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의][토론 유형][토론 절차][토론 의의][토론 발언방법][토론 훈련][토론 사례]토론의 정의, 토론의 유형과 토론의 절차, 토론의 의의 및 토론의 발언방법, 토론의 기초훈련 그리고 토론의 사례에 관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토론][토의][토론 유형][토론 절차][토론 의의][토론 발언방법][토론 훈련][토론 사례]토론의 정의, 토론의 유형과 토론의 절차, 토론의 의의 및 토론의 발언방법, 토론의 기초훈련 그리고 토론의 사례에 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토론의 정의

Ⅲ. 토론의 유형과 절차
1. 토론준비
2. 토론 단계
3. 정리단계(토론 후 단계)

Ⅳ. 토론의 의의
1. 토의, 토론에 대한 수업
2. 토의, 토론을 각각 활용한 수업
3. 토의, 토론을 혼용하는 수업

Ⅴ. 토론의 발언방법
1. 발언의 유형
2. 진술
1) 선언적 진술
2) 반영적 재진술
3) 심적 상태 진술
4) 흥미진술
5) 발언자 연관짓기
6) 자기보고
3. 신호
1) 감탄사
2) 격려구
3) 순서넘기기
4. 침묵
1) 의도적 침묵
2) 비의도적 침묵

Ⅵ. 토론의 기초훈련
1.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이어가게 해보자
2. 남의 말을 정확하게 듣고 반응하게 해보자
3. 문답을 통해 토론해 보자

Ⅶ. 토론의 사례
1. 직파식 토론의 방법
2. 반대 신문식 토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론자로 구성함
3) 시간할당 : 한 편당 20분 씩(주토론자:12분, 보조토론자: 8)
4) 진행 순서-1시간(45분) 운영 상황 가정
양쪽 토론자들을 사회자가 소개 : 2분
1차 발표(6분씩 : 주토론자) 2차 발표(4분씩 : 보조 토론자)
3차 발표(4분씩 : 주토론자) 4차 발표(3분씩 : 보조토론자)
5차 발표(3분씩 : 주토론자)
사회자가 전체 내용 정리 : 3분
5) 진행방법
①매번의 순서중 찬성편이 먼저 발표한다.
②주장, 반박, 변명과 보완, 요약 강조 등의 내용을 발표한다.
6) 발표(토론)할 때 학생들은 평가표에 기록하며 경청. 질의함
<직파식 토론 수업의 실제 : 체벌의 정당성>
사회자 : 우리는 예로부터 교사의 체벌은 ‘사랑의 매’ 라 하여 이를 인정해 왔었습니다. 그러나 요즈음 교사의 체벌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어서 체벌로 인한 여러 문제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연 교사의 체벌은 정당화될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현대 사회에서 체벌이란 용납되지 않는 것인지에 대해 한번 토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춘 화 : 우리의 현실을 보면 일부 학생들은 선생님의 말씀을 잘 듣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학생들은 선생님을 존중하지 않으므로 대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매로 다스려야 합니다.
남 정 : 저는 학생들이 선생님을 무시하는 것은 선생님 자신에게도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사소한 일로 학생들을 심하게 체벌하는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선생님을 존경하는 마음을 갖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체벌은 사라져야 합니다.
슬 아 : 선생님께서 학생들을 폭력으로 대하시는 경우는 드뭅니다. 우리들의 선생님에 대한 태도에 문제가 있는 것이지, 선생님들은 자신의 위치를 잃지 않고 계십니다. 선생님들의 충고와 매로써 우리는 무례한 행동들을 고칠 수 있게 됩니다.
<중략>
혜 은 : 말이든 매든 선생님의 사랑이 들어가면 가능한 것이고 바람직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처받지 않는 것이라면 매도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사회자 : 체벌의 상황을 만드는 것은 학생 자신이고 여기에 관심과 애정 표현의 하나로서 체벌이 가해진다면 학생의 교육에 필요하다는 것으로 논의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이 토론의 결론은 긍정적 입장의 주장에 가까우며, 체벌을 반대하는 토론자 두 명이 자신의 주장을 바꾸었습니다. 긍정자 측에 대한 부정자들의 논박의 예가 다양했으며, 용성이가 일관되게 논지를 전개한 것이 주목할 만한 점이군요. 모두 수고했습니다.
2. 반대 신문식 토론
반대 신문식 토론은 토론 속에 법정에서 행하는 반대 신문을 덧붙인 것으로 주어진 논제를 중심으로 긍정 혹은 부정의 입장에 있는 토론자에게 상대편의 토론자가 질문을 통해서 상대방의 논지를 반박함으로써 토론의 승부를 가리는 방식의 토론이다. 반대 신문식 토론의 장점은 철저한 연구와 준비 기간 동안 계속해서 자극이 주어진다는 점과 깊이 있는 논의를 하고 나아가 부당한 결론의 돌출을 방지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듣는 이들에게는 흥미가 있고 토론자는 더욱 치밀한 준비를 해야 하며 논리적인 반박도 세밀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반대 신문식 토론의 대표적인 예는 ‘청문회’로서 질문을 받는 쪽에서 상대편의 질문에 대해 자기 입장을 방어하지 못하면 자신의 주장을 철회하는 형태이다.
<반대 신문식 토론 수업의 실제 : 무단횡단시 일어난 교통사고의 책임 문제>
사회자 : 오늘 반대 신문씩 토론의 주제는 ‘무단 횡단시 발생한 교통 사고는 전적으로 운전자의 책임이다.’ 입니다. 긍정자로는 선영이가, 부정자로는 인용이가 선정되었었죠? 양측은 논거를 충분히 준비해 왔나요?
선영, 인용 : 예.
<중략>
사회자 : 이제, 부정자의 주장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인 용 : 저는 아주 실제적으로 생각했습니다. 무단 횡단 교통 사고의 원인 제공자는 결국 보행자입니다.
Ⅷ. 결론
21세기를 주도할 세계속의 한국인으로 기르기 위해서는 급속하게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에 자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강한 의지력,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정보처리 능력의 배양이 필요하다.
또한, 서로 다른 생각과 의견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민주사회로서, 다른 사람의 인격과 생각을 존중하면서 함께 협의하고 토론하며, 창의적인 의견을 모아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기본적인 양식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양식은 단시일 내에 길러질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직접 경험해 보고 학습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몸에 베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래의 획일적인 교육으로는 국가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성과 개성을 갖춘 인간을 육성하기 어렵다는 반성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고 학생 개인의 인격과 자율성이 존중되는 교육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다가오는 무한 경쟁시대에 경쟁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스스로 판단하여 학습하고 합리적으로 능동적인 학습의 과정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가진 사람을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현실은 민주적인 생활양식에 익숙하지 못해 상대방의 인격과 입장은 고려하지 않은 채 자기 자신의 생각과 이익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으며 토의토론능력이 부족하여 대화와 토론을 통한 의사결정 과정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시절부터 학생들이 자기의 의견을 올바르게 주장하고 남의 의견을 수용하여 더 좋은 생각과 결론을 얻을 수 있는 토의 토론의 경험을 많이 갖게 함으로써 공동의 일을 함께 협의하고 실천하는 태도를 길러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김병원, 토론 학습에 의한 사고 기능의 변화, 한국초등교육학회, 2001
◈ 김병원, 포항공대 김병원 교수의 토론 6단 논법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 오장섭, 민주 발전과 회의 진행, 서울 태창출판사, 1991
◈ 충청남도 교육연구원, 토의 학습 지도자료, 1994
◈ 하병학, 토론과 설득을 위한 우리들의 논리, 철학과현실사, 2001
◈ Martin Bryan, 좋은 화법과 화법 지도, 교육과학사, 1995

키워드

토론,   토의,   주장,   논증,   토론 사례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3.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09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