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 3-4학년 교과서 연계성 분석 및 지도안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3,4학년의 체육교과

2. 게임활동

3. 표현활동

4. 보건

Ⅱ. 수업모형

『인간 중심적 수업 모형』

『지식 창출 게임 수업 모형』

1. 지식창출이론 by. Nonaka

2. 지식 창출 게임 수업 모형의 방법

Ⅲ. <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 >

1. 단원명 : 3-1-2. 기구는 내 친구

2. 단원 개관

3. 단원의 학습 계열

4. 단원 목표

5. 본 차시 학습 목표 분석

6. 학생 실태 분석

7. 교재 연구

8. 지도상의 유의점

9. 단원지도 계획

10. 학습모형에 따른 지도안 구성 방향

11. 본시 전개 계획

본문내용

후프 놀이
1
(본시)
훌라후프를 다양하게 이용하기
훌라후프 던지기, 받기, 굴리기, 돌리기
2
훌라후프 놀이하기
훌라후프를 이용한 여러 가지 놀이하기
3
짝과 함께 훌라후프 놀이하기
짝과 훌라후프를 굴기기, 던지고 받기, 통과 놀이하기
4
훌라후프를 이용한 여러 가지 움직임 표현하기
음악에 맞추어 훌라후프를 이용한 움직임 연결하기
친구들과 훌라후프로 여러 가지 움직임 표현하기
선택:
줄과 함께
1
줄을 이용한 움직임 익히기
신체 여러 부위를 이용하여 줄 돌리기, 줄 흔들기, 균형 잡기
2
여러 가지 방법으로 줄 뛰어넘기
다양한 방법으로 줄 뛰어넘기 하기
3
협동하여 줄넘기
짝과 함께 다양한 방법으로 줄넘기하기
선택:
공과 함께
1
공을 이용한 놀이하기
공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하기
2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공다루기
여러 가지 공을 다루는 방법 익히기
3
친구와 함께 공 운동하기
친구와 협동하여 공다루기
9. 단원지도 계획
10. 학습모형에 따른 지도안 구성 방향
-인간 중심 모형 + 지식 창출 모형
체육이 개인의 전체적 행복에 기여해야한다는 인간중심모형(사회적 책임감모형)에 따라 놀이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훌라후프 놀이 활동을 하며 움직임을 익힐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모둠 별로 게임을 만들어 보게 함으로써 협동심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게 하였다. 훌라후프 움직임에 대하여 알아보고, 놀이방법을 만들어 내고, 그에 대한 전략까지 찾아내게 하는 과정은 지식 창출 모형을 따른 것이다.
11. 본시 전개 계획
가.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교과명
체육
학년
학기
3학년 2학기
교과서
쪽수
p.14
단원명
2. 기구는 내 친구
-필수: 훌라후프 놀이
차시
2/4
소요
시간
40분
지도교사
대상
3학년 2반
장소
제2체육관
학습주제
훌라후프 놀이하기
학습목표
인지적 영역
훌라후프를 이용한 놀이방법을 안다.
정의적 영역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심동적 영역
훌라후프를 가지고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다.
학습모형
인간 중심 모형, 지식 창출 모형
준비물
훌라후프, 체육복
수업단계
활동유형/ 학습조직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활동
학생 활동
준비
기초기능에 관한 지식 공유
/ 전체, 모둠
준비운동
5′
1′
※체조대형으로 간격을 충분히 넓혀서 스트레칭 체조를 한다.
※지난시간에 배운 훌라후프이용방법으로 놀이를 할 것임을 알린다.
학습 대형으로 모인 후 먼저 몸이 불편한 아동을 확인하고 조치한다.
가볍게 운동장을 돌게 한다.(체육관2바퀴)
신체 여러 부위의 관절과 근육을 풀어주는 체조를 한다.
몸이 불편한 아동은 벤치나 양호실에서 휴식을 취한다.
노래를 부르며 운동장을 돈다.
교사의 구령에 맞추어 체조한다.
학습문제 안내
지난 수업 상기 시킨 후, 칠판에 미리 적어둔 학습문제를 다함께 읽게 한다.
“훌라후프를 가지고 다양한 놀이를 해 봅시다.”
탐색
훌라후프 이용한 움직임 알아보기
5′
3′
※학습지 배부(수업 후 제출해야함을 알린다.)
※모둠별 활동에서 협동심이 중요함을 알리고 다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훌라후프를 이용한 움직임은 어떤 것이 있나요?”
시범을 보여주거나, 직접 해보게 한다.
훌라후프 움직임에 대하여 발표한다.
-흔들기, 돌리기, 굴리기, 던지기, 받기, 뜀뛰기
교사의 시범을 보거나, 친구들 앞에서 직접 시범을 보인다.
훌라후프 놀이에 대하여 알아보기
“훌라후프를 이용한 놀이는 어떤 것이 있나요?”
몇 가지 예를 제시한다.
모둠을 구성하고, 훌라후프 놀이방법을 탐색하게 한다.
모둠별로 훌라후프 놀이방법을 찾아본다.
-허리로 훌라후프 오래 돌리기
-여러 개의 훌라후프 돌리기
-훌라후프를 오른쪽/왼쪽으로 돌리기
-훌라후프 돌리면서 이동하기
-다양한 규칙 정하여 겨루기
연습
놀이방법과 전략에 대한 지식 창출 및 공유
훌라후프 놀이 방법 연습하기
3′
※모둠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없는지 살핀다.
모둠별로 훌라후프 놀이 방법에 대하여 연습하게 한다.
모둠별로 훌라후프 놀이를 연습한다.
발전
훌라후프 응용 게임 만들기
10′
10′
※각 모둠별 게임과 그에 따른 전략을 학습지에 정리하게 한다.
※가장 잘한 모둠을 선발할 것임을 미리 알려 활동을 촉진한다.
모둠별로 훌라후프 놀이를 이용한 게임을 만들고, 게임을 잘하기 위한 전략을 연습을 통해 찾게 한다.
모둠별로 훌라후프 놀이를 이용한 게임을 만들고, 직접 해보며 게임을 잘하기 위한 전략을 찾는다.
모둠별 응용게임에 대한 발표
각 모둠에서 만든 게임과 전략을 발표하게 한다.
다른 모둠의 발표를 경청하고, 가장 좋은 게임을 선발한다.
정리
정리
정리
3′
※기구를 바르게 정리하도록 지도한다.
※관절을 풀어주며 정리체조를 한다.
※질문사항이 있는지 확인하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기구정리
정리운동
기구를 바르게 정리한다.
정리운동을 한다.
보건 위생 지도
옷을 털고 손을 씻도록 지도한다.
차시예고
다음시간에는 짝과 함께 훌라후프놀이하기를 할 것임을 알린다.
나.평가 계획
(1) 평가 기준
기준
영역
평 가 기 준
평가 척도
인지적 영역
훌라후프를 이용한 놀이방법을 안다.
상 중 하
정의적 영역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상 중 하
심동적 영역
훌라후프를 가지고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다.
상 중 하
(2) 평가 내용
내용
영역
평 가 내 용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인지적 영역
훌라후프를 이용한 놀이방법을 몇 가지 알고 있는가?
놀이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
문 답
학습 활동 중,
학습지
정의적 영역
탐색, 연습, 놀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모둠별 활동에 협조적인가?
관 찰
학습 활동 중
심동적 영역
훌라후프를 가지고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가?
응용 게임을 잘 구성하였는가?
관 찰,
동료평가
학습 활동 중
다. 학습지
훌라후프 놀이하기
( )조. 조원(번호):
1. 훌라후프를 이용한 움직임은 어떤 것이 있나요?
(신체 여러 부위로 할 수 있는 움직임을 찾아봅시다.)
2. 훌라후프를 이용하여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까요?
3. 우리 모둠에서 만든 놀이를 설명해 봅시다.
4. 우리 모둠에서 만든 놀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10.03.04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70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