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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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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시대적 배경

Ⅱ.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행적

Ⅲ.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오페라 예술

Ⅳ.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니벨룽의 반지

Ⅴ.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음악적 색채

Ⅵ.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문학적 색채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 후 독일인이 갖는 국수주의적 오만을 혐오하면서 그 반작용으로 프랑스 문화의 우월성과 남구의 음악을 예찬한다. 그리고 유태인에 대한 높은 평가를 잊지 않으며 반유태주의자들에 대한 그의 적대감을 표명한다. 그리고 마이스터징어 음악에 어떤 독일적인 요소를 부정하지는 않으면서도 바그너의 음악에 ‘초독일적’인 것, 무엇보다도 ‘프랑스 후기 낭만주의’와 표현주의적인 면이 있음을 감지한다. 니체는 독일문화 속에 있는 음울한 “북구적인 질병”을 혐오하면서 북구와 남구의 균형을 이룬 중용의 ‘건전한 유럽인’, 건전한 유럽문화를 꿈꾼다. 니체는 비제의 카르멘을 높이 평가하였는데, 이것은 바그너 음악에 대한 반발과 남구의 건전함에 대한 찬미의 표현으로 보인다. 카르멘은 바그너의 음악과 여러 점에서 대조를 이루는데 그 중 하나는 카르멘이 리듬감이 강한 거의 춤추는 듯한 오페라라면 바그너의 무한선율의 사용에 의한 “헤엄치고 떠다니는” 듯한 음악과는 정반대인 까닭이다. 니체는 마이스터징어음악을 대체로 예외에 속한다고 보지만 바그너의 후기 오페라들에 흔히 나타나는 “리듬감각의 완전한 퇴화”를 비판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리하르트 바그너는 다른 종류의 운동을 원했다. - 그는 지금까지의 음악의 생리적 조건을 전복시켰다. 더 이상 걷고 춤추는 것이 아니라 헤엄치고 떠다니는 것을 원한 것이다. …<무한선율>은 바로, 시간과 힘의 균등한 절도를 모두 파괴해 버리려 한다.” 니체는 바그너 음악에 반대론을 다음과 같은 두 문장 속에 표현한다. “음악은 지중해처럼 되어야 한다”그리고 “선한 것은 가볍고, 모든 신적인 것은 부드럽게 흘러간다.” 이상으로 니체의 바그너에 대한 비판을 언급했는데 니체의 이러한 비판은 결코 바그너의 예술을 낮게 평가하는 것은 전혀 아니다. 그에게 있어 바그너는 여전히 독일 후기 낭만파 최고의 음악가임에는 변함이 없으며, 니체의 비판은 친구이자 적에 대한 존경의 감정 속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음악지우사 / 바그너 작곡자별 명곡해설 라이브러리②, 음악세계
이동활, 청소년을 위한 서양 음악사, 두리 미디어, 2003
진희숙 / 진희숙의 클래식 오딧세이
편집국 역 / 서양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1998
펠릭스 바인가르트너, 베토벤 이후의 교향곡 작곡가들, 도서출판 청현, 1999
홍정수·조선우 / 음악은이 음악춘추사, 2000
Donald H. van Ess 지음 / 서양음악사, 도서출판 다라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3.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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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3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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