

자의 시간과 평안에 맞추도록 해야 한다.
② 자녀가 나이가 들면 산업 활동에 임하게 하여 모든 사람에 대한 혜택을 위해 무엇인가 를 공헌하도록 한다.
2) 학교에서의 제약
학교의 질서에 의해 제약을 받음으로써 어린이는 쉬는 시간을 더욱 즐기게 될 것이며 결국 공부 그 자체를 즐기게 될 것이다.
3) 종교에서의 제약
① 어린이들은 놀이의 즐거움에 대한 탐닉이 있는 만큼 올바른 행실을 확립하기 위한 바 른 행동과 경건이 필요하다.
② 어린이들에게 더 고귀한 성품의 축복을 주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훈련하며 하나님의 완전한 질서 안에 놓아두어야만 한다.
4. 주일의 중요성
1) 그리스도 양육으로서의 주일
어린이들을 그리스도로 양육하는 문제는 어린이의 전체 7일간의 시간과 연관된 문제이 며 그 형식에서 가장 종교적인 바로 그 시간과 연관된 문제다. 그러므로 주일을 바르게 사용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며 주일의 바른 사용은 다른 어떤 것보다 그 가정 양육의 성 공을 정확히 나타낸다.
2) 주일에 대한 제약
① 주일 제약 문제에 대한 두 가지 경향
a. 진실한 보살핌과 책임을 파괴하는 부모의 완강한 방종이다.
b. 성경에서 말하는 주일과 주일의 사용에 대한 심판에 대한 이해 부족이다.
* 인간은 안식일에 대한 자연적 사회적 근거를 알지 못함
* 자녀들에게 주님의 날을 유대법의 엄격한 경찰 규범에 따른 안식일로 강요함
② 주일의 제약은 영적 훈련의 초보 단계에서는 필수적이다.
③ 주일을 하나의 제도로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그 안의 하나님의 의지를 인정하게 된다.
3) 주일 준수의 참된 원리
자녀가 주일을 하나의 제약으로 느껴야 하며 자녀가 주일에 하나님의 온화함을 느끼고 주일이 즐거운 것임을 알도록 제약의 엄격함을 완화시키고, 주일에 대한 관심을 일으키 도록 많은 노력이 있어야 한다.
① 종교 역사나 그와 관련된 종교적 사상들을 나타내는 주일 장난감을 정해주기
② 주일 자체 또는 그리스도와 관련된 설교 주제에 대한 자녀들의 질문을 이해시키기
③ 성례, 성만찬, 유아세례에 대한 진정한 믿음을 훈련시키기
Ⅶ. 자녀를 위한 기독교적 가르침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너는 네가 누구에게서 배운 것을 알며”
(딤후 3:14)
1. 사도의 권면을 통한 가르침의 요점
1) 자녀를 위한 기독교적 가르침은 제대로 시행될 때 위대한 중요성이 있다.
2) 디모데 어머니의 가르침이 성경의 가르침이었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단지 지혜로운 의견으로 정신을 채우는 것만이 아닌 성령의 빛과 말씀으로 채워야 한다.
3) 가장 참되고 유일한 가르침은 살아 있는 예로 진리를 해석하여 자녀의 마음에 닿게 하는 가르침이며, 그 가르쳐 준 사람을 위해 나중에도 그 진리를 사랑하게 만드는 가르침이다. 자녀가 ‘누구를 통해’ 이러한 것들을 배웠는지 아는 것과 경건한 아버지와 경건한 어머니를 그 가르침 속에서 본다는 것은 자녀의 그 후의 삶에서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2. 가르쳐서는 안 되는 가르침
1) 어린이들에게 그들이 세례로 거듭났다고 가르쳐서는 안 된다.
2) 자녀들이 순종하지 않고 나쁜 성질을 부리며 많은 잘못들을 보인다고 해서 그들에게 거듭날 필요가 있다고 한다거나 경건함이 없다고 가르쳐서는 안 된다.
3) 자녀들이 회심하거나 거듭나기 전에는 기도를 할 수 없으며 하나님이 인정하는 다른 어떤 것도 할 수 없다고 가르치지 말아야 한다.
4) 선한 일을 행하는 것, 그리고 자기 규제와 같은 의무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
5) 믿음에 의한 구원 아래서 엄격하고 건조한 예배가 그리스도인의 삶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늘 자녀들에게 보여주는 것도 커다란 실수이며 그리스도인의 잘못이다.
6) 자녀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없고 빛 대신 혼란만 줄 수 있는 것들은 공식적이고 신학적으로 가르쳐서는 안 되며 어린이의 입장에 선 설명으로 암묵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7) 자녀가 다른 일로 흥분해 있을 때 종교적 주제들을 들이밀어 그 주제들이 환영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8) 가끔 어린이들이 철학자도 쉽게 대답할 수 없는 문제들을 묻는 경우, 부모는 서두르거나 당황하여 전혀 실제적 진실성이 없거나 어린이들을 혼란시키는 대답을 즉흥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3. 그리스도인 부모들이 예수그리스도에게서 얻을 수 있는 지대한 이점
1) 모든 진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구체화된다. 추상이나 난해한 이해보다 예수님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어야 한다.
2) 말로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이 그리스도에 대한 해석이 됨으로써 그리스도를 가르친다면 우리는 이에 대해 더욱 확신할 것이다.
3) 자녀들과 종교적 주제를 열린 주제로 만들고, 항상 그러한 분위기를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자녀들을 온유함으로 훈련시키고 성령의 주형 안에 있게 하는 것이 다.
Ⅷ. 가정기도
“그날에 내가 응답하리라 나는 하늘에 응답하고 하늘은 땅에 응답하고 땅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에 응답하고 또 이것들은 이스르엘에 응답하리라” (호 2:21-22)
기도의 일반적 조건은 우리가 기도를 할 때 그 기도와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기도가 성공할 가능성은 많아지게 된다는 것이다. 가정기도도 이러한 기도의 일반적 조건 아래 있다. 그렇기에 우리의 자녀가 그리스도를 향해 성장하도록 하려면 그것은 그들의 기도가 되어야 하고, 양쪽 부모의 기도가 되어야 하며, 그 가정의 모든 건물, 이동, 계획, 노력, 거래, 오락의 기도가 되어야 한다.
이 모든 것들은 우리의 자녀들이 삶에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하는 것과 같다. 그것은 실제 가능한 가장 최선의 것이며 가장 갈구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을 진정한 목적으로 삼고 다른 모든 것들은 그 목적과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하는 부모가 있다면, 하나님을 향한 가정을 이루기는 어렵지 않다.
⇒ 그리스도인 부모라면 참된 가정안에서 종교의 중요성에 대한 확신을 갖고, 그 가정의 종교가 가정의 모든 방법들, 모든 일들 그리고 모든 관심들을 포함하고 조화시키는 시야를 가져야 한다는 조건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 시사점
▣ 비판점
▣ 기독교적함의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1.28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8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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