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꼽히는 작가들의 수상 가능성을 점치면서 집중 보도를 하는 양상이 이를 반증하는 것이다.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다고 해서 한국의 문화적 수준과 위상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마치 노벨 문학상이 문학의 최종 목표라는 식의 태도는 지양해야 마땅한 것이다.
그리고 한국문학의 위기라고 불리는 이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대중으로 하여금 한국 문학에 대한 신뢰를 끌어올리는 것과 이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훌륭한 문학 작품이다. 문학에 대한 진정성이 뒷받침된 후에 국제적인 문학상에 대한 욕망이 뒤따라야할 것이다. 그래야만 언젠가 한국 작가가 노벨 문학상을 받았을 때, 스톡홀름 아카데미의 인정을 넘어선 대중에게 설득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박철 외, 『노벨문학賞과 한국문학』, 월인, 2001
그리고 한국문학의 위기라고 불리는 이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대중으로 하여금 한국 문학에 대한 신뢰를 끌어올리는 것과 이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훌륭한 문학 작품이다. 문학에 대한 진정성이 뒷받침된 후에 국제적인 문학상에 대한 욕망이 뒤따라야할 것이다. 그래야만 언젠가 한국 작가가 노벨 문학상을 받았을 때, 스톡홀름 아카데미의 인정을 넘어선 대중에게 설득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박철 외, 『노벨문학賞과 한국문학』, 월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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