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정의와 특성, 영재교육의 목표, 예술영재교육(예능영재교육)의 대상자 선발, 예술영재교육(예능영재교육)의 교육과정, 예술영재교육(예능영재교육) 현황과 문제점, 예술영재교육(예능영재교육)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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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재의 정의와 특성, 영재교육의 목표, 예술영재교육(예능영재교육)의 대상자 선발, 예술영재교육(예능영재교육)의 교육과정, 예술영재교육(예능영재교육) 현황과 문제점, 예술영재교육(예능영재교육) 정책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정의

Ⅲ. 영재의 특성
1. 지적․학습적 특성
2. 창의적 특성
3. 인성적 특성

Ⅳ. 영재교육의 목표
1. 복잡하고 추상적인 내용의 이해와 상위 수준의 사고를 통하여 창조적 생산자가 된다
2. 과제 집착력과 높은 학습 동기를 토대로 한 자율적인 탐구 능력과 태도를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자가 된다
3. 학문 분야 및 사회 발전을 위하여 공헌할 수 있도록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지도력을 기른다
4. 올바른 사회 의식을 토대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관점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5.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토대로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동시에 인간의 존엄성, 평등성, 다양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는다

Ⅴ. 예술영재교육(예능영재교육)의 대상자 선발
1. 예능분야 영재아의 선정․관리 방향
2. 예능분야 영재아 선정 기준
3. 예능분야 영재아의 판별
4. 예능분야 영재반의 관리

Ⅵ. 예술영재교육(예능영재교육)의 교육과정
1. 교육개혁이 추구하는 예술 영재교육의 방향
2. 전문 예술인 양성 과정

Ⅶ. 예술영재교육(예능영재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Ⅷ. 향후 예술영재교육(예능영재교육)의 정책 과제
1. 예술 영재의 선발 방안
2. 예술 영재교육의 체계 수립 방안
1)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한 교육기관에서 일관성 있게 지도하는 방법
2) 특정 고등교육기관 내 예비학교 운영방법
3) 각 학교급별 특수목적 예술학교 설치 운영 방법
4) 일반 학교내의 예체능영재학급 설치 운영 방법
3. 예술 영재의 진로 지도 방안
4. 교사 양성 및 근무 제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예술종합학교 내의 예술 교육체계를 더욱 체계화하여 유치원부터 대학까지의 교육을 일관성 있게 체계화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경우 국립으로 부속학교의 개념이 적용될 것이다. 이런 예술 영재교육을 하기 위한 체계화된 하나의 학교는 예를 들어, 음악교육만 일년 내내 하는 학교가 아니라 일반 학교에서의 정규교육을 실시하면서 동시에 일반학교에 비하여 예술 영재교육을 실시하는 시간이 더 높은 수준으로 더 많이 포함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것이다. 헝가리의 음악초등학교, 수학초등학교, 체육초등학교 등이 그 좋은 예이다.
2) 특정 고등교육기관 내 예비학교 운영방법
이 방법은 이미 실천해 본 결과, 지속성의 결여와 프로그램 담당 교사의 자질미흡 등의 문제를 개선할 필요가 있음이 드러나고 있다. 만약에 예비학교 체제로 운영할 경우, 좀 더 지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그 학생이 소속되어 있는 학교와 타 교육기관 간에 수업인정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외국에서는 재능을 키우기 위해 전문기관에서 특정 시간동안 수업을 받을 경우 그 재능계발 목적의 수업시간이 곧 학교 수업시간으로 환산되기 때문에 별도의 부담이 없는 수업이수 인정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는 예비학교 교원은 전임제도를 마련하여 책임 있고 알찬 내용의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제도가 보완되어야 한다.
혹은 여러 고등교육기관이 지역이나 예술 영역에 따라 공동으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강의부담이나 업무량 증가를 최소화하면서 양질의 교육을 아동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3) 각 학교급별 특수목적 예술학교 설치 운영 방법
기존의 교육 체계를 건드리지 않고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체계를 확대하여 특수목적 학교들을 설치하여 영재교육을 운영하는 방법도 있다. 미국의 경우, 미네소타 주에서는 미술, 음악, 예술 등으로 재능 영역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자석학교를 초중고등학교 수준에서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 학교들은 해당영역의 활동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아동 뿐 아니라 그 영역에 대해 관심이 많고 재미있어하는 아동들을 선발한다. 교육과정은 정규교육과정과 함께 특정 분야의 재능 계발에 필요한 교육시간을 일반 학교보다 더 많이 포함하고 있다.
4) 일반 학교내의 예체능영재학급 설치 운영 방법
일반 학교내에 예체능 계열의 특별반을 설치 운영하는 방법은 그럴듯해 보이기는 하지만 전문 교원이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운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운영이나 효과에 있어서 일반학교외에서 실시하는 경우보다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3. 예술 영재의 진로 지도 방안
어떤 목적의 전문 교육이든 아무리 판별이 정확했다 하더라도 교육의 과정에서 진로는 다시 바뀔 수 있다. 따라서 유치원에서 고등학교 과정까지 언제라도 소정의 서류절차를 통해 일반 학교로의 전학이 가능하도록 그 통로는 열어 놓아야 한다. 특히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4학년 정도까지의 과정은 유연하여야 한다.
예술 영재교육의 경우, 유치원에서 대학 과정까지의 연계성, 일관성, 전문성이 중요한 만큼 진로의 체계는 장애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얼룩지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해당 분야의 성장 속도에 따라 필요시에는 상급기관으로 계속 올라갈 수 있는 제도 및 법적 장치도 마련되어야 한다.
4. 교사 양성 및 근무 제도 방안
우리나라의 사범대학 음악교육과 혹은 미술교육과 등은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 않다. 이들 대학은 또 다른 실기 교육기관으로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실기관련 교사 인력은 어떤 수준 이상의 자격을 가진 인력으로 충당이 가능하지만, 연령에 맞는 기초교육과 예술관련 지식을 전달할 인력은 옳은 의미의 예술교육 전문가로 키워내야 한다. 우수한 교육관련내지는 이론관련 인력을 재교육시켜 현장에 투입하는 방법이 있다. 재 교육과정은 해외에 위촉할 수도 있고, 국내에서 별도의 기관이나 과정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아니면 외국의 경우와 같이 국가가 제공하는 특정 시험 및 선발제도를 통해 자격을 제공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만하다. 모든 교육이 충실히 이루어지려면 전임제 근무가 이루어져야 한다.
Ⅸ. 결론
21세기로 접어들면서 국가의 발전을 좌우하게 될 고급 인력을 다양한 분야에서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일이 국가의 어떤 사업보다도 중요한 것임을 인식하고, 영재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껴 영재교육진흥법과 시행령이 제정,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현장에서는 영재들을 무엇으로 어떻게 판별하고 교육해야 하는지에 대한 노하우가 부족하고, 영재교육 대상자의 수가 적고, 가르칠 교사의 수도 적으며, 행재정적 지원도 미흡하고, 시설이나 설비도 충분하지 못해 영재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영재교육은 개인적 차원과 국가적 차원에서 꼭 필요한 것이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타고난 지적 욕구가 대단히 큰 영재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시켜 주어야 한다는 점이고, 국가적 차원에서는 고급 인력을 배출하여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해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아직 영재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영재교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실질적 기초자료가 부족한 상태이다. 대부분의 학교가 영재교육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에 대한 노하우가 없거나 부족한 상태이므로, 영재를 판별하는 방안, 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 교육평가 등 많은 점에서 올바르고 효율적인 방안이 제시되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영재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의 개발이 시급하며, 또한 그 운영을 다방면으로 지원해주고 후원해줄 행재정적 정책 방안이 수립되어져야한다.
참고문헌
김춘미(1997) / 예술학교에서의 영재교육 진흥 방안, 영재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 세미나 발표 논문집,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2001) / 영재교육실천방안 영재교육정책자료(1), 서울 신우사
이군현(1989) / 영재교육학, 서울 박영사
전경원(2000) /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교육학, 서울 학문사
조석희(1996) /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조석희(1995) / 영재성과 영재교육의 개념: 피라미드 모델, 영재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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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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