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예술과 외설
(1) 예술과 외설
(2) 예술의 기능
(3) 예술과 외설이 논란이 되는 이유
Ⅱ. 예술과 외설에 대한 기준 정립
(1) 일반적인 음란 문서의 판정 기준
(2) 음란성 내지 음란한 행위의 기준
(3) 문화공보부의 외설물 규제를 위한 자체 심의 기준
Ⅲ. 『감각의 제국』의 외설적 측면
(1) 『감각의 제국』에서 심의, 검열된 부분
(2) 『감각의 제국』의 문제점
IV. 『감각의 제국』의 예술적 측면
V. 결론
(1) 예술과 외설
(2) 예술의 기능
(3) 예술과 외설이 논란이 되는 이유
Ⅱ. 예술과 외설에 대한 기준 정립
(1) 일반적인 음란 문서의 판정 기준
(2) 음란성 내지 음란한 행위의 기준
(3) 문화공보부의 외설물 규제를 위한 자체 심의 기준
Ⅲ. 『감각의 제국』의 외설적 측면
(1) 『감각의 제국』에서 심의, 검열된 부분
(2) 『감각의 제국』의 문제점
IV. 『감각의 제국』의 예술적 측면
V. 결론
본문내용
『감각의 제국』은 여타 포르노 영화와는 달리 줄거리가 있고, 사회비판이 있다. 영화 미학적인 연출이나 구도 등이 존재하며 일정한 영화형식을 갖추어 예술성이 있다고 본다.
V. 결론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감각의 제국'은 예술적 측면과 외설적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예술과 외설은 서로 배타적인 개념이 아니다. 그래서 예술과 외설을 구분하는 절대적인 기준은 없는 것이다. 소위 외설이라고 판단되는 작품은 성을 표현한 작품이 주를 이룬다. 예술성을 위해서 성을 표현하다 보면 외설성이 짙어질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작품에 대해서 함부로 예술인지 외설인지 결정을 내릴 수는 없는 것이다. 영화 '감각의 제국'을 무조건 외설이라고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 일반 포르노물에는 표현하는 바가 없다. '감각의 제국'은 보통 사람들이 보기에 낯 뜨거운 장면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봤듯이 이 영화를 통해서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은 있다. 인간의 내면이라든지 일본의 제국주의와 욕망 같은 것들이 영화에서 표현하는 주제의식이다. 그렇다고 '감각의 제국'을 일반 영화들과 같은 영화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분명히 아무런 제재도 가하지 않고 작품을 선보이기에는 무리가 있는 영화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성을 자유로이 표현할 수 없는 우리나라 상황을 고려하면, 외설적인 측면에 대한 규제는 어느 정도는 필요한 것이다.
우리의 최종적인 입장은 영화 『감각의 제국』을 예술적 측면으로 바라보자는 것이다. 서론 부분에서 언급한 예술의 기능에 초점을 두어서 볼 때, 『감각의 제국』은 사회적인 기능으로 그 당시의 일본의 제국주의 사회를 비판하고, 인간의 일탈된 욕망에 대해 보여주는 등 영화가 예술성을 부여 받기위한 주제의식을 포함하고 있고, 존재적 기능으로 보았을 때는 죽음의 본질이라든지 욕망에의 끝없는 집착과 연관지어 볼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일반 포르노물에서는 볼 수 없는 감각적인 영상이나 음악을 담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이 영화는 예술성이 있는 작품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앞에서 언급했었던 것처럼 영화평론가가 아닌 일반인이 보기에는 너무 자극적이거나 음란한 부분이 많이 등장한다. 이러한 부분은 어느 정도의 제재는 필요하다. 하지만 그 자극적이고 음란한 부분 또한 작가가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기 위한 부분이므로, 제재를 할 때 작가의 의도에 대해 알아보고, 작가의 의도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제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작가가 처음부터 너무 외설적이지 않은 내용으로 작품을 쓴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고 너무 자극적이지만 영화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경우에는 검열에 올리지 말고, 상영하는 것이 옳다. 또 앞에서 다룬 성기 노출에 관한 우리의 입장은 성기 노출은 철저하게 배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영화에 꼭 필요한 부분이 될 수도 있겠지만, 성기 노출 부분을 모자이크 처리 한다든지 가위질 하는 방법 등으로 엄격하게 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청소년층에 대한 문제는 상영물에 대한 등급부여를 통해 해결을 할 수 있다. 물론 등급 부여로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을 것이다. 청소년이 아닌 성인들도 이 영화를 포르노물로 간주하고 관람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그 영화를 보는 수용자다.
참고문헌
권택영, "감각의 제국 - 라캉으로 영화 읽기", 민음사, 2001
"학원세계대백과사전" 학원출판공사 21권
http://sense.preview.co.kr/
http://www.cineline.co.kr/
http://www.movist.com/movies/
http://www.screen.co.kr/sassy/
V. 결론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감각의 제국'은 예술적 측면과 외설적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예술과 외설은 서로 배타적인 개념이 아니다. 그래서 예술과 외설을 구분하는 절대적인 기준은 없는 것이다. 소위 외설이라고 판단되는 작품은 성을 표현한 작품이 주를 이룬다. 예술성을 위해서 성을 표현하다 보면 외설성이 짙어질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작품에 대해서 함부로 예술인지 외설인지 결정을 내릴 수는 없는 것이다. 영화 '감각의 제국'을 무조건 외설이라고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 일반 포르노물에는 표현하는 바가 없다. '감각의 제국'은 보통 사람들이 보기에 낯 뜨거운 장면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봤듯이 이 영화를 통해서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은 있다. 인간의 내면이라든지 일본의 제국주의와 욕망 같은 것들이 영화에서 표현하는 주제의식이다. 그렇다고 '감각의 제국'을 일반 영화들과 같은 영화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분명히 아무런 제재도 가하지 않고 작품을 선보이기에는 무리가 있는 영화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성을 자유로이 표현할 수 없는 우리나라 상황을 고려하면, 외설적인 측면에 대한 규제는 어느 정도는 필요한 것이다.
우리의 최종적인 입장은 영화 『감각의 제국』을 예술적 측면으로 바라보자는 것이다. 서론 부분에서 언급한 예술의 기능에 초점을 두어서 볼 때, 『감각의 제국』은 사회적인 기능으로 그 당시의 일본의 제국주의 사회를 비판하고, 인간의 일탈된 욕망에 대해 보여주는 등 영화가 예술성을 부여 받기위한 주제의식을 포함하고 있고, 존재적 기능으로 보았을 때는 죽음의 본질이라든지 욕망에의 끝없는 집착과 연관지어 볼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일반 포르노물에서는 볼 수 없는 감각적인 영상이나 음악을 담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이 영화는 예술성이 있는 작품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앞에서 언급했었던 것처럼 영화평론가가 아닌 일반인이 보기에는 너무 자극적이거나 음란한 부분이 많이 등장한다. 이러한 부분은 어느 정도의 제재는 필요하다. 하지만 그 자극적이고 음란한 부분 또한 작가가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기 위한 부분이므로, 제재를 할 때 작가의 의도에 대해 알아보고, 작가의 의도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제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작가가 처음부터 너무 외설적이지 않은 내용으로 작품을 쓴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고 너무 자극적이지만 영화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경우에는 검열에 올리지 말고, 상영하는 것이 옳다. 또 앞에서 다룬 성기 노출에 관한 우리의 입장은 성기 노출은 철저하게 배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영화에 꼭 필요한 부분이 될 수도 있겠지만, 성기 노출 부분을 모자이크 처리 한다든지 가위질 하는 방법 등으로 엄격하게 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청소년층에 대한 문제는 상영물에 대한 등급부여를 통해 해결을 할 수 있다. 물론 등급 부여로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을 것이다. 청소년이 아닌 성인들도 이 영화를 포르노물로 간주하고 관람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그 영화를 보는 수용자다.
참고문헌
권택영, "감각의 제국 - 라캉으로 영화 읽기", 민음사, 2001
"학원세계대백과사전" 학원출판공사 21권
http://sense.preview.co.kr/
http://www.cineline.co.kr/
http://www.movist.com/movies/
http://www.screen.co.kr/sas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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