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경영 및 금융관련 용어 이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경제와 경영 및 금융관련 용어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최신 경제와 경영 및 금융관련 용어 이해


통화 패권(覇權․헤게모니)
글로벌 불균형(global imbalance)
브레턴우즈 체제(Bretton Woods)
트리핀의 딜레마(Triffin\'s dilemma)
플라자 합의(Plaza Accord)


---------------------------------------

서브프라임 모기지 (Sub-prime mortgage)


<보충>
모기지(주택담보대출)
서브프라임모기지(비우량주택담보대출)
모기지저당증권(MBS)
BIS 비율
금융보호주의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유동외채
신용부도스와프 (Credit Default Swap․CDS)

<보충설명 추가> CDS란?
CDS(Credit Default Swap․신용디폴트스와프)
CDS 프리미엄
채권보증회사
구제금융(Bailout)

<보충>
구제금융
공매도(Short-selling)
디레버리지(De-Leverage)

<보충>
디레버리지
통화스와프(Currency Swap)

<보충>
통화 스와프
워크아웃(Work out)
키코(Knock In Knock Out)

--------------------------------

AGP(Asset Guarantee Program․자산보증프로그램)
Capital(자본)
TIP(Targeted Investment Program ․목표투자프로그램)

--------------------------------

유럽연합(EU)

------------------------------------

은행 자본확충펀드
신종자본증권
후순위채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

시가평가 [時價評價, Mark to Market]
(http://blog.naver.com/aza73/90044899955)

사전적의미
시가평가(Mark to Market)

----------------------------------

세계 3대 디자인상: IF, RED DOT, IDEA

세계 3대 디자인상: IF(International forum Design), RED DOT, IDEA(Industrial Design Excellence Awards)

기능이나 품질이 같다면 이젠 브랜드와 디자인이다.
iF
Red Dot
IDEA

----------------------------------

용적률 vs 건폐율
공시지가 vs 기준시가
보존등기 vs 본등기vs 소유권이전등기 vs 말소등기
담보권 vs 저당권 vs 지상권
가압류 vs 가처분
재건축 vs 재개발 vs 뉴타운
DTI(총부채상환비율) vs LTV(주택담보대출비율)

본문내용

있다.
시가평가제에 대한 더많은 자료는....
http://blog.paran.com/bitnet/30801964
----------------------------------
세계 3대 디자인상: IF, RED DOT, IDEA
세계 3대 디자인상: IF(International forum Design), RED DOT, IDEA(Industrial Design Excellence Awards)
기능이나 품질이 같다면 이젠 브랜드와 디자인이다.
전세계적으로 보면 수많은 디자인상이 존재하는데, 그중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디자인상은 그렇게 많지 않다.하지만 관련 업계는 보통 독일의 iF와 레드닷, 미국의 IDEA를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고 있으며, 때로는 일본의 GD(굿 디자인)까지 포함해 4대 디자인상으로 부르기도 한다.
iF : 세계적인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독일의 iF 디자인상은 1953년 시작됐으며, 매년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전시회 `세빗'에서 수상작들이 전시되는 것으로 유명. 이 행사는 독일 인터내셔널포럼디자인 하노버사가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31개국에서 2100개의 작품이 출품돼 치열한 경합을 벌인 바 있다.. iF 디자인상은 디자인, 품질, 소재 적합성, 혁신성, 환경성, 기능성, 사용 편리성, 심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권위 면에서 최고로 인정받고 있다.
Red Dot : 레드닷상은 제품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콘셉트 디자인 3개 부문에 걸쳐 수상작을 선정하는 데 iF와 쌍벽을 이루고 있다. 매년 세계 60개국에서 7000여개가 넘는 제품이 출품되고 있으며 우승 제품은 레드닷 디자인 박물관에 전시되고,1989년부터 매년 `올해의 디자인 팀'을 선정해 발표하는 것으로 유명. `올해의 디자인 팀'으로 선정되는 것 자체가 세계 최고의 디자인 회사라고 평가할 수 있어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IDEA : 미국 산업디자인협회와 세계적인 시사지인 비즈니스위크가 공동 주관하는 디자인상으로 미국 최고의 디자인 공모전. IDEA의 수상작은 비즈니스위크 잡지와 홈페이지에 게재 되며 이 공모전은1980년에 시작됐으며, 2006년까지 산업디자인공모전으로 불렸지만 세계 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해 대회 명칭을 2007년부터 국제디자인공모전으로 변경.
(자료: http://blog.naver.com/artlife/50034774548)
----------------------------------
용적률 vs 건폐율
용적률이란 대지 면적에서 건물 각층의 면적을 합한 연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연면적은 지하 면적을 제외한 지상 면적의 합계다. 이에 반해 건폐율은 대지 면적에 대한 건축 면적의 비율을 뜻하는 것이다. 용적률을 제한하는 것은 도시 미관을 유지하고 토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고, 건폐율을 정한 목적은 지면상에 최소한의 빈 땅을 확보해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용적률은 건축물이 높아질수록 늘어나지만, 건폐율은 변하지 않는다. 건물의 1층 바닥을 건평이라고 한다.
공시지가 vs 기준시가
공시지가는 국토해양부 장관이 매년 1월 1일 기준으로 발표하는 전국의 땅값을 말한다. 이러한 공시지가는 주로 국세, 즉 양도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등의 과세 기준이 되고, 각종 공사 등을 하는데 보상 기준이 되기도 한다. 기준시가는 양도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등 각종 세금을 부과할 때 적용되는 전용 면적 165.5 평방미터 이하(50평) 이상의 아파트나 대형 연립주택의 거래 가격을 말한다. 통상 시세의 70~80%로 고시되며 매년 4월 30일 공시된다.
보존등기 vs 본등기vs 소유권이전등기 vs 말소등기
보존등기는 물권 취득자가 자기의 권리를 보존하기 위해 하는 등기로 보통 미등기 부동산의 소유권등기를 말한다. 본등기는 등기로서 완전한 효력을 가지는 보통의 등기를 말한다. 소유권 이전등기는 양도, 상속, 증여, 기타 원인에 의해 유상 혹은 무상으로 부동산의 소유권이 이전되는 것을 부동산 등기부상에 기입하는 등기를 말한다. 말소등기는 기존 등기의 전부를 말소하는 등기를 말한다.
담보권 vs 저당권 vs 지상권
담보권은 어떤 물건을 채권의 담보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권리다. 보통은 담보 물권을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양도 담보까지도 포함된다. 저당권은 채무가 이행되지 않을 때 목적물을 경매해 그 대금에서 저당채권자가 다른 채권자보다 우선 변제를 목적으로 하는 담보 물권으로 경매권과 우선변제권이 있다. 지상권은 타인의 토지에 건물, 기타의 공작물이나 수목을 소유하기 위해 그 토지를 사용할 수 있는 용익물권을 말한다.
가압류 vs 가처분
가압류는 금전채권 혹은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청구권에 대해 실시할 강제집행이 불가능할 경우, 미리 채무자의 재산을 압류 확보함으로써 강제집행을 보전하는 절차를 말한다. 가처분 신청은 긴급을 요하는 사건에 대해 빠른 시간 안에 법원의 결정을 구하는 제도다. 대개 정식 재판과 달리 심문 없이 서류만으로도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재건축 vs 재개발 vs 뉴타운
재건축이란 정비기반시설이 양호한 가운데,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시행하는 것이다. 그 지역의 정비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노후 주택만 헐고 그 자리에 주택만 다시 건축하는 것이다. 재개발은 정비기반시설 자체가 열악한 상태에서 사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노후주택을 헐고 아파트만 짓는 게 아니라, 학교, 도로 등의 기반시설까지 함께 개발하는 것이다. 뉴타운이란 규모가 작은 재개발 구역의 특성상 정비기반시설이 들어가기 어렵기 때문에 여러 개의 재개발 구역을 묶어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면적이 큰 만큼 계획적인 재개발이 가능하다.
DTI(총부채상환비율) vs LTV(주택담보대출비율)
총부채상환비율이란 금융부채 상환액이 개인의 연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말한다. 예를 들어 연소득이 1천만 원이고, 금융부채 상환액이 4백만 원이면 총부채상환비율은 40%가 된다. 주택담보대출비율은 주택가격 대비 대출비율을 말한다. 즉, 은행들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줄 때 적용하는 담보가치 대비 최대 대출 가능 한도를 의미한다.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12.29
  • 저작시기2010.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56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