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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학교육(수학학습) 퍼즐 교육적의미와 도입목적, 수학교육(수학학습) 퍼즐 변형과 창조, 수학교육(수학학습) 펜토미노, 수학교육(수학학습) 소마큐브, 수학교육 패턴블록(패턴블럭), 수학교육 퍼즐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육(수학학습) 퍼즐의 교육적 의미

Ⅲ. 수학교육(수학학습) 퍼즐의 도입 목적

Ⅳ. 수학교육(수학학습) 퍼즐의 변형과 창조

Ⅴ. 수학교육(수학학습) 펜토미노
1. 직사각형 만들기
2. 합동인 도형 만들기
3. 넓이와 둘레의 길이 구하기

Ⅵ. 수학교육(수학학습) 소마큐브
1. 소마큐브 만들기
2. 소마큐브(Soma Cube)의 구조

Ⅶ. 수학교육(수학학습) 패턴블록(패턴블럭)
1. 패턴 블록의 자료의 탐색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2. 도형 덮기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3. 선대칭 도형 만들기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4. 나만의 독특한 생각으로 꾸며요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4) 체험의 평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었고 앞으로 패턴블럭 공부에 대한 나름대로의 각오를 다짐했다.
2. 도형 덮기
1) 지도 목표
패턴블럭을 이용하여 도형 덮기를 통해서 도형들 간의 넓이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체험의 과정
① 모둠별로 도형덮기를 통해서 조각들 간의 넓이의 크기를 알게 하였다.
육각형 한 개=삼각형×6=사다리꼴×2=평행사변형×3의 관계를 인식시킨다.
② 패턴조각들을 이용해 누구의 집이 더 큰가 넓이를 비교하도록 하였다.
③ 패턴조각들을 이용하여 짝과 함께 게임을 하도록 하였다.
3) 체험의 결과
① 패턴블럭 조각을 기준으로 공간의 크기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해 도형의 둘레와 넓이의 관계 및 공간비교능력이 길러졌다.
② 주어진 그림을 공간 메우기 활동을 통해 공간 지각력이 생겼다.
③ 패턴블럭 활동을 통한 공간 추론, 도형관계, 패턴 등 영역 지도를 하면 도형 및 수 관련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선대칭 도형 만들기
1) 지도 목표
패턴 블록을 이용하여 선대칭이 되는 도형을 만들어 보고 선대칭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2) 체험의 과정
① 종이접어 찍기의 특징을 이야기하여 대칭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② 패턴블럭 6조각을 모두 사용하여 주어진 개수의 대칭축을 갖는 모양을 만들어보고 빈 공간에 그려보도록 하였다.
③ 패턴을 이용하여 반쪽이 서로 대칭인 모양을 창의적으로 만들어보도록 하였다..
대칭이 되도록 패턴블럭을 이용하여 자유로이 모양을 만들어 보고 대칭선을 그려보게 하였다.
3) 체험의 결과
① 패턴블럭을 이용하여 반쪽이 서로 대칭인 모양을 만들어 보고 대칭선을 그어 봄으로 선대칭을 이해시켰다.
② 웹자료를 이용하여 해봄으로서 대칭에 대한 개념이 생겼다.
③ 선대칭 이동을 통한 도형을 메우는 활동에 창의적인 모양구성을 첨부 시켰는데 이 활동을 통해 아동들은 주어진 공간을 머릿속에서 분할하여 상상한 후 메우고 이와 대칭이 되도록 이동시키는 능력이 생겼다.
4. 나만의 독특한 생각으로 꾸며요
1) 지도 목표
자신만의 꾸밀 작품의 내용을 간단히 스케치를 해보고 창의적으로 꾸며보도록 하였다.
2) 체험의 과정
①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무엇을 꾸밀 것인지 생각해보도록 하였다.
② 생각한 것을 스케치 한 후 패턴블럭 조각을 배열해보도록 하였다.
③ 자기가 꾸민 작품을 풀로 붙인 후 배경을 꾸며 재미있게 이야기를 들려주게 하였다.
④ 서로의 작품을 감상해 보고 대칭이 잘 나타난 친구를 찾아보도록 하였다.
3) 체험의 결과
① 나만의 독특한 작품을 꾸며봄으로 공간 배열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이 생겼다.
② 도형을 분할 및 합성하는 능력과 공간추론 등 공간 감각력이 생겼다.
③ 서로의 작품을 감상해봄으로서 작품의 다양성을 알게 되어 확산적 사고를 할 수 있었다.
4) 체험의 평가
(1) 수행평가 평가 실시
(2) 총괄평가 평가 실시
Ⅷ. 결론 및 제언
퍼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 우선 고려해야 할 점은 퍼즐을 그 시간에 활용하려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할 것이다. 즉 특정 퍼즐이 어떤 수학적 내용과 관련되어 있는지 명확히 해야 한다. 퍼즐 활동이 단순히 재미에 의한 활동으로 끝나지 않도록 그 활동 속에 담겨진 수학적 의미, 수학적 내용이 무엇인지를 교사나 학생이나 명확히 인식하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퍼즐을 활용한 수업에서 아이들은 특정한 수학적 퍼즐 활동이 그 수업에서 학습시키고자 하는 수학적 내용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과 학습하면서 재미를 느낄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그와 같은 활동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아이들이 퍼즐 활동에서 수학적 내용이란 측면을 간과하고 그래서 단순히 재미거리로만 생각하는 활동이 될 경우 다시금 수학적 내용에 초점을 맞추도록 되돌아갈 수 있음을 숙지하게 해야 한다. 즉 퍼즐 활동과 수학적 의미와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각각의 수업 상황에 맞게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퍼즐이 그 시간에 학습할 혹은 학습한 수학적 내용과 관련지어 그 내용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절히 제시할 필요가 있다. 요약하자면 관련된 수학적 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영역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자는 것이다.
두 번째로 고려할 점은 수학적 퍼즐을 활용할 때 아이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퍼즐의 수준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어느 학년에서 제시하는 것이 적정할지, 그리고 같은 학년의 아이들이라도 어느 정도 수준에 있는 아이들에게 적용하는 것이 좋은지를 사전에 판단하여 수학적 퍼즐의 내용이나 수준을 조정해서 제공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세 번째로 고려할 점은 언제 활용할 것인지 활용의 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단위수업시간에 활용할지 아니면 자습시간이나 그 밖의 특정 시간에 활용할지를 결정하고 또한 단위수업시간 중에 활용한다면 수업 시간의 어느 시점에서 활용할 것인지도 생각해 볼 문제이다.
네 번째로 고려할 점은 활용하고자 하는 수학적 퍼즐의 성격 면에서 과연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을 지, 활용 가능한 것인지, 확장 가능한 것인지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끝으로 퍼즐을 활용한 활동을 하는 동안이나 활동 후에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도 염두 해 두고 있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물론 객관적인 평가 방법이 개발된 것은 아니지만 어떤 형태의 평가가 되더라도 문제의 답이 일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대하지 않았던 답이 나올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독창적 반응에 더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참고문헌
구광조·오병승·전평국, 수학 학습 심리학, 서울 : 교우사, 1995
류성림,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도형 영역의 교수 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과학 수학교육연구 제 23권, 2000
이용걸, 학습의 기초, 서울 : 배영사, 1972
이은혜·지혜련·이숙재 편역, 놀이 이론, 서울 : 창지사, 1998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수준별 도형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 2001
황선욱,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구재 활용 방안, 학교수학학회 뉴스레터 제2권 제2호, 2000
http://lina.infobank.net/sung/(박부성의 퍼즐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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