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성격발달
1) 유 전
2) 부모 및 기타 성인과의 관계
3) 또래관계
2. 사회성 발달
1) 상대방의 관점 수용
2) 평가 및 학습: 학생의 사회성 발달 평가
3. 성격, 정서, 사회성 발달의 통합: 에릭슨의 이론
1) 에릭슨 이론의 기본 견해
2) 성격, 정서, 사회성 발달의 통합
3) 심리사회적 발달의 지원
4. 정체성 및 자아개념의 발달
1) 정체성의 발달
2) 자아개념의 발달
5. 도덕성, 사회적 책임감 및 자기통제의 발달
1) 도덕성발달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4) 도덕성, 사회적 책임감 및 자기통제의 발달
1) 유 전
2) 부모 및 기타 성인과의 관계
3) 또래관계
2. 사회성 발달
1) 상대방의 관점 수용
2) 평가 및 학습: 학생의 사회성 발달 평가
3. 성격, 정서, 사회성 발달의 통합: 에릭슨의 이론
1) 에릭슨 이론의 기본 견해
2) 성격, 정서, 사회성 발달의 통합
3) 심리사회적 발달의 지원
4. 정체성 및 자아개념의 발달
1) 정체성의 발달
2) 자아개념의 발달
5. 도덕성, 사회적 책임감 및 자기통제의 발달
1) 도덕성발달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4) 도덕성, 사회적 책임감 및 자기통제의 발달
본문내용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한 다음 자기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인생항로를 분명하게 확립한 상태
-정체감 형성한 사람들은 현실적이고, 안정감 있는 대인관계 형성, 자존감이 높다
-정체성 확립은 건강의 초석이 됨은 물론 성인기 이후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터전
2) 자아개념의 발달
*자아개념
-자신의 신체적, 사회적, 지적 능력에 대한 인지적 평가
*자아 존중감(self-esteem)
-자기존중감은 자신에 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 평가와 관련하여 자기 존중의 정도와 자신을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정도로 정의한다.
-자기존중감은 자기의 평가나 판단에 수반되는 감정으로서 자신의 현실적인 모습과 되고자 소망하는 이상적인 모습과의 비교로부터 뚜렷해지고 수준의 고저가 있는 것으로 규정된다.
*자아개념의 발달
-어린 아동은 타인과의 비교 경험이 부족하고 부모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기 때문에 높은 자기존중과 비현실적일 정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는 경향이 있음.
-초등학교 아동은 또래와 비교를 통해 자신의 수행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게 되어 자아존중감은 떨어지고, 보다 더 현실적인 자아존중감을 가지게 됨.
-청소년기는 자아개념과 정체성이 상호 영향을 미치게 됨.
*자아개념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 자아개념과 성취
-학업적 자아개념
5. 도덕성, 사회적 책임감 및 자기통제의 발달
-도덕교육 및 도덕성 발달에 대한 관심의 증가
-도덕성에 대한 관심 증가의 원인: 청소년 비행, 여학생들의 미혼모 출산율의 증가, 백인 남학생들의 살인 및 자살 비율의 증가, 기업의 회계 부정
- 도덕교육은 학습자 발달의 핵심적이고 중요한 부분
-사회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학습자는 도덕적 나침반 필요
1) 도덕성발달
-도덕발달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이론은 인지발달이론
-도덕에 대한 인지발달이론은 도덕발달을 인지발달의 한 양상으로 파악
-이 이론에서는 도덕을 도덕적인 상황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는 도덕적 규칙에 대한 해석이 연령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 발견
-도덕성 발달단계 : 3단계 도덕적 추리 단계
(1) 전 도덕적 혹은 전 인습적 단계(2~4세경)
- 규칙에 대해 복종해야 된다는 생각이 거의 없음
- 규칙을 거의 인식하지 못함
(2) 외재적 도덕성(약 10세 정도까지)
- 규칙이나 질서를 인식, 지키려 함
- 단 규칙이나 질서를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
- 행위의 결과를 중심으로 선악을 판단(톰)
(3) 자율적 도덕성
- 규칙이나 질서는 임의로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합의하면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인식
- 이 단계의 아동들은 행동의 결과보다는 상황이나
동기를 기준으로 하여 선악을 판단(줄리앙)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갈등상황(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근거로 도덕적 발달단계를 3수준 6단계로 구분
- 도덕적 딜레마(moral dilemma): 도덕적 판단을 내리기 모호한 상황에 대해 도덕적 판단을 내리고, 옳고 그름의 견지에서 그 판단을 정당화할 것을 요구하는 상황.
-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를 사용하여 도덕적 추론을 연구함.
*콜버그 이론에 대한 연구
-모든 사람의 도덕적 추론능력의 발달은 같은 단계를 거침으로써 진행됨.
-도덕적 추론 능력의 발달 속도에는 개인차가 존재함.
-도덕성 발달은 점진적이며 지속적으로 이루어짐.
-이전 단계로의 퇴보는 없으며, 그 단계에서 주로 도덕적 추론을 함.
-교육적 개입을 통해서는 도덕적 추론의 바로 다음 단계로만 진입할 수 있음.
4) 도덕성, 사회적 책임감 및 자기통제의 발달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사람들은 어느 한 단계에서 사고하는 경향이 있으면서도 다른 단계의 추론을 동시에 보이기도 함.
-어린 아동의 도덕적 사고는 콜버그가 예측했던 것보다 더 앞서 있음.
-도덕발달 단계에 대한 평가가 영역 특정적 지식에 영향을 받음 .(의사와 교사는 상대 영역에 대한 관련지식의 부족으로 도덕적 판단에 차이 보일 수 있음)
-도덕적 행동 대신 도덕적 추론에 초점을 두었다는 비판을 받음.
-성별 차이: 보살핌의 도덕성: 콜버그 이론에 대한 또 다른 비판은 여성 특유의 판단방식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임.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대답에서 남녀의 차이가 있음을 보고함.
-남자는 정의, 규칙, 인권과 같은 추상 개념에 기초하여 판단,
-여자는 개인적인 관계, 인간관계나 인간에 대한 관심에 기초하여 판단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측면, 즉 어떻게 도덕적 문제에 관해 추론하는가에만 초점을 맞춤.
*도덕성 발달에서 정서적 요인
-도덕성 발달은 인지적 요소와 정서적 요소 둘 다 포함
*수치(shame): 자신이 옳다고 믿는 방식대로 행동하거나 생각하지 않았을 때 일어나는 고통스런 감정
- 자신이 잘못이나 실수를 했을 때 그 행위의 잘못된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것에 주목하면서 자신의 자아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에 의해서 발생하는 감정이다.
*죄책감(guilty): 다른 사람의 마음에 고통을 주었음을 알 때 느끼는 불편한 감정
-개인적 도덕기준에 위배되는 잘못된 행동이나 실수를 했을 때 잘못된 행동이나 실수를 자신의 전반적인 자아(self)에 관련시키기보다는 자신이 잘못한 행위에 초점을 두는 경향
-양심의 가책이나 후회의 느낌으로 이어져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도록 동기화 하거나 보상 또는 사과하도록 동기화 하는 감정
-수치와 죄책감을 느낀다는 것은 도덕성이 발달해 가고 있으며 미래의 행동이 개선될 것임을 나타냄.
*공감(empathy): 다른 누군가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 능력
-공감과 동정이 결합할 때 도덕적인고 친 사회적인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욱 커짐.
-교사는 공감과 협동, 나눔, 상처받은 급우 위로하기 등과 같은 친 사회적 행동을 길러줄 기회를 많이 가짐.
*도덕교육 및 인성교육의 논쟁
-인성교육: 정직, 시민정신과 같은 도덕적 가치의 전수와 그러한 가치의 성격적 특성 및 행동으로의 전환을 강조하는 교육
-도덕교육: 특정한 가치의 전수보다는 도덕적 추론 능력의 발달에 강조점을 둠
-정체감 형성한 사람들은 현실적이고, 안정감 있는 대인관계 형성, 자존감이 높다
-정체성 확립은 건강의 초석이 됨은 물론 성인기 이후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터전
2) 자아개념의 발달
*자아개념
-자신의 신체적, 사회적, 지적 능력에 대한 인지적 평가
*자아 존중감(self-esteem)
-자기존중감은 자신에 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 평가와 관련하여 자기 존중의 정도와 자신을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정도로 정의한다.
-자기존중감은 자기의 평가나 판단에 수반되는 감정으로서 자신의 현실적인 모습과 되고자 소망하는 이상적인 모습과의 비교로부터 뚜렷해지고 수준의 고저가 있는 것으로 규정된다.
*자아개념의 발달
-어린 아동은 타인과의 비교 경험이 부족하고 부모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기 때문에 높은 자기존중과 비현실적일 정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는 경향이 있음.
-초등학교 아동은 또래와 비교를 통해 자신의 수행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게 되어 자아존중감은 떨어지고, 보다 더 현실적인 자아존중감을 가지게 됨.
-청소년기는 자아개념과 정체성이 상호 영향을 미치게 됨.
*자아개념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 자아개념과 성취
-학업적 자아개념
5. 도덕성, 사회적 책임감 및 자기통제의 발달
-도덕교육 및 도덕성 발달에 대한 관심의 증가
-도덕성에 대한 관심 증가의 원인: 청소년 비행, 여학생들의 미혼모 출산율의 증가, 백인 남학생들의 살인 및 자살 비율의 증가, 기업의 회계 부정
- 도덕교육은 학습자 발달의 핵심적이고 중요한 부분
-사회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학습자는 도덕적 나침반 필요
1) 도덕성발달
-도덕발달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이론은 인지발달이론
-도덕에 대한 인지발달이론은 도덕발달을 인지발달의 한 양상으로 파악
-이 이론에서는 도덕을 도덕적인 상황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는 도덕적 규칙에 대한 해석이 연령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 발견
-도덕성 발달단계 : 3단계 도덕적 추리 단계
(1) 전 도덕적 혹은 전 인습적 단계(2~4세경)
- 규칙에 대해 복종해야 된다는 생각이 거의 없음
- 규칙을 거의 인식하지 못함
(2) 외재적 도덕성(약 10세 정도까지)
- 규칙이나 질서를 인식, 지키려 함
- 단 규칙이나 질서를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
- 행위의 결과를 중심으로 선악을 판단(톰)
(3) 자율적 도덕성
- 규칙이나 질서는 임의로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합의하면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인식
- 이 단계의 아동들은 행동의 결과보다는 상황이나
동기를 기준으로 하여 선악을 판단(줄리앙)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갈등상황(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근거로 도덕적 발달단계를 3수준 6단계로 구분
- 도덕적 딜레마(moral dilemma): 도덕적 판단을 내리기 모호한 상황에 대해 도덕적 판단을 내리고, 옳고 그름의 견지에서 그 판단을 정당화할 것을 요구하는 상황.
-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를 사용하여 도덕적 추론을 연구함.
*콜버그 이론에 대한 연구
-모든 사람의 도덕적 추론능력의 발달은 같은 단계를 거침으로써 진행됨.
-도덕적 추론 능력의 발달 속도에는 개인차가 존재함.
-도덕성 발달은 점진적이며 지속적으로 이루어짐.
-이전 단계로의 퇴보는 없으며, 그 단계에서 주로 도덕적 추론을 함.
-교육적 개입을 통해서는 도덕적 추론의 바로 다음 단계로만 진입할 수 있음.
4) 도덕성, 사회적 책임감 및 자기통제의 발달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사람들은 어느 한 단계에서 사고하는 경향이 있으면서도 다른 단계의 추론을 동시에 보이기도 함.
-어린 아동의 도덕적 사고는 콜버그가 예측했던 것보다 더 앞서 있음.
-도덕발달 단계에 대한 평가가 영역 특정적 지식에 영향을 받음 .(의사와 교사는 상대 영역에 대한 관련지식의 부족으로 도덕적 판단에 차이 보일 수 있음)
-도덕적 행동 대신 도덕적 추론에 초점을 두었다는 비판을 받음.
-성별 차이: 보살핌의 도덕성: 콜버그 이론에 대한 또 다른 비판은 여성 특유의 판단방식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임.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대답에서 남녀의 차이가 있음을 보고함.
-남자는 정의, 규칙, 인권과 같은 추상 개념에 기초하여 판단,
-여자는 개인적인 관계, 인간관계나 인간에 대한 관심에 기초하여 판단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측면, 즉 어떻게 도덕적 문제에 관해 추론하는가에만 초점을 맞춤.
*도덕성 발달에서 정서적 요인
-도덕성 발달은 인지적 요소와 정서적 요소 둘 다 포함
*수치(shame): 자신이 옳다고 믿는 방식대로 행동하거나 생각하지 않았을 때 일어나는 고통스런 감정
- 자신이 잘못이나 실수를 했을 때 그 행위의 잘못된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것에 주목하면서 자신의 자아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에 의해서 발생하는 감정이다.
*죄책감(guilty): 다른 사람의 마음에 고통을 주었음을 알 때 느끼는 불편한 감정
-개인적 도덕기준에 위배되는 잘못된 행동이나 실수를 했을 때 잘못된 행동이나 실수를 자신의 전반적인 자아(self)에 관련시키기보다는 자신이 잘못한 행위에 초점을 두는 경향
-양심의 가책이나 후회의 느낌으로 이어져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도록 동기화 하거나 보상 또는 사과하도록 동기화 하는 감정
-수치와 죄책감을 느낀다는 것은 도덕성이 발달해 가고 있으며 미래의 행동이 개선될 것임을 나타냄.
*공감(empathy): 다른 누군가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 능력
-공감과 동정이 결합할 때 도덕적인고 친 사회적인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욱 커짐.
-교사는 공감과 협동, 나눔, 상처받은 급우 위로하기 등과 같은 친 사회적 행동을 길러줄 기회를 많이 가짐.
*도덕교육 및 인성교육의 논쟁
-인성교육: 정직, 시민정신과 같은 도덕적 가치의 전수와 그러한 가치의 성격적 특성 및 행동으로의 전환을 강조하는 교육
-도덕교육: 특정한 가치의 전수보다는 도덕적 추론 능력의 발달에 강조점을 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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