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아동발달]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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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과 원리
2) 인지발달의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조작기
(4) 형식적조작기
3) 인지발달론의 시사점
4) 인지발달론의 한계점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족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간주된다.
둘째, 최근 제기되고 있는 이론들에서 피아제가 주장하고 있는 인지발달의 각 단계에 있어 관찰된 연구의 결과가 절대적이지 않다는 비판이 있다. 감각운동기의 경우 영아의 인지적능력이 피아제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던 것이다.
셋째, 초기의 관찰 결과는 그의 세 자녀를 통하여 얻은 것이므로, 표집의 크기 및 자료의 통계적 분석 방법에 한계를 갖는다.
3. 결 론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원리, 그리고 4단계에 걸친 인지발달의 각 단계까지 모두 살펴보았다. 그의 이론이 교육에 있어 공헌하고 시사하는 바가 크지만, 반면 연구방법이나 관점, 혹은 판단기준에 있어 한계점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았다. 앞서 논의한 모든 사항들을 바탕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제시하기 전에 우리가 처한 교육이라는 현실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인도의 시성(詩聖) 타고르가 그의 저서에서 다음과 같이 고백한바 있다.
“나는 교사들이 무엇을 가르치려는지 거의 이해하기 힘들었으며 배우려고 노력하고 싶지도 않았다. 교실은 어두침침하고 마치 새장처럼 좁고 아무런 장식이나 색채도 없는 딱딱한 공간이외에 아무것도 아니었다. 좋고 싫은 것이 분명한 아이들의 마음을 완전히 무시하는 교사들과 무덤덤한 교실은 우리가 왜 학교에 다녀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없게 만들었다. 그래서 나는 만성적으로 결석을 하는 아이가 되고 말았다.” ‘샨티니케탄 - 평화를 부르는 타고르의 교육도시’ p81, 하진희, 2004, 여름언덕
우리나라에서 대학진학을 목표로 초, 중, 고교 12년간 주입식의 획일화된 교육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타고르의 이 같은 고백에 누구나가 공감할 것이다. 쓸쓸함 마저 느껴지는 그의 이 같은 독백은 내가 경험했어도 감히 표현하지 못했던 ‘교육’을 대변해 주고 있다. 이것이 사실상 교육의 현실이라지만, 또 이런 현실이 있었기에 이를 바로잡고, 개선하고자 지금도 많은 교육학자들과 사상가들이 그 수많은 연구와 이론 탐구를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의 인지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하여 나도 크게 공감하고, 교육계에 공헌한 바가 매우 크다고 인정하는 바이다. 하지만, 인지발달론의 한계점에서도 보았듯이, 그의 이론은 어제와 오늘, 그리고 오늘과 내일이 다른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겪고 있는 사회문화적 차이를 간과하고 있다. 그저 한 인간의 생애에 걸친 생물적, 환경적 차이만이 그 사람의 인지구조의 발달을 결정지을 수는 없는 것이다.
나는 아동 교육에 있어 피아제의 인지발달론만 적용해서는 교육의 기대효과가 클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서 주장하고 있는 발달의 단계를 바탕으로, 그가 간과했던 사회문화적 차이, 혹은 감각적, 감정적, 미적 차이를 접목시킨 인지발달의 단계로 재해석할 수 있는 연구가 계속되어야 한다고 본다.
참 고 문 헌
김재은, 『 현대의 사상 - 피아제의 사상 』, 1992, 한국논단 12월호.
김언주, 『 신피아제론 』, 1989, 배영사
김한종, 『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 1995,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조창현, 『 인지생성과 기호생성의 관계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 2004, 한국기호학회
최정실, 『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에 대한 현상학적 고찰 』, 1997, 한국교육학회
H.Ginsburg and S. Opper/김억환 역, 『 피아제의 지적발달론 』, 1984, 성원사
하진희, 『 샨티니케탄 - 평화를 부르는 타고르의 교육도시 』, 2004, 여름언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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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0.04.14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9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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