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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불안 증대로 나타났다. 이는 토지소유농민들에게 압박을 주었고 납세자들의 반박을 샀다. 이러한 도결은 제도 자체는 조세 부담을 균등화한 것으로 근대성을 띄었으나 조세부담의 경제적 누진성을 가져왔다. 결론적으로 도결의 폐단은 제도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님을 보여주며 한국중세사 양반들의 사유재산에 대한 정신세계가 그나마 도덕성을 띄었으며 상호견제와 균형을 이룬 것이었음을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19세기의 이러한 수령이향지배체제의 폐단과 결함들이 20세기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즉, 한국 근대사회의 기원은 과거 중세로부터 이어져온 것이었으며, 주변국가와의 관계 속에서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이었다. 특히 중세사회에 한국에 가부장사회가 정착된 것은 생존법칙에 의한 것이었지만 높은 교육열을 낳아 한국 근대사회가 발전하는데 일조하도록 했다. 높은 교육열은 각 계층마다 신분상승을 도모함으로써 한국근대사회의 주역들을 배출해냈다. 한국근대사회의 주역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근대화는 지체되었다. 근대화의 지체는 한국근대사회는 어둠이 드리운 사회로 기억되게 하였으나 한국의 근대사회속의 부정적인 면들이 교훈이 되어 오늘날의 긍정적인 면이 되게 한 측면도 있다.
19세기의 이러한 수령이향지배체제의 폐단과 결함들이 20세기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즉, 한국 근대사회의 기원은 과거 중세로부터 이어져온 것이었으며, 주변국가와의 관계 속에서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이었다. 특히 중세사회에 한국에 가부장사회가 정착된 것은 생존법칙에 의한 것이었지만 높은 교육열을 낳아 한국 근대사회가 발전하는데 일조하도록 했다. 높은 교육열은 각 계층마다 신분상승을 도모함으로써 한국근대사회의 주역들을 배출해냈다. 한국근대사회의 주역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근대화는 지체되었다. 근대화의 지체는 한국근대사회는 어둠이 드리운 사회로 기억되게 하였으나 한국의 근대사회속의 부정적인 면들이 교훈이 되어 오늘날의 긍정적인 면이 되게 한 측면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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