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창의성][창의력]창의력의 개념, 창의력의 특성, 창의적 사고의 기능, 창의적 사고의 성향, 창의적 사고의 과정, 창의적 사고의 저해요인, 창의적 사고의 모형, 창의적 사고의 신장 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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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적 사고][창의성][창의력]창의력의 개념, 창의력의 특성, 창의적 사고의 기능, 창의적 사고의 성향, 창의적 사고의 과정, 창의적 사고의 저해요인, 창의적 사고의 모형, 창의적 사고의 신장 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창의력의 개념

Ⅲ. 창의력의 특성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Ⅳ. 창의적 사고의 기능
1. 민감성
2. 유창성
3. 융통성
4. 독창성
5. 정교성

Ⅴ. 창의적 사고의 성향
1. 호기심
2. 탐구심
3. 자신감
4. 자발성
5. 정직성
6. 독자성
7. 집중성(적극성)

Ⅵ. 창의적 사고의 과정

Ⅶ. 창의적 사고의 저해요인
1. 습관
2. 태도
1) 획일성
2) 권위에의 의존
3) 노력의 결여
3. 지식이 부족

Ⅷ. 창의적 사고의 모형
1. 준비단계
2. 부화단계
3. 조명단계
4. 검증단계

Ⅸ. 창의적 사고의 신장 방법
1.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2. 스캠퍼(SCAMMPER)
3. 시넥틱스(Synectics)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할 수 없다고 사람의 결과는 같을 수가 없다.
1) 획일성
맹목적인 추종은 우리들의 새로운 시도를 방해한다. 우리들은 어린이들이 잘 쓰는 \" 왜 ? \" 라는 간단한 말을 잊고 있다. 따라서 기존 사실이나 방법에 전혀 회의를 품어 보는 일도 없이 남이 하는 대로 또는 예전부터 해 오던 그대로 따라 하는 태도는 결국 독창적인 사고를 할 수 없게 만든다.
2) 권위에의 의존
우리들은 권위에 무척이나 약하다. \"선생님이 한 말이니까.\" , 혹은 \"교과서에 있는데 \" , \"위대한 발명가가 한 일을 내가 어떻게\" 등 우리는 많은 경우에 자신을 과소평가하고 권위에 의존해 버림으로서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려고 하지 않는다. 이러한 태도는 창의적 사고를 방해한다.
3) 노력의 결여
노력의 결핍은 매사에 다 그렇지만, 특히 창의적 사고의 주요한 적이 된다. 우리는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적절한 노력을 하려고 하기보다는 단념이 훨씬 편하다는 진리를 너무 자주 이용하고 있다.
3. 지식이 부족
아무리 머리를 써도 기초 지식이 없이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 없다. 지식 자체가 목적일 수는 없지만, 수단으로서 꼭 필요한 것이다. 경험이나 지식이 풍부하면 그만큼 많은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경험이나 기초 지식의 결여는 창의적 사고를 저해하는 요소가 된다.
Ⅷ. 창의적 사고의 모형
대체적으로 사고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나 지키는 자기만의 절차가 있다. 그 절차를 따라 생각을 하면 시간도 절약되고 체계적으로 사고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한다. 이들이 활용하는 절차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 창의적 사고모형이다. 창의적 사고모형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체로 받아들이는 모형이 월러스(Graham Wallas)의 4단계 모형이다.
1. 준비단계
해결해야 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검토하고 이해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그 문제는 어떤 성격의 문제인가 하나의 해결책이 필요한 문제인가 아니면 여러 해결책이 필요한 문제인가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인가 아니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주어진 문제인가 혼자서 해결해야 할 문제인가 아니면 여러 사람이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가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어느 정도의 손해가 생기는가 이런 질문들을 토대로 진정으로 자기의 문제로 표현하는 단계이다. 이제 나의 문제가 되었다. 나의 문제라 함은 내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고,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하고, 내가 충분히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는 의미이다.
2. 부화단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마음속으로 문제를 품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조급함을 버려야 한다. 이제는 문제 때문에 스트레스를 갖지 말고 다른 일을 생각해도 된다. 그러는 중에도 가끔씩 무의식적으로 문제가 떠오르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찾아진다.
3. 조명단계
부화단계에서 내적으로 부화된 아이디어가 번쩍 떠오르는 단계이다. 순간에 갑작스럽게 출현하는 경우가 있지만, 부화단계에서 떠오르는 생각들을 잘 기록하고 정리한 사람에게서 잘 나타난다. 가끔씩은 부화단계에 있는 문제들을 조명단계로 발전시키려는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4. 검증단계
갑작스럽게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아직 그 가치가 인정되지 않은 상태에 있기 때문에 그 아이디어에 대한 검증을 해야 한다. 조명단계에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그 어떤 것이라도 다 기록하고 정리해야 한다. 이런 작업이 완료된 다음에야 검증하는 활동을 해야 한다. 검증 단계에서 정말로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조명 단계에서 떠오르는 생각들을 다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 검증은 어떻게 해야 하나 맨 첫 단계인 준비 단계에서 생각했던 문제의 특성에 비추어 적절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Ⅸ. 창의적 사고의 신장 방법
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방법으로 다음의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1.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이것은 두뇌에서 폭풍이 휘몰아치듯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는 기법으로, 알렉스 오스본에 의해 연구되었다. 이 방법의 전제는 사고의 양이 질을 결정한다는 것이며, 양적인 아이디어를 목록별로 정리하고 발전시켜, 바라는 최종적인 산출물을 얻는다. 이것은 상상력과 융통성 및 토론 기술을 강화하기 위한 훌륭한 기술로서 동화 짓기의 구상 단계에서 편리하게 적용될 수 있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매우 성공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2. 스캠퍼(SCAMMPER)
Bob Eberle에 의해 제안된 방법으로서 일련의 사고 과정을 나타낸 약어이다. 그 사고 과정은 대치하기(Substitute), 결합하기(Combine), 동화시키기(Adapt), 수정하기(Modify), 확대하기와 축소하기(Magnify, Minify), 다르게 활용하기(Put to other uses), 제거하기(Eliminate), 재배치하기(Rearrange)이다. 이것들을 사용할 때에는 마음속의 특정 대상으로부터 출발해서 그것을 변형시키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기존의 동화를 모방하여 창작하는 본 연구와 관련이 깊다.
3. 시넥틱스(Synectics)
서로 관련 없는 ‘요소들 간의 결합’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Gordon에 의해 개발된 사고 기법이다. 시넥틱스를 이용한 수업은 두 가지로 설계된다. 하나는 친숙한 것을 이용해 새로운 것을 창안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친숙치 않은 것을 친숙하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던 대상이나 요소를 다르게 파악해 보는 앞의 방법은 기존에 익히 알려진 동화를 새롭게 변형하는 본 연구의 지도 방법에 이론적 도움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김영채(1999),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서울특별시 서부교육청(1998), 창의적이고 즐거운 열린발명교실
오승현(2002), 영재교육 정책방향 및 향후과제: 창의적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이론·전문직편,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 교보문고
정동명(2008), 창의적 발상기법 기반의 창의공학설계, 생능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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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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