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 축제의 비교를 통한 한국 지역 축제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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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과 일본 축제의 비교를 통한 한국 지역 축제의 발전방향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第 1 章 서론

第 2 章 축제의 이해
第 1 節 축제의 의의
第 2 節 축제의 유형과 서비스의 질
Ⅰ. 축제의 유형과 특징
Ⅱ. 서비스의 질

第 3 章 한국의 축제
第 1 節 한국 축제의 정의
第 2 節 한국 축제의 역사와 발전

第 4 章 일본의 축제 마츠리(祭·祭り·まつり)
第 1 節 마츠리의 정의
第 2 節 마츠리의 역사와 발전

第 5 章 한국 축제와 일본 마츠리의 기능과 역할
第 1 節 한국 축제의 기능과 역할
I. 종교적 기능
Ⅱ. 사회적 기능
Ⅲ. 정치적 기능
Ⅳ. 심리적 기능
Ⅴ. 경제적 기능
Ⅵ. 교육적 기능
第 2 節 마츠리의 기능과 역할

第 6 章 한국과 일본의 축제 비교 분석
第 1 節 한국과 일본 축제의 차이점
Ⅰ. 성격적 차이점
Ⅱ. 형식적 차이점
Ⅲ. 개념적 차이점
第 2 節 한국 축제의 문제점
Ⅰ. 지역 축제의 개최 현황
Ⅱ. 지역 축제의 운영 실태
Ⅲ. 한국 축제의 문제점
第 3 節 한국 축제의 발전방향
Ⅰ. 축제 운영의 체계화
Ⅱ. 축제 내용의 확보
Ⅲ. 지역 축제의 경제적 활성화

第 7 章 결론

본문내용

훨씬 엄격한 것이고, 또한 일본인은 신사를 의식적이지만 비종교적인 것으로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 축제가 의미를 가지려면 제의성을 대체할 수 있는 요소를 찾고 그것에 부합되는 축제를 강구해야 한다.
도시는 각지에서 모여든 사람들이 사는 곳이다. 따라서 축제는 도시의 관광적 측면이라는 점에서 한 몫을 하고 있다. 각박한 도시 생활의 작은 여유와 공동체 의식의 형성, 생활의 활력을 얻고 관광객을 통한 수입을 올리는 도시 축제로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우리만의 색을 가진 지역축제로의 발전을 꾀해야 하겠다.
- 첫째, 제의성이 있어야 한다.
앞서 말한 대로 축제는 구심력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구심력은 과거에는 신화시대의 개국시조, 또는 장군이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러한 구심점이 희박해 지고 말았다. 축제가 물질적인 충족만을 위한다면 상업화되고 만다. 따라서 정신적으로 일체감을 가질 때 비로소 축제의 본질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 둘째, 시민이 참가하는 축제가 되어야 한다.
서울의 남산제는 원래 조선 시대 이래 계속되어 온 민속 문화 행사였으나 여타의 민속 문화 행사와 마찬가지로 일제 강점기에 강제로 중단되었다. 남산은 서울의 정신적, 역사적 진산일 뿐 아니라 휴식처이다. 무대에서의 향연을 베풀면 축제의 볼거리 밖에 제공되지 않는다. 이런 의미에서 전체 시민이 참여하는 축제가 되도록 이벤트가 만들어져야 한다.
- 셋째, 세시풍속과 어우러진 축제가 연속성이 있다.
음력 5월 단옷날에 강릉에서는 강릉단오제가 열렸지만 이 무렵 서울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단오축제, 외국인을 이한 단오축제, 단오절의 부채 선물 등 단오명절 행사가 다양하게 베풀어졌다. 이것 자체를 축제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와 같이 세시풍속에다 조금만 손을 대면 훌륭한 축제 분위기를 살릴 수 있으므로 이런 것은 단지나 구(區)별로 할 수 있다. 축제는 세시풍속과 어우러진 축제로 개발되어야 하며 이런 축제는 일회적이 될 수 없다.
- 넷째, 향토성이 있어야 한다.
도시는 각지에서 모여든 사람들의 집합체이다. 그러므로 축제는 고향의 맛이 나야 한다. 명절에 민족의 이동이 있는 것도 역시 고향의 맛을 보고 오려는 것이다. 볼거리에서 충족시킬 수 있으며 먹을거리에도 이러한 시민들의 욕구는 충족되어야 한다.
- 다섯째, 거리가 있어야 한다.
볼거리, 먹을거리, 살거리가 갖추어 있어야 한다. 서커스, 남사당, 탈춤 등을 보면 향수에 젖게 된다. 물론 노래자랑, 미인 뽑기 등도 빠질 수 없는 이벤트가 되겠지만 이것에만 치중하면 행사로 그칠 염려가 있다. 먹을거리는 다양한 팔도의 대표성을 띈 것이어야 한다. 위생적이고 청결해야 하며 주최 측에서도 각별히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신토불이 토산품을 살 수 있는 축제가 되어야 한다.
- 여섯째, 놀이마당이 있어야 한다.
도시민들은 갈등 속에 산다. 따라서 이 갈등을 해소해 주는 기능을 해야 한다. 연회자와 관객 사이에 벽을 허물고 누구나 다 참여하는 신명나는 놀이판이 되어야 한다. 마치 굿거리에서 신들을 보낸 다음에 벌어지는 난장판이 굿의 클라이막스가 되어야 하는 것처럼, 이 난장판이 도시에서는 축제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 원래 이 난장판은 죄를 져도 용서 받는다. 남자가 여자가 되고 여자가 남자가 되는 것이 난무이며 혼돈의 세계이다. 가치관의 전도를 통해, 질서에 이르는 창조과정을 밟는다. 이것을 오늘의 도시축제에 대입시켜 본다면, 갈등의 해소를 위한 놀이판이 될 것이다. 이 갈등의 해소를 거쳐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자유분방한 여가활동이 두드러져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관광축제 문화가 정착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의 지역 축제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 지역 축제가 지역 문화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한국은 축제의 현상을 설명할 때 축제의 기원에 중점을 두어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祭儀)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 축제의 의미는 다양한 문화현상을 포괄하고 있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민속 문화를 바라보는 이러한 시각은 현대의 민속 문화, 특히 도시의 민속 문화에 대해서는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한국 축제와 일본 마츠리를 비교하였으나 이에 대하여 좀 더 심도 있는 논의와 더 많은 연구가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대사회는 자유분방한 여가활동이 두드러져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관광축제 문화가 정착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의 지역 축제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 지역 축제가 지역 문화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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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음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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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현「지역축제의 지역경제활성화 영향 분석」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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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경『한국의 축제 다시보기』 2006
남덕현「문화이론을 통해 본 축제의 의미―문화적 정체성과 열린 축제의 문제 를 중심으로―」『축제와 문화적 본질』연세대학교 출판분
류정아『축제인류학』 살림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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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철 외『새우리말큰사전』삼성출판사 1986
오태헌『일본 바로보기』제이앤씨 2007
이상일『축제의 정신』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8
정강환「이벤트 관광전략 - 축제와 지역활성화」1996
추명희「전남지역 이벤트관광의 특성과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표인주『축제민속학』태학사 2007
표인주「광주 · 전남 지역축제의 분석과 창조적 계승」『호남문화연구』
제37집 2005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축제 변화와성과』 2007
문화체육관광부 『전국시도별 지역축제 및 문화관광축제 정보』
※ 참고 사이트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
위키 백과 http://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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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19
  • 저작시기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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