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일반적지침,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실시현황,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전통적접근과 최근접근 비교, IEP(개별화교육계획) 관련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일반적지침,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실시현황,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전통적접근과 최근접근 비교, IEP(개별화교육계획)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념

Ⅲ.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기능
1. 행정적․교수적 기능
2. 교수과정에 대한 IEP
3. 교육주체별 관점의 기능

Ⅳ.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법적근거

Ⅴ.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구성

Ⅵ.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일반적지침
1. IEP의 서명
2. 부모의 IEP 회의 참석
3. 대리부모의 IEP 회의 참석
4. 부모에 대한 IEP 회의 통지
5. IEP의 수행책임
6. IEP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교무분장
1) 연구부의 역할
2) 교무부의 역할
7. IEP의 수업형태
1) 학습 속도의 차에 의한 개별화 수업
2) 학습 능력 수준별 개별화 수업
3) 학습성취 수준별 개별화 수업

Ⅶ.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작성과 특수아동사정

Ⅷ.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실시 현황
1. 문제점
1) 문제점 1
2) 문제점 2
2. 개선안
1) 문제점 1의 개선안
2) 문제점 2의 개선안

Ⅸ.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전통적 접근과 최근 접근의 비교

Ⅹ.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한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각자 다르게 제시하도록 한다. 그 후 해결한 과제를 각자 발표하고, 그것들을 교사가 종합정리해 주는 수업 형태를 말한다.
3) 학습성취 수준별 개별화 수업
이 수업 형태는 학급당 학생수가 비교적 많은 우리의 특수 교육현장 여건에서 흔히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서, 교과 또는 학습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성취수준이 비슷한 무리를 상중하 집단으로 나누어 지도하는 형태이다. 즉, 개념이나 원리 학습, 또는 학습 방법, 학습 진행 절차에서는 일제수업을 하고,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따라 과제 해결을 하도록 한 다음 다시 전체를 종합 정리하는 수업 형태를 말한다.
Ⅶ.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작성과 특수아동사정
특수아동의 사정은 6단계의 독립된, 그러나 상호 관련이 있는 사정 과정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는, 사례발견(혹은 아동발견), 선별, 진단(적격성 판정), 프로그램 계획, 수행 점검, 프로그램 평가의 단계가 포함된다. 여기서, 4번 째 단계의 프로그램 계획은 개별화교육 계획(프로그램)을 개발에 따른 아동의 기능 수준 및 기타 다른 수행 자료를 얻는데 초점을 두는 것이며, 5번 째 단계의 수행점검은 중재 프로그램에서의 활동 결과로서, 아동의 새로운 기술 숙달을 점검하는 것을 의미하고, 6번 째 단계인 프로그램의 평가는 IEP에 의한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프로그램이 아동 혹은 부모에게 미치는 효과를 입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Ⅷ.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실시 현황
1. 문제점
1) 문제점 1
교육과정 평가기준안이 준비되어 있지 않아 현재 수행수준 평가나 종합평가가 정확하지 못해 학생 개인의 요구에 적절한 교육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운영이 미흡한 실태이다.
2) 문제점 2
개별화교육 목표를 위한 단기지도 내용이 학급수준 교육과정 내용과 일원화되지 않고 있어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운영이 형식화로 그치거나 업무의 과중화를 안고 있는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2. 개선안
1) 문제점 1의 개선안
학습수행수준을 진단하는 교육과정평가기준안을 구안하여 개별화교육계획 작성방안을 강구한다.
2) 문제점 2의 개선안
주간 교수-학습지도계획안을 구안하여 학급수준교육 과정과 개별화교육 단기목표 지도내용이 일원화되는 개별화교육계획 운영방안을 강구한다.
Ⅸ.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전통적 접근과 최근 접근의 비교
전통적 접근
최근 접근
평가
검사(test)로 평가(assessment):
아동이 할 수 없는 영역(약점)를 기초로 장 단기목표결정
참관으로 평가(assessment):
아동이 할 수 있는 영역(장점)을 중심으로 장 단기목표결정
장단기 목표
특별한 기술, 특별한 행동
사람과 자료와의 적극적인 상호관계
교육과정
직접지도(directive instruction)
지도방법, 학습활동 미리 결정
어른이 먼저시도
어른이 조정
수행(performance)중심
강화 통해 행동지도
.아동의 시도(children\'s initiatives), 중요한 경험(key experiences)을 중심
계속되는 routine 안에서 자연스런 경험 중심
아동과 어른이 시도
아동과 어른이 함께 조정
과정(process)중심
좋아하는 것 중심으로 동기강화
Ⅹ.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한 제언
IEP의 개발과 운영에 있어 교사에게 요구되는 기능은 아동이 참여하게 되는 다양한 학습환경에서 의미 있는 목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IEP의 목표는 학급 교육과정을 무시하여 아동의 학급활동 참여를 제한하지 않도록 해야하며, 기존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적합한 목표를 수립하고 일상적인 교육활동 안에 IEP의 목표를 삽입시켜 교수의 기회를 갖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교사의 기능이 요구된다.
EP 개발을 위한 진단평가는 개별화 교육의 장단기 목표의 구체적 목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고 중재활동을 통해 학습되어질 수 있는 것들을 진단해줄 수 있는 것, 변화하는 아동의 기능과 특성을 평가해줄 수 있는 것, 또한 교수 및 치료적 전략의 선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본 연수에서는 교육과정 중심 진단평가의 방법의 적용에 필요한 교육과정의 분석방법과 교육과정 중심 사정도구의 활용, 생태학적 사정방법을 이용하여 목표의 수립과 프로그램의 계획해 볼 수 있는 방법을 도모해보았다. 교육과정중심 또는 준거중심 진단평가도구의 문항은 교수되어질 수 있는 일련의 기술중심으로 나열되어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고 교육목표에 따라 평가해볼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 봄직도 하다. 특히 생태학적 사정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는 기능적 교육과정은 생활연령에 적절하고 학습자에게 유용한 기술과 아동에게 중요한 현재와 미래환경의 환경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알아내어 교수목표를 수립하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기능적 교육과정의 활용은 특수아동에게 의미 있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할 만 하다.
. 결론
일반적으로 학습지도의 개별화란 학습자의 개인차와 개성에 상응하는 지도방법과 학습내용의 구성을 의미한다. 민주주의 교육의 이상은 학습자의 개성이나 능력을 최고도로 신장시키는데 있으므로 학습지도에서도 학습의 개별화를 위한 여러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여러 측면에서 개인차가 크게 두드러지는 특수 아동들의 지도는 개별화를 제 1의 원리로 삼을 수밖에 없다. 오늘날 특수 교육은 규준화와 표준화보다는 다양화와 개별화를 지향하고 있다. 이 개별화의 원리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실천 뿐 아니라 교수-학습 방법의 개별화, 자료의 개발과 평가의 개별화 등이 동시에 실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승국(1993), 특수교육 방법 및 전략, 서울 : 특수교육
◈ 김정권(1992), IEP 구안 실제, 서울: 특수교육
◈ 김정권(1990), IEP구성을 위한 교육진단 평가, 특수교육연구, 17, 1-32
◈ 윤점룡(1999), 특수교육전달체제의 개혁, 국립특수교육원,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를 향한 특수교육의 방향, 개원 5주년 기념 세미나 자료집, 125-161
◈ 전라남도교육청(2003), 특수학급 운영요람, 특수교육장학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88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