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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과 팀티칭학습, 체육(체육과교육) 이해중심게임수업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체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 체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 체육과교육 멀티미디어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체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
1. 움직임 교육의 정의
2. 움직임 교육의 목표
3. 움직임 교육의 방법

Ⅱ. 체육(체육과교육) 팀티칭학습
1. 팀 티칭의 의미
1) 팀 티칭의 형태
2) 팀 티칭의 뜻
2. 팀 티칭의 필요성
1) 개인차에 대응하기 위해서 팀 티칭이 필요하다
2) 교사는 누구도 전능하지 않을 뿐 아니라, 교사의 자질에도 개인차가 있으므로 팀티칭이 필요하다
3. 팀 티칭의 유형과 지도방법
1) 도달도에 따른 팀 티칭
2) 학습과제에 따른 팀 티칭

Ⅲ. 체육(체육과교육) 이해중심게임수업
1. 배경
2. 기능중심 게임수업 모형의 한계
1) 선호 이유
2) 한계점
3) 대안적 모형

Ⅳ. 체육(체육과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1. 운동기능의 수업원리
1) 선행학습
2) 시범
3) 연습
4) 전습과 분습법
5) 언어적 지식
6) 강화
2. 운동기능의 연습
1) 운동기능의 지도 단계
2) 기능 연습의 방법
3) 초등학교 아동의 운동기능 특징

Ⅴ. 체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
1. 탐구 학습의 의미
2. 탐구 학습의 단계

Ⅵ. 체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
1. 동료 교수법의 이론적 기초
1) 역할-모델 이론 - Allen
2) 행동주의 이론 - B.K Skinner
3) 사회-언어 이론 - Berstein
4) 게스탈트 이론 - Gestalt
2. 동료 교수법에서의 수업 단계
1) 도입
2) 전개
3) 정리 및 평가

Ⅶ. 체육(체육과교육) 멀티미디어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과제 제시와 교수방법 제시에 따라 학생들이 동료교사와 학습자 역할을 번갈아 맡아서 활동하는 것이다.
① 짝 정하기
교사는 단원의 처음에 그 단원을 배우는 동안 함께 활동할 짝을 지어준다. 교사는 조화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학생들로 짝을 정해 주어야 한다. 짝을 정할 때에는 개인적인 갈등관계에 있는 사람을 짝으로 정하지 말아야 하며 서로 사이가 좋거나 유사한 학생들이 짝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 경우 학생들끼리 스스로 자신의 짝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동료교수가 시작되기 전에 결정된 짝이 만족스러운지에 대해 학생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정해진 짝은 단원을 배우는 동안 동료교사와 학습자의 역할을 번갈아 하게 된다.
짝을 지을 때에는 운동 기능이 뛰어난 학생과 낮은 학생, 혹은 남자와 여자로 짝을 지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서로 사이가 좋은 동성의 학습자를 짝지어 주는 것이 학습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② 역할 정하기
짝이 지어졌으면 누가 먼저 동료교사의 역할을 할지를 정한다. 동료교사의 역할은 차시별로 바꾸는 방법, 즉 1차시는 A라는 학생이 하고 2차시는 B라는 학생이 하는 방법과 차시 내에서 학습내용에 따라 동료교사의 역할을 번갈아 가며 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결정은 교사가 학습내용과 학습상황에 맞게 알맞게 조종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③ 과제 제시 및 교수 방법 제시
이 두 과정은 동료 교수법에서 핵심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과제 제시는 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교사는 동료교사에게 각 움직임 기술이나 개념을 시범보이거나 말로 설명한다. 교사는 동료교사에게 적절한 과제를 제시하고 동료교사가 제시된 과제를 잘 이해했는지를 점검하여야 한다. 그래서 동료교사가 학습자를 지도하고 피드백을 주는데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또 교사는 동료 교사에게 교수방법을 설명하여 어떻게 지도하는지를 설명해 준다. 즉, 교사가 내리는 지시에 따라 동료교사들은 교사의 의도대로 학습자를 지도하게 될 것이다.
④ 동료 교수 학습
과제와 교수방법이 교사로부터 동료교사에 주어지면 동료교사는 학습자에게 과제를 설명하고 지도한다. 동료교사는 학습자에게 설명하고 시범보이고 활동에 대한 안내와 피드백을 주면서 학습을 진행시킨다. 교사는 언제 새로운 학습내용으로 넘어갈 것인가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한 활동이 어느 정도 학습되면 교사는 다시 동료교사와 학습자의 역할을 바꾸어 새로운 과제를 제시해주고 교수방법을 제시해 주어 학생들이 서로 역할을 바꾸어 새로운 활동을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⑤ 피드백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학생들의 활동을 돌아보면서 학생들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하지만 교사는 되도록 동료교사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3) 정리 및 평가
동료 교수법의 정리단계는 학생들이 학습시간에 무엇을 배웠는지에 대한 질문을 함으로써 정리할 수 있다. 학생들이 활동을 하면서 무엇을 배웠는지? 동료교사 역할을 하면서 무엇을 배웠는지? 그리고 짝과 함께 학습하면서 무엇을 느꼈는지에 관한 질문을 한다.
또, 교사는 학생들의 활동성취 정도를 관찰이나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평가하거나 동료교사에게 체크리스트를 나누어주고 평가하도록 할 수 있다.
Ⅶ. 체육(체육과교육) 멀티미디어학습
학교체육 활동의 목적이 바람직한 지덕체의 획득이라고 본다면 이 때 열기서 말하는 지식이란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간단히 전달받을 수 있는 정보와는 의미가 다른 것이다. 즉, 지식이란 전달된 정보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기존의 인식구조에 통합되는 방식에 따라 다르게 전달되는 것으로 정보를 단순히 전달받는 수용행위만이 아니라 쌍방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에 의해서 생겨나는 것이다.
학교에서 행하여지는 체육은 체육교과수업과 클럽활동 그리고 특별활동을 중심으로 한 수업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체육수업은 개인의 체력측정에서 시작하여 기본 기술의 반복연습으로 행하여지며 수업교재는 전국이 공동으로 사용하여 기본 기술의 반복연습으로 행하여지며 수업 교재는 전국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지도요강에 의해서 결정되어 있어 시대적 요구와 형평을 고려한 개성 있는 교육의 상실로 인하여 개인의 창의력과 국가 경쟁력을 낮추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체육교육매체란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사물이나 구성요소를 의미하며, 체육교육매체의 종류로는 교과서를 비롯한 다양한 인쇄매체, 촬영기, 비디오, 텔레비전, 녹음기, 환등기, OHP, 실물 투영기, 동작분석기 등을 활용한 매체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첨단 교육매체인 인터넷을 이용한 세계 각국의 다양한 체육교육 방법의 도입으로 인하여 체육교육에 새로운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하면 교수 대 학생이 전통적 교육방식보다 학습자들의 동기유발과 상호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더 효과적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질 높은 교육매체 프로그램의 개발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기대되는 효과로는 이론 및 보건편의 지도를 위해 슬라이드나 파워포인트 등으로 구성된 학습 내용의 제시는 학생들에게 짧은 시간에 유용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체육관이나 운동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와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지면 기능의 이해와 숙달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상당한 흥미와 관심을 제공할 것이고, 실기 단원에 대한 동영상 자료는 동작의 부분제시와 연속제시를 가능케 하고, 기능 학습에 필요한 구체적 단서와 핵심적 원리의 추출을 용이하게 한다. 생생한 자료 화면은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유발시키고, 심상화 및 모델화에도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강신복·최의창(1994), 체육 수업 탐구, 서울 : 태근문화사
예종이(1990), 체육 원리 신강, 서울 : 형설 출판사
이만재·박현제·한상기(1989), 이해하기 쉬운 멀티미디어, 하이테크 정보
윤명희(1998), 체육과 교육론, 태근문화사
최의창(1996), 이해중심 게임 수업, 스포츠과학
최예중(1993), 움직임 교육 입문, 태근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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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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