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 정리( 르네상스~바로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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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사 정리( 르네상스~바로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즉흥곡인 토카타는 이탈리아어로 <만지다>를 의미하는 토카레에서 유래한 것으로, 오르간 주자가 건반 위에서 즉흥 연주하는 것을 암시하였다.
즉, 음을 길게 유지할 수 있는 오르간의 특성을 이용하여 한 손에서 음을 지속시키는 동안 다른손에서 빠른음들을 즉흥적으로 연주하는곳이다.
변주곡
다성 성악곡을 건반악기나 류트 독주로 연주할 때 제일 윗성부를 장식하여 원래의 선율으 변형시키면서, 연주하는 변주기밥은 중세에도 알려져 있었ㄷ.
변주곡의 주제로는 일반적으로 짧고 단순하며 악절이 분명하고, 명확한 종지에 의해서,2부분 또는 3부분으로 나뉘어지는 선율이 사용된다.
이 변주곡들은 보통 12-20여 개의 변주들이 계속 이어지는데 주제 선율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되기도하고, 변형되기도 하지만, 주제의 종지, 화성진행 등 중요한 골격은 그대로 유지된다.
베네치아 악파
베네치아는 이탈리아 본토와 분리된 섬이었던 관계로 로마의 영향에서 벗어나 독립된 도시국가로 발전하엿으므로, 그 당시의 다른 지역과는 달리 관리들을 선거로 선출하였다.
또한 동양과의 무역에 중심항구이기도 하엿으므로, 15세기에는 정치, 경제적으로 전성기에 이르게 되엇다.
성 마르코 성당은 또한 음악 활동의 중심으로 베네치아의 부를 자랑하기 위하여 비용을 아끼지 않았으므로 이곳 성가대 지휘의 자리는 그 당시 유럽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리였다.
안드레아와 지오바니 가브리엘리
1566년부터 성 마르코 성당의 오르간의 주자로 활동했던, 안드레아 가브리엘리는 다재다능하고 다산적인 작곡가로 음악의 여러 장르에 공헌 하였다.
오르간 주자겸 작곡자인 그능 또한 존경받는 선생으로 그의 제자 지오반니 가브리엘리와 하쓸러를 통하여 이태리뿐만아니라 독일의 음악에도 영향을 끼쳤다.
지오반니 가브리엘리는 그의 삼촌인 안드레아 가브리엘리로부터 음악교육을 받고 1585년 성 마르코 성당의 오르간 주자로 임명되었다.
지오만니의 여려 개의 합창을 위한 곡들은 그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곡이다. 안드레아처럼 서로 다른 음색을 대비시키거나 높은 음과 낮은 음의 대조되는 그룹을 사용하면서 지오반니는 이러한 양식을 더욱 세련되게 발전시켰다.
제10장 바로크 시대의 음악양식
바로크란 용어는 오늘날 음악사에 있어서 1600년경부터 1750년경까지의 시대와 그 음악양식을 의미한다.
바로크라는 용어의 어원은 확실치 않으나 <일그러진 진주>라는 의미를 가니 포르투갈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처음미술에 적용되었을땐, 그 시대와 양식을 르네쌍스 후에 온 예술적 퇴폐로 보는 부정적인 시각에서엿다.
19세기 말에 와서야 점차적으로 예술비평가들은<바로크>를 괴상하고, 과장되고, 불규칙함을 함축한 것으로 여기는데에서 벗어나 한 시대의 정당한 표현 방식으로 이해하기 시작했다.
17세기의 유럽
17세기는 끊임없는 전쟁의 시대였다.17세기 전체를 통해 유럽 어느 한 구석에도 전쟁이 없던 시기는 7년정도였을뿐이었다.
바로크시대에 교회나 세속궁정이 음악의 강력한 후원체였다.
그리고 점차로 형성된 중산등은 또 하나의 중요한 후원계급이었다.
바로크 음악양식의 특징들
선율은 순차적, 도약, 잦은 장신 동형진행을 사용했고, 뚜렸한 박잦 관념이 있었다.
레치타티보에는 자유리듬이 많으 다라가 작품에서 일정하고 몰아가는 리듬이 사용되었다.
화성은 장단조에 기초를 하고, 불협화음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전조의 사용과 함께 <평균율>이 소개되었다. 교회선법의 기반을 형성한 고대그리스 선법들은 피타고라스에 의해발견되 음정들에 근거 하엿다.
그 선법에서는 모든 반 음음정이 균등한 크기를 갖고 잇지않았다
감정이론:바로크 시대의 예술을 보는 현대인들은 거기에 나타난 적나라한과장된 듯한 감정성에 졸란다. 17세기에는 두려움, 분노ㅡ, 사랑 기쁨등을 다양한 감정은 인체 내의 체액의 상태에 의해 유발된다고 여겨졌다.
계속저음:모노디, 조성적 화성, 감정적 표현에의 강조로부터 결과된 바로크의 음악적 짜임새는 르네쌍스음악의 것과는 판이하게 달랐다.
17세기에 와선 독자적인 저음선율이 작곡되어 곡의 화성적 기반을 형성하였는데,
거기에 성악 대의선우\bf과 어울리는 내성부 선율들을 갖게 되었다.
계속저음<바쏘 콘티누오 또는 스루우!`바스>라고불렸다.
실제 연주에 있어서, 한 사람이 주로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로 화성적 반주를 하엿고, 다른 사람이 비올, 첼로, 바순같은 저음역의 선율악기로 그 화음들의 베이스 선율을 보강하엿다.
작곡가들이 일종의 음악적 속기의 형태를 채용하여 상선율과 베이스선만 악보에 TM고 연주될 종류의 롸음은 베이스 위나 아래에 숫자로 지시하였기 떼문에, 이를 숫자저음라고도 한다.
대비와콘체르타토양식:17세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였던, <콘체르타토>양식은 바로 이 대비의 원칙에 의거 한 것이다.
콘체르 타토란 단어는<경쟁하다>또는<협동하다>를 의미하는 동사에서 나왓다.
이 의미는 연주그룹들이 서로 교대하여 노래하거나 연주하는 방법으로 암시된다.교대하는 음향은 큰 앙상블대 작은 앙상블, 합창대 합창 독주자대 앙상블 등이다.
대비의 사용은 바로크 시대의 갑작스럽고 빠르게 교대되는 두 개의 샘여림에서 나타난다
다이나믹의 이러한 변화는 콘체르타토 양식의 자연스런 부분이지만, 건반 악기의 한계에 그 원인이 있기도 하였다.하프시코드나 오르간은 둘다 나중의 피아노에서 발견되는 점진적인 다이나믹스의 변화는 줄수 없었다. 점진적인 다이나믹스는 고전시대에 와서야 발견된다.
작품종류와 형식: 바로크 시대에는 음악 발전이 두갈래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한갈래는 극적 경향이 있는 성악 음악이고, 다른 하나는 관용어법을 발전시킨 기악음악이다.
<오페라> <칸타타><오라토리오>는 성악 장르이고, <소나타><협주곡><모음곡><푸가>등은
주요한 기악 장르들이다.
바로크의 중요한 작곡가들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지롤라모 프레스코발디, 하이리히 쉿츠, 장-밥티스트 륄리. 디트리히 북스테후데, 아르칸젤로 코렐리, 헨리 퍼셀, 알렛산드로 스카를라티, 프랑소와 쿠프랭, 안토니오 비발디, 게오르크 필립 텔레만, 장-필립라모, 요한 세바스챤 바흐, 도메니코 스카를랏티,
죠지 프레데릭 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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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10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8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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