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듣기 성격][듣기 과정][듣기 대상][듣기 방해요소][듣기 문제점][듣기 유의사항]듣기의 성격, 듣기의 필요성, 듣기의 과정, 듣기의 대상, 듣기의 방해요소, 듣기의 문제점, 듣기의 유의사항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듣기][듣기 성격][듣기 과정][듣기 대상][듣기 방해요소][듣기 문제점][듣기 유의사항]듣기의 성격, 듣기의 필요성, 듣기의 과정, 듣기의 대상, 듣기의 방해요소, 듣기의 문제점, 듣기의 유의사항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듣기의 성격
1. Listening is a progress involving at least two people
2. The listener is forced to accept the way the speaker talks
3. Audio skills are in large part physical rather than intellectual
4. Listening is the prerequisite to the other phrases of language communication

Ⅱ. 듣기의 필요성
1. 의사소통의 과정 : 말하기, 듣기, 해석하기
1) 말하기
2) 듣기
3) 해석
2. 듣기 기술 : 관심 기울이기와 적극적 경청
1) 관심 기울이기
2) 적극적 경청
3. 부적절한 듣기 행동이 반복될 경우

Ⅲ. 듣기의 과정
1. 정보 확인 단계
2. 내용 이해 단계
3. 내용에 대한 정리 및 비판 단계
4. 감상 단계

Ⅳ. 듣기의 대상

Ⅴ. 듣기의 방해요소
1. 의미 단락의 묶음(Clustering)
2. 잉여 요소(Redundancy)
3. 축약형(Reduced Forms)
4. 언어 수행의 변이(Performance Variables)
5. 구어체(Colloquial Language)
6. 말의 속도(Rate of Delivery)
7. 강세, 리듬과 억양
8. 상호작용

Ⅵ. 듣기의 문제점
1. 음성 체계의 차이(Difference of Sound System)
2. 의미 단락의 묶음(Clustering)
3. 잉여 요소(Redundancy)
4. 축약형(Reduced Forms)
5. 언어 수행의 변이(Performance of Variables)
6. 구어체(Colloquial Language)

Ⅶ. 듣기의 유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Ar PlAId.
강세, 박자, 리듬과 억양 패턴은 의문, 서술, 강도뿐만 아니라, 풍자, 지지, 모욕, 호소, 칭찬 등과 같은 미묘한 의미를 듣고 이해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8. 상호작용
외국어 학습자의 목표는 일반적으로 방송이나 강의의 청취와 같은 전문적인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일상적인 대화를 듣고 이해하며, 그에 따라 적절한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외국어 능력의 획득일 것이다. 그렇다면, 상대방과의 외국어를 통한 상호작용이 외국어 학습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상호작용은 의미의 협상, 명료화, 신호에 주의 기울이기, 말의 순서 교대 외 주제의 선정, 주장, 말의 종결 등으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듣기 능력은 계속해서 들려오는 말을 듣고, 그것에 대한 적절한 응답을 할 줄 아는 것을 가리킨다. 잘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잘 응답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듣기 지도가 양방향의 듣기 지도를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Ⅵ. 듣기의 문제점
김성억에 의하면, 듣기의 문제를 과정 외적인 요인과 과정 내적인 요인으로 분류하는 데, 과정 외적인 요인으로 청자 자신의 육체적심리적 상태와 청자가 처한 물리적 주변 환경으로 인해 듣기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보며, 과정 내적인 요인으로는, 말소리 흐름 자체의 음향적 청감이 나쁘거나 주변에 소음이 있을 때, 집중력이 없거나 주의가 산만할 때, 말소리의 흐름을 개별 단어의 단위로 끊어서 인식할 때, 음운론적 지식을 잘못 적용하는 경우에 듣기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한다.
차경환은 듣기의 저해 요인으로, 말하는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모르는 발음, 단어, 문형이 있을 때, 음 결합, 연음 등에 익숙지 않을 때, 억양과 강세 패턴에 익숙하지 못할 때, 숙어, 속어 등을 잘 모를 때, 구어에서의 발음과 철자에 익숙하지 못할 때, 발음이 생략되거나 약화되어 약음(schwa)으로 발음될 때, 대화에서 효율적인 이해를 위해서 중요하지 않은 요소를 무시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를 들고 있다.
청자의 음운론적 식별력의 부족, 심리적 육체적 상태와 물리적 주변 환경, 음운론적 식별력의 부족, 발화의 속도 통제의 곤란, 알고 있는 어휘의 부족, 주의 산만, 의미 단위를 인식하는 능력의 부족, 통사적 지식의 부족, 문화적 차이 및 배경 지식의 결여, 추론하고 종합하는 능력의 결핍 등으로 듣기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일반적인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듣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소를 구체적으로 몇 가지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을 것이다.
1. 음성 체계의 차이(Difference of Sound System)
영어의 음성 체계는 한국말의 음성 체계와 많이 다르다. 그런데도 한국의 영어학습자들이 두 나라 말의 음성 체계가 서로 비슷하다고 생각하면서 한국식으로 발음하고 들으려 하기 때문에 상대방 영어 화자의 말을 제대로 알아들을 수 없다.
2. 의미 단락의 묶음(Clustering)
청자의 청각 기억은 한계가 있고, 또 연속적으로 들려오는 말의 흐름을 의미 단락으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청자가 처리 가능한 의미 단락으로 나누는 방법을 몰라 듣기에 어려움을 느낀다.
3. 잉여 요소(Redundancy)
구어에서는 다른 어절로 바꾸기, 반복하기, 자세하게 설명하기, 어구 삽입(예: I mean. You know. 등) 등의 잉여 요소가 많다. 이런 잉여 요소는 의미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지만, 초보 학습자들이 그러한 잉여 요소를 잘 몰라 어려움을 겪는다.
4. 축약형(Reduced Forms)
구어에는 축약형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는 음운론적 축약(예: “Did you eat yet?\"을 ”Djeetyet\"로 말하기), 형태론적 축약(예: I\'ll), 통사론적 축약(예: “When will you be back?\", \"Tomorrow, maybe.\"), 화용론적(話用論的) 축약(예: 어린이가 전화를 받고서 ”Mom! Phone!\"이라고 외치는 경우)이 있다. 처음에 완전한 문장의 형태만을 학습한 학습자는 이런 축약형을 대할 때 어려움을 느낀다.
5. 언어 수행의 변이(Performance of Variables)
구어에서는 망설임, 잘못된 시작, 휴지(pause), 교정 등이 흔히 나타난다. 외국어 학습자는 이런 변이가 청취 이해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6. 구어체(Colloquial Language)
표준 문어나 교과서식 영어만을 접한 학습자는 일상 회화를 알아듣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 보통의 구어 속에는 관용어, 속어, 축약형과 문화 지식들이 한꺼번에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에 익숙하지 않은 청자는 의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Ⅶ. 듣기의 유의사항
발표자를 보며 진지하게 듣는다.
분석하여, 비판적으로 듣는다. - 어찌하여 그런가, 정말인가, 바른가를 생각하면서 듣는다.
들으면서 손가락 꼽기 - 하나하나 설명하거나 이유를 들을 때 몇 가지가 나오나 손가락으로 꼽으면서 듣는다.
정리하면서 듣기 - 요약하여 간단하게 말할 수 있도록 정리한다.
○, △, ×로 나타내며 듣기 - 의견이 좋을 경우 ○, 보통이면 △, 이상하면 ×로 간단하게 표시하면서 듣는다.
제멋대로 끼어들지 않기 - 선생님이나 친구가 이야기할 때마다 끼어들어 나도 그랬는데, 저번에 나도 갔었는데 등 생각나는 대로 이야기하지 않도록 한다.
말하는 사람의 실수가 있더라도 비웃지 않는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고 듣는다.
의문점을 갖고 해결 방법을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상희(1994), 국어과 수업담화 분석을 통한 교수 전략 연구-말하기·듣기, 언어 영역을 중심으로,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경기도교육연구원(1995), 귀와 입을 여는 영어공부, 경기도교육연구원
신은실(1992), 듣기와 말하기에 관한 효율적인 영어교수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전은주(1999), 말하기 듣기 교육론, 박이정
조문제(1996), 말하기듣기 교수학습의 이론과 방법, 교학연구사
허재영(2001), 제2절 의사소통과 듣기교육, 국어과 교육의 탐색, 박이정

키워드

듣기,   언어,   소리,   의사소통,   대화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1.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85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