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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교수행동,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교사자질,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의의

Ⅲ.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기능
1. 신체적 기능
2. 정신적 기능
3. 사회적 기능

Ⅳ.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현황

Ⅴ.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교수행동
1. 무용교수의 의미
2. 효율적인 무용교수
3. 무용교수 스타일과 학습참여와의 관계
1) 학생 주도식 스타일과 학습참여와의 관계
2) 자기 학습식 스타일과 학습참여 유형과의 관계
3) 연습식 스타일과 학습참여 유형과의 관계
4) 명령식 스타일과 학습참여 유형과의 관계

Ⅵ.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교사자질
1. 전문적 자질
2. 인성적 자질
3. 인간관계적 자질

Ⅶ.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된다. 이는 학생의 무용에 대한 학업성취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무용교사는 탁월한 지도능력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가르치고 지도하는 데 있어 무용에 대한 깊고 넓은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무용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무용교육학회, 1996).
첫째, 움직임과 가르침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
둘째, 무용에 대한 기본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무용교사는 무용의 기본기술을 숙지하고 움직임에 대한 신체적 인식을 바르게 해야 하며 학생들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학생들이 움직임을 정확하지 못할 때 문제점을 교정하기 위한 필요한 사항을 알아야 한다. 또한 적절하게 시범을 보이는 능력을 가져야 하며, 아울러 신체역학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부상방지를 위한 신체해부학에 대한 이해와 신체의 가능성과 한계성을 알아야 하고, 공연과 안무 그리고 이론연구와 관련하여 예술과 무용에 관련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셋째, 명확한 의사전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음악성을 갖추어야 한다.
다섯째, 무용기술만이 아닌 그 이상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무용교사는 무용신체의 형태와 위치 이외에도 예술적 기교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교사 자신의 개인적인 신념과 비젼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무용교사는 무용기술 이상의 정신적 탐구와 춤의 인식이 필요하다.
여섯째, 교정을 위한 바른 시각을 가져야 한다. 교사가 학생들의 동작을 정확하게 교정하기 위해서는 깊은 지각과 섬세함을 갖춘 바른 시각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무용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을 보면 무용이론 및 실기에 대한 기본지식 뿐 아니라 음악에 대한 지식, 신체해부학, 역학에 대한 지식 등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또한 학생에 대한 지식도 갖추어야 한다. 교수기술 측면에서 무용시범능력과 더불어 무용동작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교정할 수 있는 섬세한 안목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예술적인 기교와 창조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학생들에게 적합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는 융통성과 더불어 무용수업에의 열의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2. 인성적 자질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중 인성을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들고 있는 연구들이 많다. 이는 고도산업사회와 더불어 인간소외와 물질만능의 풍조가 팽배함에 따라 인간성회복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학생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인간주의적 교사의 자질의 필요성으로 인해 인성적 자질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무용교사도 일반교사와 마찬가지로 바람직한 무용교육을 위해 인간적이고 도덕적인 품성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무용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적 자질을 보면 무엇보다도 도덕적 인품과 일반적인 교양을 구비해야 하며, 또한 유머감각이 풍부해야 하고, 건강한 신체와 깨끗하고 단정한 용모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하며, 이와 더불어 비판수용태도, 자신감, 창의성, 협조성 등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무용교사는 학생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 안정된 정서와 풍부한 감성, 그리고 자기 성장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을 필요로 한다.
3. 인간관계적 자질
교육은 이를 지도하는 교사와 피교육자인 학생간의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원만한 교육이 이루어지며 양자 간의 인간관계가 교육의 성패를 좌우한다. 무용교사와 학생의 관계에 있어서도 좋은 인간관계 형성이 무용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무용교사와 학생이 서로 호감을 갖고 친근감을 느끼며 신뢰감을 형성하는 관계이여야 한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는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를 넘어서 도덕적인 인간관계가 있어야 한다.
무용교사는 우선적으로 학생을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학생들에게 진정한 애정과 관심을 갖고 지도해야 하며, 학생들의 입장을 잘 이해하고 그들의 의견과 개성을 존중해 주며,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공평하게 대해야 하며, 학생의 고민을 친절하게 상담해주고, 학생들에게 솔선수범하는 모범의 자세를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 학생의 성장을 도와주는 교육활동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학생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결국 훌륭한 무용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생에 대해 따듯함과 배려를 지니고 있어야 하며,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인격완성, 이상세계의 실현이라고 볼 때 교사의 자질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랑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이어야 한다.
Ⅶ.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관련 제언
첫째, 무용은 신체를 표현의 도구로 하는 일종의 신체운동이므로 무용지도자나 무용전 공자는 올바른 테크닉의 유지와 발전, 근력과 관절의 유연성 유지, 심장-호흡계 등 체력의 증진 그리고 정형외과적인 검진에 따르는 평가가 필요하다.
둘째, 부상은 무용활동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게 됨으로 충분한 준비운동 및 flor barre class를 통하여 부상을 방지하는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지도자들은 신체기능의 이해와 더불어 무용지도의 단계적인 방법의 모색과 기술의 발전으로 부상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더욱 효과적인 부상방지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보다 나은 기술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고 본다.Y
Ⅷ. 결론
무용 교육은 정상적인 성장과 자아실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교육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용은 인간표현의 가장 기초적인 양식움직임(movement)을 사용한다. 표현의 도구로서 신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용은 매우 독특할 뿐만 아니라 타 예술과 달리 무용의 재료는 인간 그 자체이므로 자기 자신을 객관화하면서 표현 대상에 대한 사고과정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 김말복, 무용의 철학, 서울 : 예전사, 1994
◎ 김양곤, 무용교육, 서울 : 학문사, 1983
◎ 김경신 외, 무용교육의 기초, 원출판사, 1989
◎ 무용교육학회, 무용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 한학문화사, 1996
◎ 문정옥·윤명희, 무용학원론, 보경문화사, 1987
◎ 육완순·이희선, 무용 교육과정, 도서출판 금광,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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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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