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의미와 의의
1. 매화(봄)
2. 난초(여름)
3. 국화(가을)
4. 대나무(겨울)
Ⅱ.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특성
Ⅲ.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과정
1. 난 그리기
2. 매화 그리기
3. 대나무 그리기
4. 국화 그리기
Ⅳ.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표현지도와 기법지도
1. 사군자 기본 표현법
1) 붓 잡는 법
2) 팔 가지는 법
3) 필법
4) 일필 일선
5) 삼묵법
6) 화면 구성
7) 낙관법
2. 수묵화 용구 사용 방법 지도
1) 화선지
2) 벼루
3) 붓
3. 난의 기법
1) 잎 그리는 법
2) 꽃 그리기
4. 대의 기법
1) 대 그리기
2) 잎 그리는 법
3) 가지 올리는 법
5. 국화의 기법지도
1) 꽃 그리는 법
2) 잎·잎맥 그리기
6. 매화의 기법지도
1) 매화 둥치 그리기
2) 꽃 그리기
참고문헌
1. 매화(봄)
2. 난초(여름)
3. 국화(가을)
4. 대나무(겨울)
Ⅱ.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특성
Ⅲ.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과정
1. 난 그리기
2. 매화 그리기
3. 대나무 그리기
4. 국화 그리기
Ⅳ.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표현지도와 기법지도
1. 사군자 기본 표현법
1) 붓 잡는 법
2) 팔 가지는 법
3) 필법
4) 일필 일선
5) 삼묵법
6) 화면 구성
7) 낙관법
2. 수묵화 용구 사용 방법 지도
1) 화선지
2) 벼루
3) 붓
3. 난의 기법
1) 잎 그리는 법
2) 꽃 그리기
4. 대의 기법
1) 대 그리기
2) 잎 그리는 법
3) 가지 올리는 법
5. 국화의 기법지도
1) 꽃 그리는 법
2) 잎·잎맥 그리기
6. 매화의 기법지도
1) 매화 둥치 그리기
2) 꽃 그리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맑은 물로 잘 씻어 다시 붓끝에 물을 적당히 머금게 한 다음, 붓끝의 한쪽에 먹을 찍어 잘 섞어 일필로 다섯 잎의 꽃을 단숨에 친다. 두 잎이 앞으로 안으로 향하고 세 잎이 밖으로 향해 피어 있다.
꽃의 모양은 아직 피지 않은 미개, 장차 피려는 장개, 막 핀 초개, 반쯤 핀 반개, 활짝 핀 전개로 나누어지며 전개의 꽃은 오엽으로 되어 있다.
꽃잎의 운필은 꽃잎의 끝에서 안쪽으로 긋는다.
부분적으로 꽃 한 송이 한 송이를 연습하여 줄기에 붙인다.
화심(花心)을 치는 법
꽃을 다 쳤으면 초서의 ‘心’자를 점으로 찍어 3점법으로 화심을 찍는다. 화심은 마치 미인에게 눈이 있는 것과 같다고 하며, 이 화심에 의하여 꽃에 생동기운의 정취가 나타난다.
4. 대의 기법
죽은 동양에 있어서 꿋꿋한 절개를 상징하는 식물로서 통칭되어 청정한 선비의 소상으로서 지조 높은 문인들의 숭배물이었다. 죽은 성품이 혹한에 강하고 설한에도 견디어 부러질망정 굽히지 않고, 달빛을 머금고 바람을 맞으면 시정이 절로 일어난다.
1) 대 그리기
처음 역입하여 필맥이 힘차게 끝까지 이어져야 한다. 가늘고 굵고, 농담의 짙고 옅음을 잘 나타내어야 한다. 대의 마디부분은 약간 머무르는 듯 하면서 멈춤 마디는 위에서 보는 마디, 밑에서 보는 마디, 정면에서 보는 마디를 대간에 맞추어 그린다.
2) 잎 그리는 법
팔자 모양으로 그리며 제비 고리와 같은 모양이 된다. 일필 또는 이필을 더 가해서 제비가 나는 모양 등 변화 있게 한다.
잎을 두 번, 세 번 중첩해서 각기 다른 형태의 잎들을 크게 작게 복합, 변화 있게 무성하게 한다.
잎은 농담의 먹을 붓에 묻혀 직필로 잎 끝 방향으로 그린다. 3잎, 4잎, 5잎, 잎을 겹쳐서 그리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리며 먹의 농담을 다르게 크기를 다르게 하여 원근을 나타낸다.
3) 가지 올리는 법
대 마디에서 잔가지가 나가며 대 마디의 색깔보다는 물을 약간 섞어 조금 여린 농담으로 가지를 가늘게 친다.
5. 국화의 기법지도
국화는 가을에 피어나는 꽃으로 백화가 모두 지는 계절에 홀로 피어나 찬 서리에도 그 모습이 오연하고 빛깔 또한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그 향기가 늦어 풀의 종족 가운데 으뜸으로 쳤으며 소나무와 더불어 그 기상을 높이 일컬었다.
1) 꽃 그리는 법
국화꽃은 꽃잎이 많으므로 꽃 심에서부터 그리기 시작하여 점점 꽃 모양을 크게 그린다.
2) 잎·잎맥 그리기
꽃잎에 붙어 있는 여러 개의 잎은 묵색의 농담을 다르게 하여 표현한다. 국화의 잎은 길고짧고넓고좁은 등 여러 가지의 형태가 있으며 그 끝은 다섯 갈래로 나뉜다.
6. 매화의 기법지도
매화는 모든 꽃 가운데 가장 먼저 피어나기 때문에 화형·화괴 등으로도 불리는 한편 청초한 자태를 두고 빙자옥골 이라고도 한다. 매화나무는 고목 같은 기분이 들게 뒤틀린 둥치의 굵고 가늘음이 잘 조화되도록 표현하여 그린다.
1) 매화 둥치 그리기
늙은 가지는 굵고 힘차게 거친 맛을 느끼게 하며 매화 특유의 시들어 말라 남은 가지를 표현한다.
노목의 정취를 나타내는 점을 찍는다.(태점)
2) 꽃 그리기
꽃은 꽃잎과 꽃술·꽃받침으로 구분하여 그리며 농담의 변화가 있어 생기를 느끼게 해야 하며 꽃술과 꽃받침은 꽃잎의 묵색에 비해 진하게 해야 청초한 맛이 난다.
참고문헌
◎ 김정(1998), 미술 교육 학원론, 도서출판 예경
◎ 김기수(1980), 동양화의 공간개념 고찰, 서울 : 공간 8월호
◎ 송수남(1995), 한국화의 길, 미진사
◎ 월평국민학교(1993), 전통서화 기초지도과정안 적용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신장
◎ 이동주(1987), 한국 회화 사론, 설화당
◎ 최병식(1992), 동양미술 사전, 서울 : 갑을출판사
꽃의 모양은 아직 피지 않은 미개, 장차 피려는 장개, 막 핀 초개, 반쯤 핀 반개, 활짝 핀 전개로 나누어지며 전개의 꽃은 오엽으로 되어 있다.
꽃잎의 운필은 꽃잎의 끝에서 안쪽으로 긋는다.
부분적으로 꽃 한 송이 한 송이를 연습하여 줄기에 붙인다.
화심(花心)을 치는 법
꽃을 다 쳤으면 초서의 ‘心’자를 점으로 찍어 3점법으로 화심을 찍는다. 화심은 마치 미인에게 눈이 있는 것과 같다고 하며, 이 화심에 의하여 꽃에 생동기운의 정취가 나타난다.
4. 대의 기법
죽은 동양에 있어서 꿋꿋한 절개를 상징하는 식물로서 통칭되어 청정한 선비의 소상으로서 지조 높은 문인들의 숭배물이었다. 죽은 성품이 혹한에 강하고 설한에도 견디어 부러질망정 굽히지 않고, 달빛을 머금고 바람을 맞으면 시정이 절로 일어난다.
1) 대 그리기
처음 역입하여 필맥이 힘차게 끝까지 이어져야 한다. 가늘고 굵고, 농담의 짙고 옅음을 잘 나타내어야 한다. 대의 마디부분은 약간 머무르는 듯 하면서 멈춤 마디는 위에서 보는 마디, 밑에서 보는 마디, 정면에서 보는 마디를 대간에 맞추어 그린다.
2) 잎 그리는 법
팔자 모양으로 그리며 제비 고리와 같은 모양이 된다. 일필 또는 이필을 더 가해서 제비가 나는 모양 등 변화 있게 한다.
잎을 두 번, 세 번 중첩해서 각기 다른 형태의 잎들을 크게 작게 복합, 변화 있게 무성하게 한다.
잎은 농담의 먹을 붓에 묻혀 직필로 잎 끝 방향으로 그린다. 3잎, 4잎, 5잎, 잎을 겹쳐서 그리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리며 먹의 농담을 다르게 크기를 다르게 하여 원근을 나타낸다.
3) 가지 올리는 법
대 마디에서 잔가지가 나가며 대 마디의 색깔보다는 물을 약간 섞어 조금 여린 농담으로 가지를 가늘게 친다.
5. 국화의 기법지도
국화는 가을에 피어나는 꽃으로 백화가 모두 지는 계절에 홀로 피어나 찬 서리에도 그 모습이 오연하고 빛깔 또한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그 향기가 늦어 풀의 종족 가운데 으뜸으로 쳤으며 소나무와 더불어 그 기상을 높이 일컬었다.
1) 꽃 그리는 법
국화꽃은 꽃잎이 많으므로 꽃 심에서부터 그리기 시작하여 점점 꽃 모양을 크게 그린다.
2) 잎·잎맥 그리기
꽃잎에 붙어 있는 여러 개의 잎은 묵색의 농담을 다르게 하여 표현한다. 국화의 잎은 길고짧고넓고좁은 등 여러 가지의 형태가 있으며 그 끝은 다섯 갈래로 나뉜다.
6. 매화의 기법지도
매화는 모든 꽃 가운데 가장 먼저 피어나기 때문에 화형·화괴 등으로도 불리는 한편 청초한 자태를 두고 빙자옥골 이라고도 한다. 매화나무는 고목 같은 기분이 들게 뒤틀린 둥치의 굵고 가늘음이 잘 조화되도록 표현하여 그린다.
1) 매화 둥치 그리기
늙은 가지는 굵고 힘차게 거친 맛을 느끼게 하며 매화 특유의 시들어 말라 남은 가지를 표현한다.
노목의 정취를 나타내는 점을 찍는다.(태점)
2) 꽃 그리기
꽃은 꽃잎과 꽃술·꽃받침으로 구분하여 그리며 농담의 변화가 있어 생기를 느끼게 해야 하며 꽃술과 꽃받침은 꽃잎의 묵색에 비해 진하게 해야 청초한 맛이 난다.
참고문헌
◎ 김정(1998), 미술 교육 학원론, 도서출판 예경
◎ 김기수(1980), 동양화의 공간개념 고찰, 서울 : 공간 8월호
◎ 송수남(1995), 한국화의 길, 미진사
◎ 월평국민학교(1993), 전통서화 기초지도과정안 적용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신장
◎ 이동주(1987), 한국 회화 사론, 설화당
◎ 최병식(1992), 동양미술 사전, 서울 : 갑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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