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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조교육(소조지도, 소조수업)의 특징, 소조교육(소조지도, 소조수업)의 용구, 소조교육(소조지도, 소조수업)의 방법, 소조교육(소조지도, 소조수업)의 기대효과, 소조교육(소조지도, 소조수업)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소조교육(소조지도, 소조수업)의 특징
1. 가소성
2. 유연성
3. 변형성
4. 접착성
5. 변질성
6. 촉감성
7. 정신성

Ⅲ. 소조교육(소조지도, 소조수업)의 용구
1. 찰흙
2. 지점토

Ⅳ. 소조교육(소조지도, 소조수업)의 방법
1. 나의 얼굴 부조로 표현해 보기
2. 얼굴 변형하여 환조로 표현하기
3. 투조로 표현하기
4. 찰흙 이외의 입체감과 운동감을 표현하는 수업의 실제

Ⅴ. 소조교육(소조지도, 소조수업)의 기대효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두드리는 행위를 한다. 이 단계는 유아가 찰흙이라는 자료를 탐색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다음 단계로 유아는 둥근 공 모양을 만들고 점차 여기에 찰흙을 덧붙이거나 손가락으로 구멍을 내어서 복잡한 형태로 만들어간다. 대체로 6세 이후가 되면 주제를 정하고 표현을 할 수 있게 되는데 평면적인 표현과 입체적인 표현이 동시에 나타나게 된다.
이와 같은 찰흙 활동을 통하여 기대할 수 있는 교육적 의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근육 발달을 돕는다.
둘째, 학생들에게 친숙한 재료이므로 흥미유발이 쉽다.
셋째, 물체의 양과 형태를 손쉽게 바꿈으로써 조형의 기본을 익힌다.
넷째. 형태를 쉽게 바꿀 수 있어서 사고의 유연성, 상상력, 창조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다섯째, 주무르는 가운에 자유롭고 부드러운 촉감을 통하여 긴장을 해소시켜 바람직하지 않은 감정을 발산시킨다.
여섯째, 찰흙을 이용한 활동을 통하여 담화력을 키우며 자연스럽게 집단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일곱째, 작품을 만드는 과정과 완성품에서 아동의 내적 감정을 이해하며 문제성을 발견할 수 있다.
여덟째, 아동의 창의성 및 미적 발달과 구상력을 돕는다.
아홉째, 완성된 작품을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찰흙은 삼차원적인 특성과 유연성 및 어린이가 직접 손으로 다룰 수 있다는 성질 때문에 어린이의 소근육 발달, 정서적인 긴장해소, 담화력 신장 및 집단 활동에의 참여 조장, 창의성 발달에 교육적인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는 어린이의 내적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이점이 있다.
Ⅵ. 결론 및 제언
미술교육은 미술계와 교육계의 변화에 부응하여 창의적인 자아 표현을 강조하는 표현 활동을 중시하였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는 제작 활동의 중요성보다는 미술의 이해적, 감상적 측면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제7차 교육 과정의 미술교육 영역은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세 영역으로 특정 장르를 허물어 급변하는 시대적인 흐름에 부응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이 입체 작품에 쉽게 접근하여 작품 제작에 도전하려는 마음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는 중대한 일은 미술 교사들의 역할이며 이러한 역할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수업 기술과 학습 자료가 필수적인 요소다. 그러나 입체 작품을 다루는 단원의 제작 과정을 효과적으로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자료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수업 자료 제작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김성회(2004), 생성원리에 따른 찰흙조형, 양서원
- 문명대(1994), 송광사 대웅전 소조석가삼세불상, 강좌미술사
- 성갑선(2002), 부조 표현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교수·학습자료, 제33회 전국교육자료전 작품설명서
- 차하순(1985), 서양사총론, 교학당
- E. H 곰브리치·최열 옮김, 서양 미술사 Story of Art, 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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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5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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