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의 종류와 민화의 표현적 특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민화의 종류와 민화의 표현적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민화의 개념 및 기원
1) 민화의 개념
2) 민화의 기원

Ⅱ. 민화의 종류

Ⅲ. 민화의 특성

Ⅳ. 민화의 표현적 특징
1) 민화의 상징성
2) 민화의 조형성
(1) 구도
(2) 색채
(3) 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를 증대하면서 사람과 집을 작게 하여 대비적인 효과를 노린 점에서도 의식적인 과장과 환상적인 표현을 즐겼다고 할 수 있다.
< 송씨부인 >
⑤ 복합성에 의한 표현
민화의 복합적인 표현양식은 작가가 나타내려하는 구체적인 대상을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형태로 나타내고 있으며, 생략과 가감을 통해 변형되어 표현되고 있다. 이는 풍부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작용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까치호랑이의 경우 대담하게 그려진 호피문양이나 익살스럽게 표현된 얼굴에는 적색과 황색으로 집중채색을 하며 중심됨을 나타내고, 앞, 뒷다리와 꼬리 끝에 음양문을 갖추고 있음을 볼 수 있으며 이는 복합성의 한 유형임을 알 수 있다.
⑥ 화면 밖에서 작가가 물체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물체가 화면 안에서 밖으로 밀어내어 보이는 역원근법적 표현이 구도적 특징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그려진 사물의 존재 의미를 크게 부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2) 색채
민화는 색의 운영에 있어서 정통회화와는 다른 방향을 취하고 있다. 조선시대의 정통회화가 수묵위주로 색채를 극히 절제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비해, 민화는 진채를 사용하는 표현양식을 통해 강렬한 원색의 표현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색채는 건물에 그려진 단청, 어린이나 여인옷의 색동, 노리개 등의 장신구, 음식의 빛깔 등 한국민족의 전통적인 색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민화의 사용된 주조색을 보면 청(靑), 적(赤), 흑(黑), 백(白), 황(黃)으로 동양의 전통적인 우주철학인 음양오행사상과 오채이론을 성립시킨다.
< 오행설 색표 >
방향(方向)
동(東)
서(西)
중(中)
남(南)
북(北)
색채(色彩)
청(靑)
백(白)
황(黃)
적(赤)
흑(黑)
계절(季節)
춘(春)
추(秋)
사시(四時)
하(夏)
동(冬)
오행(五行)
목(木)
금(金)
토(土)
화(火)
수(水)
동물(動物)
청룡(靑龍)
백호(白虎)
주작(朱雀)
현무(玄武)
(자료: 김종태(1982)「동양화론」서울:일지사)
이렇게 볼 때 민화의 색채는 민간의 생활에 호응하는 종교적 관념 속에서 음양의 사상과 결부되어 이루어 졌으며, 색채의 신앙성의 관념 속에서 장식적 효과를 부여하면서 독자적인 질서를 형성하였다.
민화에서의 색채사용은 화면에 등장하는 각 사물의 개별적 색상에 따라 가장 강렬하고 밝은 색채가 칠해진다. 이런 색채는 강렬한 색상대비를 나타내고 있으며, 민화를 그린 사람들은 색채 간의 조화를 고려하여 전체의 색조에 의거한 증감의 원리를 이용하기 보다는 오로지 가장 밝은 색채를 각각의 색면(色面)에 칠해야 한다고 하는 소박한 목적에서 원색들을 사용했던 것으로 보여 진다.
민화에서 느낄 수 있는 색채의 아름다움은 한국민족의 전통적인 색감과 직결되는 것으로 사실적인 색채표현보다는 주관적인 색의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상호조화를 중시하면서 고유색채의 아름다움 속에서 그림의 주제를 강조하고자 보색에 대한 대비효과를 사용하기도 했으며 한색보다 난색을 암색보다는 명색을 구사하여 밝고 환한 색의 아름다움을 추구하였다.
(3) 선
선이란 보통 색, 면과 함께 형태를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선'은 본래 면 주변에 또는 면 상호간의 한계를 짓는 것으로서 이념적으로 존재할 뿐 시각적인 현실세계에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짙은 색으로 경계를 삼아 형상과 형상, 색과 색의 마주침으로 줄을 긋지 않고 그린 작품들은 민속화, 특히 무속화에 많이 나타난다.
많은 민화의 선은 두툼하고 힘차게 표현되면서도 모난 데가 없고 부드럽기 때문에 한국 민화의 형상은 원만하다고 표현한다. 또한 민화의 선은 빨라, 속도와 움직임을 느끼게 하는데 이는 같은 내용의 그림을 몇 십 년 그린 데에서 오는 숙련으로 단숨에 한 폭의 그림을 그려낼 수 있는 광풍처럼 빠른 속도는 다른 그림에서 찾아 볼 수 없는 민화의 특징이다.
한복 옷소매와 한옥 추녀선, 고궁 언덕에 쌓은 돌담에는 우리의 선이 흐르고 있다. 선은 현대 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참고자료 】
허균 저(2006)「허균의 우리민화 읽기」북폴리오
김영학(2002)「민화」서울: 대원사
윤열수(1997)「민화이야기」서울: 디자인하우스
김철순(1995)「한국민화논고」예경
김종태(1982)「동양화론」서울:일지사
김영주(2006)「韓國 民畵의 象徵性과 現代的 造形性 硏究」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임옥석(2004)「민화를 통한 일러스트레이션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윤경미(2003)「민화를 응용한 도자 조형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가격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3.11
  • 저작시기201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522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