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한국 및 서양교육의 특성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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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내용주의, 현실주의로서 ‘고전의 내용을 통해서 현실생활을 이해하는 것’을 교육의 기본원리로 삼았다. 고전을 중시했다는 점에서는 16세기 인문주의와 같지만 고전을 실생활 이해를 위해서 사용한다는 점에서 정약용의 경술과 유사하다. 정약용의 경술 또한 인문적 실학주의이며, 고전을 현실생활 이해에 이용하였기 때문이다. 온고지신이라는 용어와 마찬가지로 옛날의 것을 바탕으로 현실과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가장 현명한 방법 중 하나이다.
이황은 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겸손하고 신중한 태도로 학문에 임하여 어디까지나 독단과 경솔을 배격하였다. 퇴계의 교육적 인간관과 교육적 목적관은 현대교육에 있어 spranger의 도야의 개념과 유사하다. 퇴계 기의 인은 spranger의 개성과 유사하며 이의 인은 보편성에 경의 인은 전체성에 유사하다. 이황의 사상이 현대교육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가치가 발견되며 그는 한국의 최고 훌륭한 스승이란 칭호를 듣는 것은 당연하다고 본다.
서양에서는 16세기 종교개혁을 통하여 교육의 대중화가 이루어졌으며 초등교육의 의무화가 이루어지며 공교육 제도가 확립되었다. 루터의 교육은 직접적으로 초등교육에 영향을 주어 초등교육의 발달에 기여하였으며 초등학교 교사로 여교사의 채용을 주장하였으며 여교사의 출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1895년 고종의 교육입국조서에서 교육의 의무화를 계몽하였다. 시기는 뒤처지지만 교육입국조서는 교육개혁의 대 방침을 제시한 것으로 구교육과 신교육의 선을 긋는 하나의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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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12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48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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