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B]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이론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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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심리B]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이론 비교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정의와 본질
2. 창의성의 정의와 본질
3. 지능과 창의성

Ⅲ.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비교
1. 지능 이론
1) 지능의 개념과 관련된 논의들
2) 갈톤의 초기 지능연구
3) 스피어만의 일반지능 요인(2요인설)
4) 써스톤의 기본정신능력
5)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6) 버논, 카텔의 위계적 요인설
7) 가드너의 다중지능(MI)이론
8) 스턴버그 3원 지능 이론(삼위일체 이론)
9) 지능 검사
2. 창의성 이론
1) 창의성 이론의 배경
2) 창의적 과정에 대한 계산적 모형들
3) 길포드, 토랜스의 확산적 사고 분해
4) 왈라스의 4단계설
5) 스턴버그의 3요인
6) 웨이스버그의 자서전 분석
7) 가드너의 세 가지 영역 이론
8) 애머빌의 세 가지 구성 모델
9) 어번의 6가지 창의성 요소 모델

Ⅳ.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의 비교분석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각각 독립적이면서도 서로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 네 가지 차원 즉, 창의적 동기의 활성화(Activation of Motivation), 창의적 태도의 수용(Acceptance of Attitude), 창의적 능력의 발현(Actualization of Potency) 및 창의적 기법의 습득(Acquisition of Skill)을 근간으로 하는 ‘MAPS 4A: 창의적 인간의 통합적 분석 모형’을 제시하였다.
창의적 동기는 어떤 행위를 하고자 하는 욕구의 강도를 표현하는 것으로 호기심, 집요성, 유희성을 포함하며, 창의적 태도는 어떤 행위를 할 때 일관된 방향을 지향하는 자세로 독자성, 모험심, 개방성을 포함한다. 창의적 능력은 창의성을 실현하는데 동원되는 능력으로 지식, 독창성,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상상력, 메타창의성을 포함하며, 창의적 기법은 창의적 과정의 효율적 수행을 돕는 많은 기법들이다.
김종안(1998)도 통합적 관점에서 창의성에 기여하는 여섯 가지 요소를 제안하였는데 첫 번째 요소는 지적 능력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고 해결안을 평가하는) 문제해결력과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요인을 포함하는) 확산적 사고력 및 일반 지능이 포함된다. 두 번째 요소는 관련 분야에 대한 박식함을 나타내는 지식이고, 세 번째 요소는 사고 양식으로 직관적이고 전체적으로 사고하고 좌뇌와 우뇌를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사고 양식을 말한다. 네 번째 요소는 인성 특성으로 독창적, 독립적, 위험 감수, 정열적, 호기심, 끈기와 인내, 유머감, 복잡성, 심미적, 개방성 등의 요소를 포함한다. 다섯 번째 요소는 창의적 목적을 위해 인지적 요소를 사용할 추진력을 제공하는 동기인데, 전통적으로는 내적 동기만 중시하였으나 현재는 내적 동기와 상승효과를 갖는 외적 동기도 중요시 생각된다. 마지막 여섯 번째 요소는 환경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돕는 물리적, 사회적 조건을 말한다.
김혜숙(1999), 송인섭과 김혜숙(1999)은 창의성을 ‘새롭고 가치 있는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힘)으로서 개인의 정의적 성향과 인지적 능력, 환경(상황) 및 과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결정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정의는 최근 창의성 연구의 다원적이고 통합적인 접근 방식을 반영해준다. 통합적 접근에서는 창의성의 발현이 인지능력, 동기, 인성, 환경 등의 다원적인 요소들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Collins & Amabile, 1999; Csikszentmihalyi, 1988).
어번(Urban, 1995)은 창의성 요소 모델을 발표하면서 창의성에 필요한 요소들을 제안하였다(조석희, 1996, p.96-110).
창의성에는 확산적 사고와 행동, 일반적 지식과 사고 기반, 특정 영역에서의 지식 기반과 사고 및 작업 기능, 초점 맞추기와 과제에 대한 집착력, 동기와 동기화, 개방성과 애매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환경의 요소들이 필요하다. 조석희(1996)는 위 하위 요소들 간의 변증법적 조합은 한없이 계속될 수 있으며, 어느 요소도 그 자체만으로는 창의성 전체를 책임질 수 없고, 좌우할 수도 없다고 하였다. 그리고 각 요소들은 특정한 수준과 특정한 상황에서 상호 의존적이며 기능적으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였다.
이렇게 통합적 접근의 연구들은 창의성의 개념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인지적, 인성적, 환경적 측면의 통합으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Ⅴ. 결 론
우리나라 창의성 연구 상황은 개념에 대한 명확한 정의, 이론의 정립, 타당한 측정도구의 측면에서 볼 때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창의성에 대한 개념, 이론, 측정도구의 부재 상황 속에서 창의성에 대한 올바른 접근이 이루어지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일부는 창의성 연구가 초기상태라고 하면서 이러한 이유를 창의성 연구의 역사가 짧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과학적인 심리학 역사의 효시가 1879년 분트의 실험심리에서부터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20세기 초반 전후에도 창의성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있었다는 것은 창의성 연구가 심리학 연구의 전반적인 역사에서 볼 때 그리 늦게 시작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말해 준다.
창의성 연구가 진전이 없고 아직도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원인은 역사가 늦어서 라기 보다 스턴버그(Sternberg)가 지적한 것과 같이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는 신비한 영적인 것으로 믿었기 때문에 과학적인 연구를 할 생각도 하지 못하였고, 둘째는 설사 과학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느꼈다 하더라도 초기의 연구방법들이 과학적인 접근 방법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기 때문이며, 셋째는 길포드(Guilford) 시기에 창의성 연구에 도입된 확산적 사고력의 위력이 너무 커서 창의성의 전체 개념을 가려 버리고, 확산적 사고력이 곧 창의성의 전체인양 보게 되는 미시적인 접근이 오랫동안 유지되었기 때문이었다.
최근에 창의성을 인지와 인성 및 환경의 통합적 관점에서 보아야한다는 거시적인 관점은 지금까지 창의성 연구가 미시적인 관점에 빠져있다는 비판으로부터 탈출구를 제시하였다.
거시적 관점도 두 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거시적 관점의 소극적인 접근은 창의성과 확산적 사고력 및 지능과 지식의 측면 그리고 인성과 환경적인 측면을 조합한 나열식 설명으로 이루어진 연구이다.
거시적 관점의 보다 적극적인 접근은 이들 요소들의 단순한 합이 아니라 상호작용의 역동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즉, 요소에 따라 환경의 상승작용과 내적 동기, 지능과 동기의 상승작용 등 각 요소들의 상호작용 역동성을 고려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이러한 적극적인 접근의 연구 결과는 많지 않기 때문에 각 요소들의 상호 역동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아직도 남겨진 과제이다.
[참고 자료]
황정규, 인간의 지능, 학지사, 2010
하워드 가드너, 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한순미, 창의성, 학지사, 2005
James C. Kaufman, 김정희 역, 창의성 101, 시그마프레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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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16
  • 저작시기2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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